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수익이야기

수익화 블로그 비교! 네이버 블로그VS티스토리블로그VS워드프레스

by 살구네 2020. 4. 6.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일단 현재 부업으로 블로그란 충분히 매력적인 부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라는 갑작스런 바이러스,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죠.자영업자, 항공업 ,학원가, 등등 갑자기 실업자가 많이 생겼고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있습니다. 저도 불안해서 최대한으로 수익을 다각화 시키자 하면서 블로그를 시작했는데요. 일종의 보험같은 느낌으로 시작했는데 잘됐습니다.

물론 돈을 많이벌기 위해 부업을 하지만, 이렇게 수익을 다각화 시켜놓아서 심리적 안정감도 많이 생깁니다.

블로그에는 대표적으로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블로그 종류 3가지가있는데요. 이에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세가지중 맞는걸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블로그 종류 3가지로는 이미 유명한,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블로그 , 워드프레스 이렇게 3가지의 블로그 종류가 있습니다. 각 블로그의 수익화할수 있는 방법과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쨰로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일단 네이버 블로그는 판매할 상품이 있고, 광고목적일 때, 나를 홍보하고 싶을 때, 일상이야기를 적고싶을때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사업하거나, 어떤매장을 운영할 때 좋습니다. 본인이 아이템과 브랜드가 있으면 그 채널을 통해서 홍보를 하고 이를통해서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교육사업의 경우도 홍보가 잘되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섭외가 종종온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그 만큼 노출이 잘됩니다.

네이버블로그의 장점은 체험단을 할수있다(맛집이나,제품홍보), 사람들과 소통을 많이할 수 있다.(네이버가 블로그가 활성화가 잘되있기떄문입니다), 쉽게 시작할수 있다정도입니다.

이때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크게 4가지 정도인데요. 제품체험을 해서 제품 중고로 팔기, 체험단 원고료, 에드포스트,쿠팡파트너스 네이버는 최적화라는게 있는데 저도 잘모르는데 그게 쉽진 않은거 같아요. 그리고 체험단도 사실 가서 밥먹고 리뷰쓰고 이런게 저는 귀찮더라고요.

단점으로는 에드포스트는 조회수에 비해 수익이 정말 낮고요,

쿠팡파트너스는 최근 네이버에서 노출이 안된다고 하는 불안감이 많고요,

예전에 리섭님이 말했던 5분에 글하나쓰고 5만원 받는? 원고료를 받고 글을 올려주는건 위험하다고 합니다. 블로그의 저품질이 올 확률이 높다고 해요.

이때 저품질이란, 네이버에서 블로그가 홍보성블로그라고 판단되서, 노출이 안되게 하는건대요. 어렵게 키운 블로그를 다 날려버릴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블로그는 체험단을 하고,소통을 많이하고싶으신분 아니면 비추천합니다.

 

두 번째로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인특화용인데요. 본인이 취미가 있거나, 본인의 기술, 전문성인걸 지속적으로 알리고 싶으신분, 에드센스 광고로 조회수로 수익을내고 싶다. 블로그를 내 마음대로 디자인 하고싶다, 홈페이지 제작보다는 쉬웠으면 한다는 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티스토리블로그의 장점은

1.광고수익이 높다

2.장기전에 강하다 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보다 높은 광고 수익을 자랑합니다. 제 생각엔 조회수로만 대비하면 최소 3배이상은 차이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을 통해서 유입이 대부분 발생합니다.. 네이버에서도 유입이 되기는 하지만 일반적이지 않아요. 기준도 알수가 없구요. 그래서 구글이나 다음,카카오톡에 의존해야 합니다.

구글은 검색 등록을 해도 바로 노출 시키지 않기는 합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노출을 시켜요. 최소 2달 정도는 기다려야 합니다. 그시간 동안 꾸준히 글을 쓰고 있으면 구글은 계속 지켜보고 있다가 조금씩 검색 상단에 올려주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올라가서 첫페이지에 노출이 한번 되기 시작하면 어지간해선 내려가지 않아요. 올라가기도 어렵지만, 올라간다면 장기전에 강합니다.

단점으로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어렵다보니, 조회수 올리기가 생각보단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외롭습니다. 혼자 블로그하는 느낌이 듭니다~! 네이버에 비해 소통이 별로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일방문자 천명정도의 방문자가 온다면 월10~20만원 정도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합니다. 평균적인 수치이고, 어떤글이냐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수익이 높은글이 있고, 수익이 낮은글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인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전문가용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나 웹디자이너 분들에게 특화 되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저도 아직 만들어보진 못했는데요. 개발적인 지식이 조금 필요합니다. 아니면 도움을 줄수 있는 친구가 필요합니다. HTML,CSS,자바스크립트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다를수 있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은 페이지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1.세 개의 수익화 블로그중에 조회수대비 수익률이 가장 높다

2.어느정도 프로그래밍을 다를수 있다면 구축기간이 짧고,관리가 쉽다.

3.다국어 홈페이지 제작과 모바일 지원이 용이하고, 다른 블로그들에 비해 저품질의 위험이 낮다.

한마디로 자유도가 높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워드프레스도 저품질이 오긴 온다고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으로는 제일큰건 시작이 어렵다는겁니다. 그리고 사이트 유지비용이 듭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모든 블로그가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세가지가 준비되어있어야 됩니다.

1. 그 안에 채워넣을 콘텐츠가 많이 준비되어 있는가

2. 그 안에 채워 넣을 콘텐츠를 수월하게 만드는 습관이 길러져 있는가

3. 그 안에 채워 넣을 콘텐츠를 일상에서 계속 발굴하는 눈이 생겼는가

 

이 세가지가 준비되어 있어야 조금 수월하게 워드프레스를 다룰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면. 여기서 에너지를 빼앗기면

워드프레스 제대로 다룰 에너지가 남기 힘들다고 합니다.

 

이제 정리를 해드리자면,

조회수로 광고수익이 중요하다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사람들과의 관계, 소통,영향력을 쌓고싶으시면->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에서 검색을 통해 나의 상품을 홍보하고 찾게하고싶다 하시면 ->네이버 블로그

어떤 플랫폼이 망해도 살아남는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워드프레스

 

여기까지 세가지 수익화 블로그를 비교해봤는데요.

세가지 전부 수익화는 가능하고, 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목적에 맞게 선택하시고 시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조회수를 잘뽑을만한 능력이 된다고 판단되서 티스토리를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면서 내 우선가치를 돈에 두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블로그를 하면서 처음에 10달러 버는게 목표로 시작하시는데 이 10달러를 달성하고 나면 더욱 욕심이 생겨서 10달러가 달성이 안되면 막 스트레스 받으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하는건 좋은데. 너무 돈에 가치를 두고 이번달은 무조건 200달러 달성해야지!!! 하면서 하다보면, 만약 그만한 성과가 안나왔을 때 괜히 조바심 생기고, 부업으로 시작한거에 스트레스를 받는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든, 유튜브든, 위탁사업이든, 최대한 즐기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평생가는 플랫폼은 없습니다. 싸이월드가 망할줄 아무도 몰랐죠 !

항상 저품질에 대비도 하셔야 하고, 한 플랫폼에 올인을 하지 않는것도 방법입니다.

플랫폼은 껍데기이고 본질은 알맹이입니다. (알맹이는 글내용, 콘텐츠 등을 뜻하죠)

 

결론은 어떤 블로그가 됐던 일단 시작해보세요.

내 글을 쓰기 시작하고 ,내 컨텐츠를 만들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어떤 블로그로 시작할지, 정했다면 지금 당장 오늘부터 글을 쓰기 시작하면 됩니다. 그러다가 변화가 오면 그 변화를 따라서 유동적으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