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일상정보

어린이 괴질 걸리는 이유,증상, 치료방법,예방방법(가와사키병)

by 살구네 2020. 5. 16.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올해는 정말 전염병의 해라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전염병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의학이 발달한 21세기에도 전염병으로 이렇게 많은 사람이 고통받는다니.... 정말 전염병이란  다시한번 위험한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코로나가 점점 잠잠해지고 있긴 합니다.

길거리에 나가만 봐도 마스크를 안쓰는 사람들이 현저히 늘었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어린이괴질이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코로나와의 연관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 어린이들 중 60%는 코로나 양성을 보이고 있기도 하고요. 어린이괴질이란 무엇이며 어떤 상황인지,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어린이 괴질 확산세

유럽과 미국의 어린이괴질 확산세가 무섭습니다. 몇 주 전까지만 해도 영국 어린이괴질 환자가 10명, 미국은 3명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사례만 300건이 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어린이 환자의 사망자도 발생하는 상황이라 그 안타까움은 더하고 있습니다.


이들 어린이 환자의 60%는 코로나 양성 반응을 보이고 있어, 코로나와의 연관성을 두고 연구를 하고 있는 상황디라고 합니다. 몇 주전하고는 상황이 또 다르네요. 몇 주 전까지만 해도 코로나와의 연관성이 의심된다고만 했는데, 급속히 퍼지는 양상 속에 본격 연구에 돌입했다고 합니다. 어린이괴질의 심각성을 엿볼 수 있는 방증으로도 여겨지는 부분입니다.

일전에는 그 괴질이 가와사키병 증상과 비슷하다고도 했는데,  여전히 괴질 증상은 발진, 심근경색, 충혈 증상을 동반하고 있기도 합니다.

몇 주 사이에 유럽과 미국 내 괴질 확산세가 몇 십 배나 급증된 지금, 유럽과 미국 의료진들은 공동 연구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그 괴질이 가와사키병이라고 딱히 단정 짓는 분위기는 아닌 듯 보이고 "심장과 동맥에 염증을 일으키는 감염 증후군"이라고 설명하고 있더라고요. 단순 가와사키 병이라면 치료가 가능한데 비해 어린이 괴질 사태는 좀 더 신중한 접근을 보이고 있는 듯합니다.

어린이 괴질이란?

괴질(怪疾) 뜻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상한 병을 의미합니다. 괴상하다, 괴이하다 라고 할 때 '괴'. 질병의 '질' 그래서 괴질이라고 부른답니다. 

현재, 정식 명칭이 없어 어린이 괴질이라고 알려져있으며 미국에서는 mysterious illness 또는 mystery disease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직역을 하자면 알 수 없는 질병정도가 됩니다.

 

 

참고로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이 괴질인 만큼 병명을 딱 하나로 얘기할 수는 없지만, 몇 주 전까지만 해도 이번 괴질과 관련 가와사키병 증상과 비슷하다는 보고는 있었습니다.

이 어린이 괴질은 가와사키병과 매우 유사하지만 똑같다고는 말 할 수없는 상황인거 같네요. 워낙 돌연변이가 많아서요..

 

© fusion_medical_animation, 출처 Unsplash

 

어린이괴질 걸리는이유

출처-뉴시스

과학자들은 이 증후군이 코로나19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 중인데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린이괴질 증상

1) 열이 난다
원인불명의 발열로, 38~40℃의 고열이 5일 이상 계속된다. 1~2주 계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1개월 이상 계속되기도 한다.
2) 피부, 점막, 림프절에 특이 증상이 나타난다.
3)안구충혈
4)입술 붓기
5)붉은반점(홍반)+두드러기

+심각한 폐 질환이나 호흡곤란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음.

 

 

어린이괴질 예방법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아 현재로서는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조기 발견에 따른 치료가 제일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 글로불린 정맥주사로 대부분의 증상이 크게 완화된다. 진단 즉시 치료할 경우 심장병 같은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특별한 예방법이 없을수록 가장 중요한건 손씻기입니다. 항상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