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돈되는 정보/대출정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 총정리(+개설방법,조건, 금리, 한도, 이자)

by 살구네 2020. 6. 4.

카카오뱅크가 출시 되면서 현재 편리성으로 많은 이용자가 사용중인데요,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상품과 더불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또한 가입자수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통장대출 장점

1) 급전이 필요할 때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대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며,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2) 이율은 일반대출보다 높지만 빌린 날수에 따라 이자가 부과되기 때문에 상환만 빨리할 수 있다면 일반대출보다 유리한 조건의 금리로 대출을 받게 됩니다.

3) NICE, KCB 등 신용정보회사에서는 마이너스통장을 약정 대비 50% 미만 꾸준히 사용할 경우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신용등급 상승의 기회가 될 수 있

 

첫 독립을 위한 전월세 보증금을 해결했건만 살림살이를 사기 위한 여윳돈이 필요할 때, 급하게 많은 병원비가 필요할 때.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이처럼 급하지만 여윳돈이 부족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가 마이너스 통장대출입니다.
필요한 만큼만 쓰고, 사용한 금액만큼의 이자만 납입하면 되는 마이너스 통장대출,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은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의 신청부터 사용 방법까지,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대출이란?

2.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방법,신청방법

3.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상환방법(중도상환 방법)

4.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이자

5.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기간 연장 및 해지

6.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와 한도

7.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자주하는 질문

 

 

 

1.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란?(+가입조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입출금 하듯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이자는 쓴 만큼, 쓴 일수 만큼 납부하여 부담이 적습니다.

매일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하여 필요한 만큼만 꺼내쓰고, 언제든지 편하게 돈을 채워넣어 이자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상품입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과 신용대출의 차이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과 신용대출은 모두 신용대출 상품에 속합니다. 다만, 사용방법과 상환방법에 따른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분하고 있습니다.

※ 기준금리는 금융채 3개월 또는 금융채 1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가산금리는 신용등급별로 다르게 나타나며 대출기간 중 변동되지 않습니다.
※ 상기 표의 대출금리는 2018.8.16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위의 표처럼, 마이너스 통장대출은 한도 내에서 필요한 금액만 꺼내 쓰고, 언제든지 돈을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매일 사용한 돈 만큼만 이자가 발생하며, 대출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의 이자가 붙지 않습니다. (단, 당일 한도 사용 후 당일 채워 넣는 경우라도 하루 치 이자는 부과됩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 상품은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분들을 위한 상품인데요. 직장에 다니고 있는 고객님이라면 개인 소득 수준과 신용 등급에 따라서 최저금리 연 3.560%(2020. 6. 4 기준), 최대 1억 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1년이나,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가입조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이 인기있는 이유는 개설조건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먼저 재직증빙 없어도 신용등급 1~8등급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사용도 6개월이상 재직중인 직장인에게 소득수준과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억 5천만원까지 이용할수 있습니다!

 

2.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개설방법,신청방법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에 걸리는 평균 소요 시간은 5분입니다.
여러 가지 복잡한 서류를 들고 은행 영업점에 가서 제출해야 하는 불필요한 과정을 줄인거 같네요. 

크게 4가지 단계면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이 완료됩니다.

 

일단 위의 방법으로 접속합니다.

 

Step 1) 휴대폰 본인확인 및 직장 / 소득 정보 입력


먼저 본인 확인을 위해 이름, 생년월일, 통신사,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을 받습니다. 다음으로 직장/소득정보 입력 창에 직장명, 직위, 고용형태와 입사연월을 차례로 적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연 소득까지 입력하면 본인확인 절차 첫 단계가 완료됩니다.


Step 2) 공인인증서로 서류 제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 시 제출해야 되는 서류는 국민건강보험 자격실득확인서와 최근 12개월 보험료 납부 확인서입니다. 서류는 별도의 준비 없이 공인인증서 인증 절차만 거치면 자동적으로 카카오뱅크에 제출됩니다. 서류 제출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서류제출 준비 끝!

① 카카오뱅크 앱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안드로이드 OS만 가능)
② 카카오뱅크 PC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카카오뱅크 앱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은 안드로이드 OS인 휴대폰에서만 가능합니다. 만약 안드로이드 OS가 아니거나 PC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하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모바일대출 서류 제출하기.

https://www.kakaobank.com/presentPaper

 

Step 3) 대출계약서 작성


이전 단계를 마치면 대출받을 수 있는 최대한도와 최저금리가 안내되는데요. 대출받을 금액을 입력하고, 금리 변동주기 기간을 선택해주세요. 이자출금일은 상환해야 하는 이자가 계좌로부터 빠져나가는 날이니, 잊어버리지 않도록 꼭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위 사항을 모두 입력한 뒤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이후 대출금액, 납부일, 이자가 출금될 연결계좌를 확인한 후 ‘대출 계약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Step 4) 마이너스 통장대출 실행


‘대출 계약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대출신청금액과 대출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 알림창이 뜹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대출할 금액이 제대로 지정되었는지 확인한 후, ‘예’ 버튼을 눌러주세요. 모두 마치면 마이너스 통장대출 계약 완료!

 

 

 

3.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상환방법(중도상환 방법)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 기간 중에는 한도 내에서 자유로운 상환 및 재사용이 가능하며, 대출 만기 시에는 대출금액과 이자를 한꺼번에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방식’입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에 설정된 한도금액 내에서 필요한 금액만 자유롭게 꺼내서 사용하고, 사용 후 만기일까지 상환할 금액을 지정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중도상환도 가능
마이너스 통장대출 중도상환 가능 여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마이너스 통장대출은 언제든 중도상환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을 원할 경우, 마이너스 통장대출이 연결된 입출금통장에 대출사용금액을 입금하면 만기 전에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해약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4.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이자

-마이너스 통장대출 이자 
이자는 모바일 앱에서 ‘메뉴 > 비상금/마이너스 대출이 표시된 입출금 계좌 선택 > 마이너스 대출 버튼 터치 또는 우측 상단[관리] > 대출관리 > 이자조회/상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 시 설정하신 이자납입일 23시 이전까지 마이너스 대출이 연결된 입출금통장에 이자를 입금한 후, 이자가 출금될 때까지 유지하면 자동 상환됩니다. 

만약 이자를 제때 내지 못한다면, 이자납입일 다음날부터 연체상태가 됩니다. 연체된 금액에 대해서는 연체 금리가 적용되는데요.

 연체금리는 대출금리 + 연 3%로 계산됩니다. 
연체된 금액은 ‘카카오뱅크 앱 MY메뉴 > 대출 계좌 > 우측 상단 [관리] > 대출관리 > 미납조회납부 또는 연체조회/납부 탭’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연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뱅크 연체관리센터(1800-3333)로 문의해주세요.

 

5.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기간 연장 및 해지

마이너스 통장대출 기간 연장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은 심사 결과에 따라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만기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연장 신청은 만기일이 되기 45일 전부터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청을 하셨을 때와 마찬가지로 대출에 필요한 2가지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를 받으면 되는데요. 기존의 대출 신청 절차대로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심사결과를 확인한 후 만기 연장 약정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 단, 심사 결과에 따라 한도 감액 등의 조건부 승인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체, 압류, 파산, 면책, 개인회생 등 대출 거절 사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출계약 해지는 먼저 사용한 대출 잔액과 이자 금액을 대출한도가 연결된 입출금통장에 입금한 후,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입출금 계좌 관리 > 대출관리 탭’에서 약정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6.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와 한도

카카오뱅크의 금리는 변동금리입니다. 연 2.895%~ 6.303%정도 안에서 변합니다. 신용등급 따라 달라집니다.

카카오뱅크 어플리케이션에서 나의 한도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금리와 한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 이용 한도는 최소 50만원 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이용가능합니다. 단, 상품을 이용하실 때 돈을 받은 기간동안에 금리 변동은 없습니다.

 

7.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자주하는 질문

Q. 비상금이 입금되는 건가요? 통장에 입금내역이 없는데, 이자를 바로 내야 하나요?
A.비상금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므로, 통장에 신청하신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한도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으시면 이자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신규하실 때 계약한 금리를 적용하여 매월 납부일에 통장에서 자동으로 이자를 납부합니다.

 

Q .신용등급에 영향은 없나요?
A.카카오뱅크는 제1금융권으로서 카카오뱅크 대출을 신규하는 것만으로는 신용등급 하락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현재의 신용등급과 부채현황에 따라 개인의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인 카카오뱅크를 통해 연체없이 거래를 유지하시면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변동금리 상품인데, 금리가 어떻게 변경되나요?
A.비상금대출의 대출금리는 "금융채유통수익률(한국금융투자협회 고시금리) 1년물"이라는 기준금리에 연동되어 변경됩니다. 기준금리의 변동주기는 1년이므로, 대출기간 중에는 금리가 변동되지 않으며, 매년 만기도래 시 변동주기에 따라 변경된 기준금리에 연동되어 대출금리가 변경됩니다. 또한, 기간연장을 신청하는 경우, 심사결과에 따른 새로운 가산금리가 함께 대출금리로 적용됩니다.

 

 

급할땐 대출을 사용하는게 좋으나, 아무리 최소금리라고 해도 대출을 사용한다는건 장기적으로 좋지 않다는건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최대한 저렴한 금리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사소한 절약습관에서 경제적 자유는 시작됩니다!

궁금사항 있음 댓글주세요~ 대신 알아봐드립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총정리(+신청방법, 조건, 연장, 신용등급, 거절, 상환, 이자,연장방법)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정보화시대에선 정말 아는게 힘이고 특히 대출 부분은 아는 만큼 돈을 아끼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정보를 알아야 하는데, 사실 일반인은 복잡해서

salgoonews.tistory.com

 

 

무직자 대출 받는 방법(최소금리)+주부,대학생,무직자,취준생 일용직 가능한 대출 +총정리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정보화시대에선 정말 아는게 힘이고 특히 대출 부분은 아는 만큼 돈을 아끼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정보를 알아야 하는데, 사실 일반인은 복잡해서 알아 보�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