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돈되는 정보/대출정보

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 신청방법,신청자격(+서류 등) +총정리+

by 살구네 2020. 6. 4.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이번에 중소기업청년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중소기업 청년전세 대출인데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중소기업 청년전세 대출은 매달 이자만 내고 계약 끝난 후에 나오면 됩니다.

대출 어렵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꿀팁 챙겨가세요!!

 

청년들의 주거비용을 아끼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지원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하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입니다.

 

쉽게 말해서 월세 30~40만원 주고 살던 집, 이자 10만 원만 주고 살수 있다는 뜻인데요~! 꼭 놓치지말고 신청!!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신청 조건부터 대출 받는 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사항! 본 대출은 2021년 12월 31일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늦기전에 신청해주세요!

 

1.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신청 조건 확인하기
2. 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전셋집 알아보기(+꿀팁포함)
3. 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 계약하기
4. 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대출 신청하기

5.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 자주하는질문

 

 

1. 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 신청 조건 확인하기

 

조건1.
만 19세 이상 ~ 만 34세(현역으로 병역의무 마친 경우 39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 혹은 예비 세대주

 

 

조건2
중소기업 재직자( 아래에서 다니는 기업이 중소기업인지 확인가능합니다)

http://nhuf.molit.go.kr/



3) 연봉 및 자산 
연 소득 3500만원, 자산 2억 8천만원 이하 (부부 합산시 연 소득 5천만원 이하)

+현재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신한,국민, 농협, 우리 ,기업은행에서만 가능하니까 참고하세요!

 

2. 전셋집 알아보기(+꿀팁포함)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100%(주택도시보증공사) 대출과 80%(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로 나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서로 100% 대출을 원하신다면, 계약하는 집에 융자(대출)가 없어야 합니다.

1) 융자없는 집 찾기
보증금 2억 이하이면서 전용면적 85m 이하로 찾아면 됩니다!그 이상은 불가능합니다! 편한방법으로 찾아보세요! 저는 1번이 가장 편했습니다!
1-1) 네이버 검색 or 직방 or 블로그 등으로 검색하기


네이버에 네이버 부동산 검색->거래방식(전세)->전세가(2억이하)로 설정 후 ->상세매물검색 -> 메뉴에서 융자금 클릭 ->조건 맞는집 검색 ->부동산에 연락

1-2) 부동산 직접 찾아가기


직접 발품을 팔러다닌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거주하실곳 주변 부동산으로 가서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조건에 맞는 융자 없는 중기청년 대출가능한 전세집을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1-3) 등기부등본 떼보기

 

http://www.iros.go.kr/PMainJ.jsp

 

http://www.iros.go.kr/PMainJ.jsp

 

www.iros.go.kr

집주인이 아니어도 위 링크를 통해 등기부등본 열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꿀팁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역세권은 찾기도 어렵고 역이랑 좀 멀어야 금액이 낮아집니다.

부동산에 찾아가서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을 알아보러 왔다고 하면 좋은 매물들 알려주십니다.

대부분 80%로 받게 되는데 만약 100%를 원하는 경우는 그 집에 대출이 없어야 되고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나오는 즉시 바로 계약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급하지가 않다면 중개사분께 연락처 알려드리고 나오면 바로 연락 달라고 하는게 꿀팁!!

이 때 만약 좋은 집이 나왔다면 계약금을 바로 거는 경우가 있는데요. 5%이상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챙기면 됩니다.(이 때 만약 신용등급이 낮고 기대출이 많은 경우 불안하다면 등기부등본 제출하고 가심사를 넣을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점!

전세가가 매매 공시가 보다 높거나, 건축물이 위반건축물에 해당할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니 꼼꼼히 살펴보세요!


3. 계약하기

이제 다 준비가 됐으면 일단 가계약을 보고 여러 매물을 더 확인한 후 제일 괜찮은 곳과

본격 전세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꿀팁, 특약 추천문구>

-임대인은 계약만료 시 다음 임대차 계약 성사 여부와 관계없이 임대인은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반환한다ㅏ.

-전세자금 대출 불가 시 계약은 무효로 하며 계약금은 반환하기로 한다.

-임차인이 잔금을 지급하고 잔금일 당일까지 등기부등본 현 상태를 유지한다.

-임차인의 대출 승인이 안 될 경우 임대인은 계약금을 즉시 반환한다(필수,이 조항을 넣지 않으면 대출 승인이 안 될 경우, 가계약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됩니다)

-대출 승인일까지 혹시 모를 문제를 대비해 '현재 권리 상태를 유지한다.

 

위에 3가지는 중개인과 임대인간 조율이 필요합니다~ 아래 2가지는 필수로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가계약 후 계약금 영수증을 지급받고 바로 주민센터(동사무소)로 가서 확정일자를 받으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면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4. 대출 신청하기

1) 기금e든든으로 사전심사

https://enhuf.molit.go.kr/

은행에 갈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대출 신청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대출 접수완료와 사전자산심사 결과가 문자로 옵니다.(인터넷으로도 조회 가능합니다.)

그 다음 은행으로 가서 대출심사를 받으면 끝! 보통 문자는 3일안에 옵니다! 은행 심사는 4주정도 걸리는것 같아요.



2) 은행에 가서 사후자산 심사받기(4주 정도 소요)  

아래의 구비 서류를 준비해 취급하는 은행을 선택해 방문합니다. 은행에 두세번씩 왔다갔다 하기 귀찮으시면 최대한 서류를 꼼꼼히 준비해서 가세요! 전화로 마무리 확인까지 하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이 때 서류는 1달이내 발급 받은 서류여야 합니다)

2-1) 개인 서류

  서류명 발급방법 참고
1 신분증사본    
2 주민등록 등본 및 초본 1)동사무소발급
-가능시간: 평일오전9시~오후6시(신분증,수수료,600원)
2)무인민원기발급
3)인터넷발급(민원24)
*주민등록번호 전체 포함 필수
*최근 5년간 주소변동 이력 표시 필수
*무인민원기는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가능 여부 체크
3 가족관계증명서
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가능시간:24시간
-준비물:공인인증서
-국민건강보험사이버민원사이트
-고용보험사이트
 
5 고용보험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
6 4대보험 가입 내역 확인서  위와 같음  
7 건강보험납부확인서
8 주민등록초본(인적사항변동내용포함)


2-2) 회사 서류

  서류명 발급방법 참고
1 재직증명서 사내 규정에 따라 처리,
일반적으로 인사관련부서에서 발급됩니다.
모든 서류에 회사 직인 필수

*근로소득원청징수증서 발급이 안되는 경우 월급 받은 통장 복사본으로 대체 가능
2 근로소득원청징수증
3 주업종코드확인서
4 사업자등록증(재직회사)  

 

2-3)부동산이 뽑아야 할 서류 4 종류

  서류명 발급방법
1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받기 필수)
부동산측에서 받고, 개인이 별도로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1)동사무소 방문(부동산임대차계약서 원본)
2)등기소방문(위와같음)
3)온라인등기소(공인인증서,부동산임대차계약서 컬러스캔본)
2 임차주택건물
등기부등본
부동산 측에 발급을 요청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 대출을 아시는 분들은 미리 챙겨줍니다!
3 임차주택보증급
5%이상
납입영수증
4 부동산공제증서
(집합건축물대장)
5 중개대상물확인설명서

 


이렇게 나름.. 복잡한!? 과정을 다 마치고 대출승인이 나오면 정말 많은 돈을 아끼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출승인을 받고 전입신고하면 마무리 됩니다. 전입신고는 민원24에서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그 후 전입신고서류를 은행에 모바일로 제출하시면 끝~~~~~!입니다.

 

내용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자격조건만 확인하시고 바로 지역 공인중개사를 만나서 상담해보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으셔서 좋은 중개사만 만난다면 보다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5.자주하는질문


 

Q.100%는 받을 수 없나요?

A.은행에서는 100%, 80%  가능 or 불가능 여부를 (타당한 이유 없이)은행의 재량으로 정할 수 없습니다.
일단 신청이 가능하려면 집주인을 잘 만나는거인듯,,(100%면 집주인이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더 복잡해진대요)
전세자금대출 신청시 주택도시기금 심사과정에서 대출이 거절될수도 있다고 하나, 
은행에서 문의 했을때 그냥 여기서는 100%는 불가하다고 얘기하면 그냥 귀찮아서 안해주는거임ㅋㅋ실적에 도움도 안되고 귀찮으니가,,
대출 신청하면서 뭐 추가로 해달라고 하면 그냥 하나쯤은 해주세요,, 그들도 일하는거니까,,
신용 카드만들고 이런거 말구 가볍게 적금정도는 들 수 있으니까, 저는 10만원 적금하나 들었습니다 좋은게 좋은거잖아요 ㅎ
만약 은행에서 100%대출신청 불가능하다고 답변하면 해당 본사 소비자센터로 전화해서 민원을 남기거나, 금감원에 민원 남기세요

 

Q.무조건 전세금의 80%나 100%에 상응하는 금액이 나오나요?
A.이 점은 안타깝게도 아닌 것 같습니다.
처음 대출 문의시에는(서류를 지참해갔기때문에 가조회 가능) 총 전세금이 1억이라면 80%시 8천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했으나, 
실제로 대출 신청했을때 80%까지 나오지 않았습니다 ㅠ.ㅠ
은행 쪽에서는 입사한지 얼마 안되서 소득이 낮고 뭐 이런 이유로 전세금의 80%가 아닌 약 76%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Q.80% 대출 시 나머지 금액은 어떻게 충당하셨나요?

A.미리 모아둔 돈과 부모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ㅠㅠ
사회 초년생이라 신용등급도 낮고, 나머지 금액 대출 시 대출이자도 부담되서 부모님과 상의 후 도움을 받았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1.2%로밖에 안되는 저금리지만 보통 일반 대출은 6~10%까지의 이자율을 가지고있다.)
부모님에게 돈을 빌리는거로 하여 매달 일정금액을 부모님께 상환하고 있고, 2년 전세계약이 끝나면 그 돈이 다시 돌아오니까 적금 든다는 생각으로상환중입니다. 

 

 

오늘의 한줄평: 다들 화이팅입니다!!! 김그레 화이팅!

 

 

 

박봄 리즈 시절과 변천사 (+최근 근황)

그룹 2ne1 출신 가수 박봄이 대종상영화제 시상식에서 다소 통통해진 모습으로 나타나 대중들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이날 본격적인 무대에 들어가기 앞서 포토존을 방문한 박봄은 체

salgoonews.tistory.com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방법, 신청 기준,자격,서류 +총정리+ 프리랜서,특수고용,자영업자 3개�

정부가 6월부터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 무급휴직근로자를 위한 코로나19 긴급 지원을 실시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크게 줄었거나 일자리를 잃어 생계��

salgoonews.tistory.com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대출) 총정리(+개설방법,조건, 금리, 한도, 이자)

카카오뱅크가 출시 되면서 현재 편리성으로 많은 이용자가 사용중인데요,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상품과 더불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또한 가입자수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너스통장대

salgoonews.tistory.com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총정리(+신청방법, 조건, 연장, 신용등급, 거절, 상환, 이자,연장방법)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정보화시대에선 정말 아는게 힘이고 특히 대출 부분은 아는 만큼 돈을 아끼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정보를 알아야 하는데, 사실 일반인은 복잡해서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