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바이러스실시간정보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비르의 충격적인 효과(+실험결과)

by 살구네 2020. 7. 1.

미국에서 중증 코로나 환자에게 치료 효과를 보인 렘데시비르가 국내에 공급된다. 폐렴 등을 앓는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우선 투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렘데시비르의 효과와 어떤 원리로 치료가 될까요?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렘데시비르는 앞서 미국 국립보건원(NIH) 주도로 전 세계 10개국, 73개 의료기관에서 시행된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환자의 회복 기간을 15일에서 11일로 약 31% 줄이는 효과를 냈다고 합니다.

 

렘데시비르 치료군 538명과 위약군 521명을 대상으로 회복까지의 시간을 확인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값이 나왔다. 위약군 15일에 비해, 렘데시비르군은 11일로 회복 기간이 4일 단축된 것입니다.


이번 연구 대상자들은 입원 환자, 중증 환자, 폐렴 환자라는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렘데시비르는 폐렴 증상으로 입원한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중증도와 인종 등을 세분화해보면 연구 결과값에 차이가 생깁니다.

중증도별로 환자를 분류하면 1~8단계 척도로 분류할 수 있는데, 중증환자에 해당하는 4~7단계(8단계는 사망) 환자 중 이번 연구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인 것은 5단계 환자만 해당한다. 4단계 127명, 5단계 421명, 6단계 197명, 7단계 272명으로, 5단계에 해당하는 환자수가 특히 많아 유의성의 차이가 뚜렷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다른 단계도 환자수가 보다 많아지면 유의한 값이 돌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환자의 회복 기간 단축은 코로나19 팬더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의미가 높습니다. 환자가 신속하게 퇴원하면 추가 병상을 확보하는데 용이할 뿐만 아니라 각종 의료자원에 여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국내 임상을 맡았던 오명돈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는 "회복 기간이 나흘 단축되면 인공호흡기나 중환자 병상, 산소와 같은 의료 자원이 더 많아지는 효과가 있다"며 "의료 시설, 기구 등이 절실히 필요한 팬더믹 상황에서는 큰 의미"라고 평한 바 있습니다.

단 렘데시비르가 위중한 환자와 아시아인에게는 뚜렷한 치료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로 꼽히고 있습니다.


렘데시비르는 NIH 임상에서도 에크모(ECMO·체외막산소요법)가 필요할 정도로 위중한 코로나19 환자에게는 큰 효과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에게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치료 효과가 확인되지 않아 추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번 공급은 질병관리본부가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체결한 의약품 무상공급 계약에 따른 것으로, 도입 물량 등에 대해서는 계약 조건에 따라 비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달까지는 무상공급 물량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8월 이후부터는 가격 협상을 통해 렘데시비르를 국내에 들여온다는 방침입니다.


렘데시비르를 투약받을 수 있는 환자는 

1.폐렴이 있으면서

2산소 포화도가 94% 이하로

3산소치료를 받고 있으며

4증상 발생 후 10일이 경과되지 않는 등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중증 환자로 제한 됩니다.

투여 기간은 5일이 원칙이며, 필요시 5일을 추가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미국이 렘데시비르 가격을 병당 390달러(약 47만원)로 확정했다. 열흘 치료 시 4290달러(약 515만원)이라고 합니다...

저런거 보면 우리나라 의료시설은 정말 남부럽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에볼라 유행당시에 만들어낸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이미 몇년전에 테스트가 완료된 것입니다. 에볼라에는 별 다른 효능을 입증하지 못했지만 이번에 코로나바이러스의 RNA 중합효소를 억제하는 기전을 갖고있음을 발견했다고 해서 수입하는거라고 합니다.

아직 완벽한 치료제는 아니지만 이약으로 인해 코로나가 조금이라도 빨리 종식되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 언제까지갈까? 백신은 언제나올까? 치료된사람은 어떤식으로? 앞으로의 일상변화? 전문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국내 확진환자 발생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감염증 종식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서 저번에 ��

salgoonews.tistory.com

 

 

코로나19 바이러스 비교 총정리++어느정도 인걸까?++(사스,메르스,신종플루 비교)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지금 엄청나게 확산중인 코로나로 다들 공포에 떨고 있는데요…. 확산속도가 1명~2명씩 늘더니 며칠사이에 몇백명씩 늘어나는데요…. 현재 심각단계 까지 격상된 �

salgoonews.tistory.com

 

 

코로나19 검사비용+치료비 총정리+++(치료비용은? 자가부담? 보험부담? 국가부담? 검사 확정판정��

안녕하세요! 살구 뉴스입니다. 이번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코로나 19의 검사비용과 치료비에 대해 총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굉장히 궁금했는데요. 어떤 식으로 검사를 받는지, 검사비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