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바이러스실시간정보

세계 주식 시장 ALL STOP..?! 한국거래소 사이드카 긴급 발동 해석++(사이드와 서킷브레이커 정리)++

by 살구네 2020. 3. 12.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현재 코로나19의 여파로 세계경제가 전부 얼어붙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가 흐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비롯해 뉴스에 언급되는 불안한 유가 상황 등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오늘의 흐름추세는 오늘 아침 있었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담화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시간 오전 10시 진행되었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생방송 담화 내용이 별 특이사항 없이 허무하게 종료되자 시장의 실망감과 함께 낙폭이 더 커지고 있는데요...

 

 

+미국이 기침하면 우리는 독감이 걸리고, 중국이 기침하면 우리는 몸살에 걸린다는 말이 있을 만큼

한국 시장은 유독 세계 증시에 민감합니다.. .ㅎ 
따라서 주식에 관심 있으신분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의 상황도 살펴보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꾸준히 경제신문에 뉴스헤드라인만 체크해보셔도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자 이제 사이드카란 무었이고, 발동에 대한 해석을 해보겠습니다.

 

 

 

1.사이트카란?

2.서킷브레이커란?

3.사이드카 발동 해석

4.앞으로의 동향예상

 

 

1.사이트카란?

사이드카란 "선물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변동(등락)한 시세가 1분가 지속될 경우 주식시장의 프로그램 매매 호가가 5분간 효력이 정지되는 조치"라고 한다. 미국의 블랙먼데이 사태를 계기로 해서 생겨 난 선물가격의 급등락을 막으려는 취지를 가진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서 너무 과열된 주식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두꺼비집(?)을 잠시 내렸다 올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차단을 하는 이유는 선물과 주식의 가격차를 이용해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량으로 매매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국내의 경우 가장 최근에는 2019년 8월 5일 코스닥 지수 급락으로 인한 사이드카 발생한게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드카는 거의 무용지물이 되다시피 하는 한 사건이 일어나는데, 바로 2008년 9월에 일어난 세계금융위기입니다.

왜냐 하면 현물,선물 가리지않고 등락폭이 엄청난게 커지면서 너무 자주 사이드카 발동이 일어났기 떄문이죠.

 

2.서킷브레이커란?

서킷브레이커 제도는 코스피나 선물 가격이 큰폭으로 변동했을 때,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안정화 시키기 위해

거래를 정지시키는 제도로, 쉽게 말해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주식매매를 일시정지하는 제도입니다.

 

발동이유-> 주가가 폭락하는 경우 거래를 정지시켜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3.사이드카 발동 해석

 

그만큼 주식시장과 증권 시장, 선물시장 전체가 위험하다는 뜻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유가전쟁으로 전세계 증시가 위협을 받는 가운데, 국내 개인투자자들은 주식투자의 어려움을 점점 더 토로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오전ㅡ,오후를 넘어 1시간 1분 차이에도 주가가 빠르게 치고 내리는 현재상황...

 

4.앞으로의 동향예상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사람들이 외출이 줄어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로 인한 금융시장까지 함께 위축되니 정말 코로나 바이러스발 경제융위기가 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마저 듭니다. 돈이 순환하게 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거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되어야 할 텐데 결국 우리의 피 같은 세금이 쓰이는 것이라고 생각하니,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가 정말 걱정이네요.

 

힘든분들 정말 많다고 생각됩니다. 힘내라는 위로의 말로도 부족하다고 생각되네요. 화이팅입니다....!

 

 

오늘의 한줄평: 점점 세계로 퍼지는 바이러스... 이제는 경제까지 집어 삼키네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