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일상정보

롤 서버 점검 및 업데이트 평균 끝나는 시간 총정리(+요일 점수확인)

by 살구네 2021. 1. 21.

롤 서버 점검 및 업데이트 평균 끝나는 시간 총정리(+요일 점수확인)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은 항상 새 시즌을 앞두고 업데이트를 위해 서버 점검을 진행합니다. 이 점검때 마다 많은 사람들은 롤 점검이 언제까지 하는지 롤점검 할때 점수는 어떻게 되는지 요일들을 궁금해 해서 간단하고 쉽게 평균값을 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롤 점검 평균시간(+요일)

 

지금까지의 롤 서버 점검 및 업데이트는 평균적으로 약 5시간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롤 점검 요일은 항상 목요일 오전에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평균적인 점검시간은 오전 4~6시 사이에 진행되며 앞서 말했듯이 약 5시간정도 실시됩니다.

롤 점검시간에는 랭게임만 안되고 칼바람나락이나, 전략적전투(롤토체스), 일반 비공개게임은 진행 가능합니다. 보통 2020년에는 랭킹 게임은 서버 점검 90분 전부터 접속이 차단되며, 챔피언 선택 화면에선 사전 이탈 패널티가 적용되었으나 2021년에는 점검시간을 미리 알려주고 그때만 랭킹게임이 안됩니다.

 

롤 서버점검이 언제부터 시작되서 언제 끝나는지 진행되는지 궁금할시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status.riotgames.com/lol?region=kr1&locale=ko_KR

롤 서버점검은 대부분 패치를 할시 진행되는데 그때 그때 패치내용을 확인하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kr.leagueoflegends.com/ko-kr/

 

2. 롤 시스템 사양

추가로 롤을 즐기시기위한 시스템 사항으로는 32비트 게임인 주제에 램을 엄청나게 퍼먹기 때문에, 램 4GB로는 32비트 윈도우든 64비트 윈도우든 시스템에 굉장히 부담이 많이 걸리며 정상적인 장시간 플레이가 어렵습니다. 플레이는 한다고 해주셔도 후폭풍이 큽니다. 32비트 OS에서 램 4GB 장착 시 램 용량 3.5GB 인식되는 메인보드에 저사양용 임베디드 계열 32비트 윈도우를 깔고 인식되지 않는 0.5GB도 주소 확장 영역 설정하고 램디스크로 만들어 페이지 파일 가상 메모리 활용 우선순위로 잡아주고 HDD에 보조 가상 메모리까지 지정해 주고 나서야 그나마 가상 메모리 버벅임이 최소화되어 램 4GB로 원활하게 플레이가 됩니다. 해서 64비트 OS에 램 6GB는 기본이고, 브라우저나 플러그인을 같이 돌리려면 8GB가 필요합니다.

 

롤은 여러 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편이지만, 국내에서는 특히 인기가 좋습니다.

 

 

 

3. 롤 지금까지 서버터진경우

롤 점검 최근 서버 폭파 기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 12월 11일 수요일
12월 11일 오전 12시 부터 튕기는 유저가 발생 하였으며 지연율이 300ms 에서 700ms 많으면 1200ms 까지 올라갔다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어떤 유저는 TFT에서 튕겨 게임을 플레이도 못한채 접속하지 못하고 자동 플레이가 되었습니다(참고로 랭크였습니다.)

12월 11일 밤부터 로그인시, 수가 줄어들 줄 모르는 9,000명의 대기열과 함께 게임이 시작되지 않는다거나, 대기열은 끝났지만 플랫폼 자체가 뜨지 않거나, 게임 재접속 불가 등의 오류가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현재 언급이 되었습니다.



현재 시각 2019-12-12 00:28분 경, 여전히 롤 서버 터짐
---
다음은 리그 오브 레전드 홈페이지의 공지이다
소환사 여러분.

현재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여 문제를 확인 중에 있습니다.

1. 일부 게임 시작 불가
2. 일부 게임 재접속 불가
3. 게임 로그인 불가

담당 부서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빠른 시간 내 정상화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보상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에는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실 수 없습니다.
이미 진행중인 랭크 게임에서 패배할 경우 랭크 점수가 하락하지 않지만
승리 시에는 평소 점수의 50%를 획득하게 됩니다.

소환사 여러분의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21년 1월 8일 금요일

오전 10시 57분에 로그인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다행히 오전 11시 4분 복구되었습니다.
2021년 1월 15일 금요일
오후 2시 50분경 상당수의 유저들에게 영구정지메세지가 뜨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4. 롤 한국에서의 문제점

 

MOBA 장르는 물론 모든 경쟁 게임들이 그렇다시피 해외에도 마찬가지로 비매너 유저들이 꽤나 많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국 서버가 해외 서버에 비해 비매너 유저가 훨씬 더 많고 수위도 가장 심각하다는 평가가 해외섭을 경험한 국내외 유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역으로 친한성향의 미국인이 한국서버를 했다가 한국인의 인성을 보고 이한(離韓)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 서버의 비매너가 가장 심각한 건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한국 유저들의 광적인 티어 집착과 경쟁심리.


이에 대해서는 몬테가 직접 한국 솔로 랭크의 질에 대해서 얘기하며 이미 언급한 바 있습니다. 한국 사회의 과열 경쟁 환경 특성상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거나, 승리자와 패배자로 이분하고 후자를 깔보는 사고가 만연해 있기 때문에 유독 승패에 광적으로 집착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도태된 부류일수록 게임에 과몰입하여 '티어 부심', 즉 게임에서라도 상위 티어에 올라가 없는 자존감과 지나친 열등감을 높아지는 자부심으로 대체하려는 모습이 크게 나타났습니다.또한 하위 티어 유저들은 패배자로 낙인찍혀 희화화되거나 무시당하기 때문에 더욱 승리에 병적으로 집착하게 되며, 자신의 실력을 과대평가하고 남탓과 정치질을 해대기도 쉽습니다. 대리, 핵 문제도 이런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압력 속에서 아예 비뚤어져서 트롤이 되기도 하는데, 이들은 이기는 것보다 자기 맘대로 상황을 통제하는 걸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한국식으로 운영하는 라이엇 코리아.


실제로 라이엇 코리아의 태도는 타 해외 게임사나 그 게임사들의 한국 지사보다는 흔히들 3N이라 불리는 국내 게임사와 유사하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대한민국에서 해외게임이든 국산 게임이든 게임을 운영하는 한국 운영진에 대한 문제일 수도 있다는 것. 추측을 조금 더 해보자면, 국내 게임 업계 운영진이 게임 내에서 무엇이 심각하게 문제가 되고, 무엇이 유저들을 진심으로 화나게 하는 지에 대해서 다소 무지한 경향이 있다는게 더 타당할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버워치 등 많은 대작을 개발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를 찬양하는 유저들은 많지만 블리자드 코리아가 운영을 제대로 못 해 블리자드 코리아를 까는 사람들이 많입니다. 블코에 대한 평판이 어떤지는 블코 대표 인터뷰의 댓글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월탱의 경우 월드 오브 탱크/한국 서비스 항목 참조.[10] 즉, 실질적으로 수익에 심대한 타격이 될 정도로 공론화되거나 문제가 되기 전에 조기에 대처해야할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가 뒤늦게 대처하고 있는 것이 라코 관계자를 포함한 한국 게임 운영진들의 태도인 셈입니다. 게임 회사 경영진이라고 무조건적으로 그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거라거나, 유저들의 의중을 쉽게 파악할 거라는 믿음은 순전히 착각에 불과하다는 것은 이미 망해버린 수많은 국산 게임으로 증명된 바 있습니다. 하다못해 개발자로 수년간 구르다가 게임회사 CEO나 경영진이 돼서 게임을 말아먹은 선례가 국내외 가릴 것 없이 나오는 것이 현실입니다. 거기에 돈만 잘 벌리면 운영 그까짓거 대충대충 하면 되지라는 태도를 보인 것이 비단 라코 혼자였던 것은 아닌지라, 윗선에서는 지금 유저 수도 많고, 돈도 잘 벌리는데, '왜 그런 사소한 것에 신경을 써?'라는 식으로 판단했을 지도 모를 일입니다. 더군다나 라코의 첫 대표였던 오진호 대표는 하필 와우 투기장이 멸망 수준까지 갔던 시기의 블코 대표를 역임했고, 박준규 대표 시절에는 그리핀 사건이 터졌기 때문에 더더욱 의심의 눈초리가 갈 수밖에 없는 상황. 거기에 결정적으로, 라이엇 코리아는 서비스만 담당하지 개발에는 직접 참여하는 입장도 아니므로 "개발인력 투입하느라 인력 부족했어요." 라는 변명도 할 수 없습니다.

 

다인큐 등 다수의 정치질 및 운영진의 소홀한 대처


요약하자면 라이엇 코리아의 방만한 한국식 운영과 현지 법의 부실함 그리고 한국사회의 과열 경쟁과 승리지상주의에 의한 인간성의 상실이 롤에서의 극심한 비매너를 만들어냈단 얘기입니다.대한민국 게임계의 문제 문서와 한국인 문서에도 이 문제가 나올 정도로 심각합니다. 또한 별 욕설도 하지 않았음에도 여러 사람이 한 명을 다굴 신고를 때려버리면 그대로 인정되며 경고를 받을 정도로 신고 시스템을 역이용하는 악질 유저들이 많입니다. 운영진들은 게임 내의 로그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결과에 따른 처리만 시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롤 욕설OR패드립... 고소가 가능할까? ++총정리++(고소가능여부,고소방법,벌금)++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오늘은 국민게임 리그오브레전드에 관한 글입니다... 많은 이들의 취미생활 중 대표적인 하나가 게임인데요. 이때 건전한 하나의 문화로 자리 하는 것은 좋으나..

salgoonews.tistory.com

 

 

롤 고소 후기 및 자주하는 질문(+쌍방, 닉네임 욕설, 회원탈퇴)

롤 고소 후기 및 자주하는 질문(+쌍방, 닉네임 욕설, 회원탈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실제 고소 관련 절차를 진행하면서 도움을 받기 위해 롤인벤, 네이버지식인, 변호사 1:1문의 등

salgoonews.tistory.com

 

 

알바비 미지급 신고하는 가장 좋은 방법 (+ 기준 후기)

알바비 미지급 신고하는 가장 좋은 방법 (+ 기준 후기) 안녕하세요, 살구 뉴스입니다 :) 코로나 19로 인하여 장사 및 회사 운영 등에 문제가 많은 요즘입니다. 그렇다고 근로자의 동의 없이 임금

salgoonews.tistory.com

 

 

모욕죄 성립조건 벌금 합의금 고소(+사이버 롤 공연성) 공소시효

사이버 공간에 서로의 비난이 심해지고....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법중 하나는 모욕죄에 관한 것입니다. 모욕죄라는 것 자체가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측면이 있다 보니 어떤 경우에 모욕죄가 성

salgoonews.tistory.com

 

 

촉법소년 처벌수위와 나이기준 +폐지논란( 청원링크)

최근 촉법소년들의 끔찍한 범죄행위가 날이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이제 막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이 생활비를 벌기 위해 배달 대행 아르바이트를 하다 교통사고로 인해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