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탄소년단정리!

방탄소년단 RM 알아보기! ++총정리 끝판왕++(혈액형,나이,별명,키,몸무게,좋아하는것,인스타주소, 노래등등)++

by 살구네 2020. 3. 10.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저번 방탄소년단 총정리에 이어서 이번엔 멤버를 하나하나 집중탐구 해보려고 합니다 흐흐 ㅎㅎㅎ

 

이번편은 리더인 RM! 김남준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는!

 

 

 

1.스펙정리

2.리더 RM이란?

3.리더
4.데뷔전
5.댄스
6.음반
7.방송(예능,광고)
8.논란

9.여담

10.짤방출

 

 

 

일단 RM의 공식 인스타 계정입니다!(회사에서 관리합니다)

https://www.instagram.com/btsnamjoon/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1.스펙정리

본명:김남준 (金南俊, Kim Namjun)

 

출생:1994년 9월 12일 (25세)

 

출생지: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동

 

국적:대한민국

 

본관:강릉김씨

 

MBTI:EBFP

 

신체: 181CM/ 67KG / A형 / 280mm

 

소속그룹: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 엔터네이먼트

 

가족:부모(1961년생, 1965년생),여동생 김경민(1997년생), 반려견 랩모니

 

학력:백신초등학교 → 오마초등학교
       신일중학교
       일산대진고등학교 → 압구정고등학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방송연예과 (재학)

 

종교: 무종교

 

데뷔: 2013년 싱글 2 COOL 4 SKOOL

 

취미:산책, 자전거타기, 전시회 및 박물관 가기, 미술 작품 감상, 독서, 영화보기

 

특기:랩, 작사, 작곡, 영어

 

포지션:리더, 메인래퍼

 

별명:리더래퍼,낮누,김데일리, 김~,~몬스터, 김덜렁, 랩준, 랩괴물, 준이, 파괴의 신, 김리더, 오리, 핑몬, 라이언, 뇌몬,
보컬몬스터, 찌몬, 김여배우,대무맥반석, (랩)모니, 남주니, 칠칠이, 남발이,
섹시 시리즈(건실섹시, 사채섹시, 정계섹시, 건국섹시, 코야섹시, 오너섹시 등), 아레미온느 , 방탄의 마지막 남은 이성

 

 

2.리더 RM이란?

리더 RM 은!

  대한민국의 가수.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로 리더, 메인래퍼를 맡고 있습니다!

 

180cm가 넘는 장신으로, 머리가 좋은 편인데, IQ 검사 때 제일 높게 나왔던 게 고등학교 2학년 때 표준편차 24 기준으로 148이었다고 하네요 ㅎㄷㄷ...... 괜히 노래를 잘하는게 아니에요.....

힙합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초등학교 6학년 때 에픽하이의 Fly를 듣게 되어서라고 한다. 랩으로 이렇게까지 사람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고. 지금까지 이 노래를 3,000~4,000번 정도 들었다고 합니다! 

어렸을때 부터 열정이 남달르네요..

 

 

3.리더

이 순으로는 방탄소년단의 중간이지만 리더를 맡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꾸려지는 데 결정적인 계기가 된 멤버인 데다, 나이에 비해 생각이 많고 멤버들 사이에서 가장(!) 어른스러운(?) 면모를 보이기에 리더로 지목된 듯하다. 그러나 감성몬, 파괴몬 속성 때문에 이러한 사실이 종종 잊혀진다 리더답게 인터뷰에서도 말을 술술 잘 하는 편. 질문 하나하나에도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담아서 답변하는 인상을 준다. 또한 시상식마다 굵직굵직한 수상소감으로 감탄을 자아낸다. 평소 생각하는 바들이 말로 드러나는 것 같다. 팬들 사이에서는 수상소감 장인으로 불리고 있다.

 

리더라는 포지션 + 중저음의 목소리와 각종 뮤직비디오에서 등장하는 모습[35] 때문에 언뜻 봐선 이쪽이 연장자로 보일 정도. 본인도 어렸을 때 애늙은이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고 한다. 가끔 드문드문 보이는 섹시한 오빠미가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연장자, 츤데레에게서 느껴지는 오빠미와는 또 다르다.

 

---RM의 명언---

"비록 내가 나를 인정하고 나도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걸 알기까지 힘들고 오래 걸렸지만, 이제는 어떤 비난/비판을 들었을 때 그 사람들이 왜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됐을까를 나 자신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됐다."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내가 하는 것에 책임지고 잘못된 생각도 바꿀 줄 알아야 하며 많은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야 한다는 걸 배웠다."

 

"내 음악을 들었을 때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다."

 

가끔 새벽 감성이 충만한 글을 올리기도 한다.


4.데뷔전

데뷔 전 정글 라디오나 힙합플레이야 등지에서 작업물을 올리는 아마추어였다. 당시 닉네임은 런치란다(Runch Randa). 유래는 예전에 랩을 처음 알려준 친구와 함께 키우던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링크 공교롭게도 진이 메이플의 유저이다. 단, 진은 꾸준이 하고, RM은 한 번 빠지면 미치듯이 하다가 한 순간이 그만두는 타입이다. 링크 V 라이브에서 냄비뚜껑과 관련된 얘기를 멤버들과 나눈 적이 있다.

 

이후에 이 런치란다(Runch Randa)라는 랩네임에서 R만을 따와서 랩몬스터(Rap Monster)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중학교 1학년이던 2007년부터, 빅히트에 연습생으로 들어가게 되는 2010년까지 꾸준히 직접 작사한 랩을 힙합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리며 활동을 했는데, 그 당시 중학생이면서도 수준급의 실력과 포텐을 가진 촉망받는 유망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를 가지고 언더에서 활동했다고 언플을 하곤 했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냥 인터넷에다가 자기 곡을 녹음해서 올리고 가끔 공연해본 것을 가지고 언더그라운드에서 실제로 뚜렷한 활동을 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는 랩몬과 마찬가지로 아이돌로 데뷔한 지코, 이민혁 등에게도 모두 해당되는 케이스. 애초에 랩몬은 그 당시 중학생이었는데, 언더그라운드 활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아마추어 씬에서만큼은 그 당시 랩몬은 동 나이대에서 탑급의 실력을 갖췄다고 평가받았다.

 

그 당시 같이 활동하던 또래 멤버들과 방탄소년단 연습생으로 함께 들어가기도 했으며, 이들과 '대남협'이라는 크루를 결성하여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 데뷔 이후는 스케줄이 스케줄이니만큼 랩몬스터의 크루 활동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꾸준히 연락하며 지내는 듯. 아이언, 슈프림보이, KIDOH, 일레븐 등이 이 크루의 멤버인데, 위에 서술한 멤버들은 전부 방탄소년단 연습생으로 들어갔다가 그룹의 노선이 힙합에서 아이돌로 바뀌면서 랩몬만 남기고 나왔다.

 

우연히 랩몬의 무대를 보게 된 언터쳐블의 슬리피가 방시혁에게 랩몬을 추천한 것을 계기로, 2010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하게 된다. 방탄소년단의 최초 멤버이며 사실 방탄소년단이라는 팀은 랩몬스터 때문에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그렇기 때문에 방탄소년단의 로그에서나 트위터에서도 가장 먼저 공개된 멤버이다. 랩몬과 같이 들어왔던 대남협 멤버들은 앞서 서술했듯 힙합 그룹에서 아이돌 그룹으로 노선 변경을 하는 과정에서 전부 탈퇴했기에, 남아 있는 팀에서 자연스럽게 리더가 되었다.

 

데뷔 전부터 꾸준히 활동을 한 덕분에 방탄소년단 멤버들 중에서 가장 비공식 (방탄소년단 앨범에 실리지 않은) 노래가 많다. 랩 활동을 하다가 빅히트에 연습생으로 들어오게 된 이야기를 히든 트랙 "길 (The Road)"에서 표현하기도 했다. 대부분의 방탄소년단의 곡들에선 대중적인 랩을 하기 때문에, 랩몬스터의 랩을 더 알고 싶으면 랩몬스터의 첫 번째 믹스테입 RM#이나 데뷔 전 비공식 음원, 또는 방탄소년단 앨범에 실린 "Cypher" 시리즈를 듣기를 추천한다.

 

어려서부터 힙합 씬에서 놀았다고 하면 의외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중학생 때 토익 850점에 연습생 생활을 하던 고등학교 1학년 당시 모의고사에서 1.3%까지 찍어본 수재였다. 그때 당시에는 꿈이 없었지만 아버지가 "나중에 꿈이 생겼을 때 발목 잡히지 않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고 했다고 한다.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검사했던 IQ가 148이 나왔다고 한다.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IQ 퀴즈, 수학, 논리 문제 등을 다른 멤버들이 멘붕할 때 술술 풀어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5.댄스

진과 함께 방탄소년단 댄스 양날개를 맡고 있었다. 현재는 춤 실력이 늘었지만 여전히 진과 함께 대형에서는 제일 뒷쪽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다. 왼쪽 날개라 카더라 이젠 양날개에서 둘 다 탈출 이에 팬들이 붙여준 별명은 '이족보행로봇'. 오른쪽 날개가 어색함을 주 무기로 삼는다면 이쪽은 출처를 알 수 없는 촐싹거림과 조절되지 않는 신체 움직임이 특징이다. 뇌와 신체의 부조화 본인도 자신의 움직임을 제어하지 못하는 듯한 인상을 줄 정도.[54] 오죽하면 팬들도 탈아이돌급 댄서라고 말하며, 여러 방송에서 역대급 몸개그를 선보인 전적이 있다. 이에 본인의 파트를 위해 센터로 나올 때도 춤을 추기보다는 랩에 집중하는 식으로 안무가 짜여 있다. 댄스 따위 오직 스웩으로 대동단결

 

본인이 가고자 하는 래퍼의 방향이 확실했기 때문인지 연습생 시절 래퍼가 춤을 왜 춰야 되는지에 대해 반항도 했다고 한다. 이 부분은 슈가도 마찬가지. 원 타임 시켜준다면서요ㅠㅠ 그러나 이런저런 과정을 거쳐 결국은 추게 됐다. 한번은 춤이 너무 힘들어서 도망쳤다가 아버지의 설득으로 다시 연습실로 돌아왔다고. 이후 자신의 춤 실력을 트레이드 마크로 승화시키면서 나름의 독보적인 장르도 구축 중. 얼굴로 크럼핑이라던지 RM에게 춤이란 인생 최고의 도전이라고 한다. 팬들도 이제는 이런 RM의 댄스를 오히려 즐기는 해탈의 경지에 이르렀다(...) 그래도 꾸준한 노력으로 방탄소년단의 칼군무는 정확히 맞추니 신기할 노릇.

 

정규 1집 "Danger"의 후속곡인 "호르몬 전쟁" 당시 선보인 날개 춤 독무[55] 역시나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후 호르몬 전쟁 막방 미니 팬미팅에서 이 춤의 원조가 정국이라고 밝히며 정국이 직접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남들이 보긴 도토리 키재기 고만고만한데 은근히 진 형보단 자기가 낫다며 어필한다. 나아가 진과 편을 먹고 슈가도 춤 실력에 거품이 많이 꼈다고 주장하기도(...) 그리고 슈가도 양날개에 끌어들이려 노력 중이다. 슈가는 "거품이 끼고 안 끼고(를 떠나서) 너랑 동급이라는 게 기분 나쁘단 거야" 라며 춤존심을 지키는 중.

 

2016년에 이르러 춤 실력이 상당히 늘었다! 데뷔 3년이면 랩몬도 춤을 춘다 카더라 정규 2집 타이틀 곡 "피 땀 눈물"에서 진과 함께 상당히 진보된 춤 실력을 선보여 팬들을 흐뭇하게 만들었다는 후문. 물론 안무팀장, 안무과장 그리고 허벅지의 존재감이 워낙 강렬해서... 양날개 포지션은 한동안 유지될 듯하다. 지못미

 

지금은 본인이 소속된 그룹의 춤은 문제없이 소화하지만, 그럼에도 서태지와 아이들의 춤을 연습했을 때는 서태지에게 지적을 받았다. 2017년 10월 30일에 방송된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진이 폭로한 바에 따르면 랩몬스터 씨 연습 좀 더 하셔야겠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이 말을 전하면서 진은 자신의 댄스 하위권 라이벌은 랩몬스터라면서 그래도 자신은 지적을 안 받았다는 점을 은근슬쩍 어필했다. 하지만, 공연 당일에는 서태지 팬들이 보기에도 완벽하게 서태지와 아이들의 모습을 재현하여 찬사를 받았다.


6.음반

RM의 첫 번째 믹스테입이 2015년 3월 20일 방탄소년단 공식블로그를 통해 공개되었다. 미국 스핀 매거진에서 선정한 2015년 베스트 힙합 50 중 48위에 선정되었다.

빌보드 200 26위!!!

RM의 두 번째 믹스테잎이 2018년 10월 23일 방탄소년단 공식블로그를 통해 공개되었다. 이미 어느 정도 예견되었던 HONNE와의 콜라보는 물론, 밴드 못의 보컬 이이언과 NELL까지 참여했다! 초호화 피처링

 

공개된 지 반나절도 안 되어 88개국 아이튠즈 차트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종전의 앨범이 세운 기록(85개국 1위)을 넘어선 기록으로, 한국 아티스트 중 가장 높은 차트 성적이다.

 

빌보드 200 차트를 26위로 진입했는데, 이는 역대 한국 솔로 가수 최고 순위이다.

 

영국 음악 잡지 NME로부터 별 4개라는 준수한 평가를 받았다.

 


7.방송(예능,광고)

예능

광고

 

 


8.논란

-이 문서의 내용들은 각자 개인이 보기에 충분히 다른 의견일 수 있으며 논란 중에 몇몇은 이미 해결되었거나 크게 이슈화되지 않는 것도 포함된다.

(1)소녀시대 GEE 디스

데뷔 전 RM이 지은 가사가 선배 아이돌 소녀시대의 노래 Gee를 디스하고 있어 논란이 되었다. 참고 문맥을 잘 살펴보면 '후크송'을 디스하는 게 아닌 '후크송 같은 반복되는 뻔한 랩을 하는 래퍼들'을 디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여성 성적 대상화 트윗

여성을 성적으로 표현한 듯한 트윗이 논란이 되었다. 하지만 이에 관해 이견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이견을 주장하는 이들은 이 발언은 맥락에 관한 파악이 중요한데, 팀킬이라는 표현에서 남자들이 모두 여성의 계절 패션에 대해 그런 생각을 가지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드러내는 것이다. 특히 춥게 입는다는 표현은 추운 날씨에 걸맞게, 그리고 덥게 입는다는 더운 날씨에 걸맞게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또 진정한 패션리더는 여름에 덥게 입고 겨울에 춥게 입는다는 유머가 2008년 시점부터 인터넷에 나오긴 했다.

2년 후에는 어른의 말을 듣는 게 좋다는 뜻으로 트윗을 올렸다.

 

(3)음악 방송 타 가수 수상 소감 중 표정

2014년 10월 26일 SBS 인기가요에서 빅스의 수상 소감 도중 익살스러운 표정을 지어 일부 팬들 사이에서 태도 논란이 일었다. 부분적인 캡처를 증거로 빅스에게 "축하해요"라는 말을 전한 것이라는 반박이 있었지만, 일부에서는 "축하한다는 말을 하려면 백스테이지에서 해야지 왜 저기서 하는가?"라는 반응이 있었다 이 때문에 빅스의 팬덤 별빛하고 마찰이 있었다.

 

다만, 당시 팬 사이에서의 논란과는 별개로 두 그룹은 사적으로 친분이 있으며, 현재 시점에서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고 잘 지내는 분위기다. 링크 그리고 현재 A.R.M.Y들은 빅스의 팬덤 별빛하고 어느정도 우호적으로 지내고 있다.

 

(4)카이 엽사 업로드

방탄소년단은 멤버의 생일마다 7명이 함께 쓰는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해당 멤버의 엽사를 올려가며 서로 장난스럽게 축하하곤 했는데, 2015년 12월 생일을 맞은 멤버 뷔의 엽사들을 올린 트윗 중에 EXO 카이의 엽사도 들어있었다. 엽사의 특성상 무대 위 퍼포먼스를 하던 모습의 캡처 등 평소보다 흐트러진 모습의 사진이 많아 같은 팀 멤버의 엽사를 찾다가 잘못 저장해 올린 것으로 보인다. 이후 랩몬스터는 해당 트윗을 삭제한 후 뷔의 엽사들을 재업로드했으나 카이에 대한 사과가 없어 논란이 되었다. 이에 EXO 팬들은 사과를 요구하였고 약 1시간 뒤에 이에 대해 사과했다.

 

(5)인터뷰 중 빅뱅,WINNER발언

 

힙플 인터뷰에서 지드래곤 예시를 들며 "지드래곤을 싫어하는 사람은 지금도 싫어한다"고 발언했다. 이 인터뷰 후 아무런 해명이 없어 의문을 자아낸다.

다만 원문을 보면, 본인이 지드래곤을 싫어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며, 오히려 긍정적으로 언급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쟁점은 선배인 지드래곤을 왜 존칭 없이 불렀느냐는 것인데, 이는 기사문 스타일로 편집되는 과정에서 생략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원래 기사문은 사적으로 아는 사이가 아닌 제3자를 지칭할 때 존칭이 생략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이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기준을 잡기 때문이다. 만약 독자가 어르신이라면 오히려 극존칭을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어, 일반적으로는 중간선을 기준으로 편집이 된다. 편집장인 김봉현의 나이를 기준으로 편집되었다면 있을 수 있는 일이긴 하다.

 

인터뷰에서 WINNER에 대해 "사실 위너는 데뷔 전부터 끊임없이 화제가 돼 온 그룹이다. 하지만 우리는 아무것도 없이 데뷔했다." 라고 발언했다. 이 발언에 위너의 팬덤이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데뷔 전부터 특혜가 있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는 것인데, 위너는 데뷔 전에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결성된 팀으로, 데뷔 과정에서의 고생을 부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논란이 되었다.

그러나, 이는 악마의 편집으로, 이 인터뷰의 중심 내용은 방탄과 위너의 그룹 색이 서로 다르므로 선의의 경쟁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이다.

 

9.여담

 

-방탄소년단 최장신으로 181cm다. 맏형도 거북목 고치면 180 넘는다 카더라.

-수면 시간이 평균적으로 하루 4시간 정도라 카더라. 근데 그것보다도 못 잘 때도 많다고. 오밤중에 방탄룸에서의 사진을 올리기도 하고, 남들 일어날 시간쯤에 퇴근한다는 트윗을 남기기도 한다.

-'힙합하다(한국, 힙합 그리고 삶)’라는 책에 42인의 래퍼 중 한 명으로써 자신의 이야기를 실었다. 총 2권으로 이뤄졌으며, 1권에 나온다. '힙합하다'는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힙합 음악과 문화를 풀어낸 저서로 2016년 7월 25일 발간되었다. 

 

-코골이가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멤버들뿐만 아니라 이전에 방탄소년단 후보 연습생 중 하나였던 일레븐도 증언한 사실. 자고 있던 윗층의 진에게 코골이 때문에 시끄럽다며 베개로 쳐서 깨우곤 본인은 잠들자마자 폭풍 코골이를 시전했다는 일화도 있다. 최근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코골이가 심한 원인이 밝혀졌다. 그 때문인지 과거 본보야지와 V LIVE에서도 양압기를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수술은 다행히 잘 끝났다고 한다.

 

-여동생이 있는데 중학생 때는 여동생이 너무 싫었다고 한다. 슈키라에서 언급했던 에피소드로는 여동생 골탕먹이려고 비 오는 날 집에 있는 우산을 몽땅 들고 나갔다는 일화가 있다. 물론 지금은 사이 좋다고... 또한 V앱에서 여동생과 학창 시절 컴퓨터를 하는 것으로 자주 싸웠다고 한다. 여동생은 부모가 집을 비였을 때 랩몬이 컴퓨터를 한 것을 부모에게 이르겠다고 협박을 했다고 한다. 화가 난 랩몬은 여동생이 하던 비즈(?)를 바닥에 풀어버렸다고 한다(...)

 

-본가에서 개를 키우는데 키우는 개 이름은 다름아닌 '랩몬'. 근데 이 랩몬이 본인 말을 잘 안 듣는다고 한다. 어머니가 '랩몬아~' 하며 개를 부를 때면 기분이 꽁기해진다고 한다. 숙소 생활을 하느라 본가에 자주 들리지 못하는 이유에서인지 강아지 랩몬이는 랩몬스터를 알아보지 못한다고 한다. 먹을 것을 들고 있을 때만 본인에게 온다며 서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3년 9월 27일 KBS '뮤직뱅크' 컨셉 트레일러 찌찌 트레일러 무대에서 상의가 찢어져 지민과 함께 의도치 않은 노출을 했다. 지민은 한쪽 어깨만 찢어진 반면에 이쪽은 양쪽이 다 찢어져서 심의[74]에 걸릴까 봐 필사적으로 손으로 가리는 장면이 인상적. 끝나고 나서 주섬주섬 옷 정리를 하며 걷는 게 명장면 이후 팬들에게 한동안 포세이돈 or 김여배우라고 불리웠다고.저는 찌몬이 됐구요....얘는 찌민이 됐습니다

 

-외국인 또는 교포 출신이 없는 방탄소년단 내에서 유일하게 영어 구사가 가능한 멤버다. 이에 각종 인터뷰, 시상 소감 등에서 해외 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전담한다. 2016년 정규 2집 트레일러에서는 영어 내레이션을 도맡기도 했으며, 타이틀 곡 "피 땀 눈물" 활동 중 1위 수상 소감으로 남극을 제외한 지구 상의 모든 대륙과 큰 섬(?)을 영어로 일일이 열거해가며[75] 감사 메시지를 전해 해외 팬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엘런쇼에서 자신의 영어 교사로 미드 프렌즈를 소개했는데, 어렸을 때 부모가 전 시즌 DVD를 사다 주어 한글 자막→영어 자막→무자막 순으로 공부했다고 한다. 2019년 그래미 어워즈에서 시상자 역할로 참석하였고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기자 2명이 RM과 방탄에게 인터뷰 질문을 하였다. 토플, 아이엘츠 고득점을 맞은 사람은 물론 영어권 원어민들도 이해하기 힘들 수준의 속도와 미국식 표현, 장황한 문장으로 질문하였다. 그럼에도 그는 기자의 핵심 질문을 완벽히 이해하였고 그에 맞는 대답을 즉시 하였다. 미국 원어민 실력을 가지게 되어 영어를 가르치는 이들을 놀라게 했다.

 

 

-V앱 예능 "본보야지"에서 멤버들과 함께 북유럽 여행을 다녀왔는데, 시작부터 개인 소지품을 하나하나 흘리더니 기어코 여권(!)을 분실했다. 이에 촬영 일정을 모두 소화하지 못하고 강제 귀국해야만 했다. 남은 멤버들은 여행 내내 1일 1랩몬 걱정을 했다

 

-음악 작업에 심취하면 이어폰을 끼고 자신만의 세상에 빠진다고 한다.# 막내의 촌철살인

 

-멤버들 중에 가장 책에 관심이 많다. 니체의 저서 같은 철학 서적에도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기사 어린 시절에는 작가를 꿈꾸기도 했고, 문예창작과 진학을 희망했었다고 한다. 

 

-해산물을 못 먹는다.

 

-평소 사복 취향은 고딕이다. 모노톤의 치렁치렁한 옷을 즐기는 탓에 사복 패션이 중 같다고 까이기도 한다.

 랩몬스터의 공항 패션은 어머니에게도 디스를 당했다. 어머니와 나눈 카톡 대화 어머니의 유머 감각을 엿볼 수 있다

 

-회색 천가방(릭오웬스)을 즐겨 든다. 팬들은 호크룩스라고 부르는데 앞서 언급한 트윗에 언급된 천가방이 그것. 2017년 시점에서도 계속 들고 다닌다고 한다. 

 

-2017년 미국 잡지 틴보그 인터뷰에서 제이홉과 지민에게 무료로 인생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고 칭찬했다. 때로는 그들이 자기보다 10살 위 형처럼 느껴진다고. 

 

-예능 프로그램 세바퀴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교육열이 높은 동네에서 자랐던 관계로 학창 시절 전체를 통틀어 다닌 학원이 무려 40~50군데였다고 한다. 

 

-데뷔 초에 세일러 문 코스프레를 한 적이 있었다.

 

-사촌 여동생 서지연이 격투기 선수로 활동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RM은 서지연의 친가 쪽 친척이라고 한다. 근데 외모가 친남매라 해도 믿을 정도로 닮았다. 

 

-부모님이 두분 다 충청북도 진천군 출신이시다.

 

-윤하의 덕후이다. 종종 방탄 트위터 계정에 윤하에 관한 트윗을 종종 올릴 정도로 윤하를 좋아하는데 2020년 1월 6일 발매되는 윤하의 미니5집의 1번 트랙 WINTER FLOWER (雪中梅)의 피처링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이제는 성덕이 되었다. 윤하의 유스케 인터뷰를 보면, 방송국을 오며가며 자주 인사를 하게되었고, 서로가 팬이라 언젠가 곡 작업을 하자는 약속을 했다. 그러다 윤하가 Winter Flower를 받고, RM에게 같이 작업을 했다니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유희열 : "그럼 불쾌히 받아들였겠어요?ㅋㅋ" 작업을 하기 위해 윤하가 곡의 세계관과 내용들을 정리해서 장문의 메일을 보냈고, 워낙 RM이 바빠서 읽을거라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며칠 뒤에 장문의 답신이 와서 매우 놀랐다고 한다. "이게 잘 되는 사람은 다 이유가 있더라구요"

 

-졸업한 초등학교가 오마초등학교인 이유로 그 학교에서 많이 진학하는 중학교의 여학생들은 선배에 대한 자부심을 많이 갖고 있다고 한다.(...)

 

10.짤방출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