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바이러스실시간정보

코로나19 재감염 코로나 완치 후 재발 (+백신 믿을수 있을까?)

by 살구네 2020. 8. 26.

정말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이 계속되는 가운데 재감염 사례가 연이어 보고되면서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홍콩에서 코로나19 세계 최초 재감염 사례가 나왔습니다. 이전에도 재감염으로 추측되는 사례는 여러 차례 보고된 바 있으나, 정식으로 확인된 건 처음입니다.

두 차례 코로나19에 감염된 남성은 첫 번째 감염 당시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으며 회복되기까지 2주가 걸렸지만, 재감염 이후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몸에서 면역 반응을 유도해 다시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때문에 백신 개발은 소용이 없는건지에 대해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쉽게 변이하는 특징을 가진 RNA 바이러스의 한 종류로 백신이나 치료제를 만들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각국서 재감염 추측 사례 나오는데, 재감염 시 증상은?


홍콩대 연구진은 24일 국제 학술지 '임상감염병(Clinical Infectious Diseases)'에 게재한 논문에서 "젊고 건강한 남성이 첫 감염 후 4개월 만에 두 번째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이 남성은 첫 감염 당시 발열 등 경미한 증상만 보였고, 재감염됐을 때는 아무 증상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재감염 증상이 더 경미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7월 이탈리아에서도 재감염 사례가 나온 바 있습니다. 학술지에 정식 보고된 사례가 아니여서 첫 사례로 인정되지는 않았습니다. 당시 이탈리아에 거주하던 84세 여성은 첫 번째 감염 당시 무증상 감염 판정을 받은 뒤 회복됐지만, 재감염 후 심각한 감염 증세로 입원했다. 재감염 때는 증상이 없었던 홍콩 사례와 정반대의 결과다. 임상연구기관인 과학치료연구소(IRCCS)의 한 연구원은 이에 대해 "첫 번째 감염으로 생긴 항체가 오히려 더 심한 재감염을 활성화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효과 몇 달 뿐이더라도, 백신 개발 필요합니다.
현재로선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얼마나 빠른 주기로 변이해 재감염을 일으키는지, 재감염되면 증상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사례를 통해 추측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홍콩대 연구진이 언급한 대로 백신이 바이러스의 변이 속도를 따라잡지 못해 효과가 오래 가지 못한다고 가정한다면 백신 개발에 대한 회의론도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백신이 몇 달 밖에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백신 개발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은평성모병원 감염내과 최정현 교수는 "인플루엔자(독감) 백신도 길어야 6~9개월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는다"며 "백신의 효과가 얼마나 가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의료 역량의 범위를 넘지 않을 정도로 확산을 막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단은 시간을 벌어 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최정현 교수는 "현재 개발되고 있는 백신들이 얼마나 교차면역(어느 정도의 변이를 감당할 수 있는지)을 지녔는지가 관건"이라며 "아직은 백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백신의 효과에 대해 단언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재감염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바라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WP는 “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한 사람이 재감염에서 무증상을 보였다는 것은 비록 재감염을 막지는 못했다고 해도 그의 면역체계가 작동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예일대 면역학자 아키코 이와사키는 트위터에서 이 홍콩 남성의 사례를 거론하며 “이번 사례는 면역체계가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보여주는 교과서적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는 감기하고 다르게 걸리면 몸이 망가지는 사람이 많아요.폐등 여러 장기가 망가지고 휴유증이 있습니다.

감기랑 달라서 무서운거기 때문에 항상 마스크착용과 손씻기를 생활하하시기바랍니다.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초기증상 ,시기별증상 설사 두통 콧물 목아픔 눈 가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면서 나도 모르는 사이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춥다가 따뜻해지기를 반복하고 있�

salgoonews.tistory.com

 

 

박태준 코로나 확진 충격적인 현재상태(+후유증 동선)

인기 웹툰 '외모지상주의' 작가 겸 방송인 박태준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그는 직접 자신의 SNS(소셜 네트

salgoonews.tistory.com

 

 

코로나 백신 비용 시작되는 가격싸움 언제 얼마일까(+1인당가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진척을 보이는 가운데 이번엔 백신 가격이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회사가 비용을 들여 개발한 백신이니만큼 처음부터 판매 이익을 남기겠다��

salgoonews.tistory.com

 

 

코로나19 언제까지갈까? 백신은 언제나올까? 치료된사람은 어떤식으로? 앞으로의 일상변화? 전문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국내 확진환자 발생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감염증 종식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서 저번에 ��

salgoonews.tistory.com

 

 

강형욱 촬영 중 개물림 충격적인 현재 상태(+바키 강아지 마운팅)

8월 24일 방송된  KBS 2TV '개는 훌륭하다'(이하 '개훌륭')에서 방송중 동물훈련사 강형욱이 고민견에게 물리면서 촬영이 중단됐습니다. 이날 방송에는 견학생으로 신곡으로 돌아온 그룹 있지(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