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라임사태 +총정리+ 핵심인물, 수사진행상황, 계속업데이트,청와대연관?

by 살구네 2020. 4. 24.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연일 라임사태가 인기검색어에 이루는듯 화제인데요. 

조금 접근성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도대체 무슨 사건이길래 이렇게 난리 일까요?

천천히 쉽게 설명해 정리 해보겠습니다.

1.라임사태란?
2.라임사산운용이란 뭘까요?(사모펀드란)
3.라임사태 청와대 연관?
4.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정리.
5.궁금정 총정리

 

 

1.라임사태란?

간단하게 말하면 라임자산운용이 펀드의 부실을 숨긴채

증권사와 은행 등을 통해서 상품을 팔아서 환매가 중단 되었고,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피를 안긴 사건이랍니다.

라임사태 정리를 해보자면

국내 최대 헤지 펀드인 라임자산운용이 모펀드 4개, 자펀드 173개 대해 환매 중단을 선언합니다.

2018년 11월 IIG가 투자자산 채무불이행 상태가 되었는데도 이를 속인채 가짜 대출 채권을 발매했고,

기존 고객의 환매가 들어오면 신규로 받은 투자금을 돌려막는 폰지사기를 저지른 사실이 있구요.

금융 당국은 라임이 비상장 기업에 돈을 주고,그 비상장 기업이 라임이 보유한 좀비기업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의

보유 부실자산 인수하는 방식으로 수익률을 조작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라임 펀드 일부 투자자가 은행에서 사모 펀드라는 사실을 모르고 가입했거나 원금 손실 가능성을 안내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면서 불완전 판매 논란까지 불거졌구요.

 

2.라임사산운용이란 뭘까요?(사모펀드란)

라임사산운용은 2012년 설립 투자자문사로 시작을 하여 라임투자자문을 시작으로

2015년 '사모펀드'로 업종을 전환하였고,

투자자문사를 하면서 쌓아두었던 고객 인맥을 통해서 빠르게 자산을 불려

Assets Under Management(이하 AUM) 기준 대한민국의 최대의 사모 '헤지펀드' 회사가 되었습니다.

헤지펀드란?

개인이 모집하는 투자신탁으로 100명미만의 투자가들로부터

개별적 자금을 모아서 파트너십을 결성한 뒤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신탁 입니다.

투자지역, 투자대상 등 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고 고수익을 노리지만 투자의 위험도 높은 투기성 자본입니다.

헤지펀드는 위험회피보다 투기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사모펀드란?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로써,

비공개로 투자자를 모집하여 자산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에 자본 참여를 하게 하여서

기업의 가치를 높인다음 주식을 되파는 전략을 취합니다.

사모펀드는 금융기관이 관리하는 일반 펀드와 달리 사인간 계약의 형태를 띄고 있기에 금융감독기관의 감시를 받지 않습니다.

공모펀드와 달리 운용에 제한이 없기에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합니다.

사모펀드의 장점은 금융감독기관의 감시와 규제가 없다는 점,

사모펀드의 단점은 펀드 운용의 성향이 공격적이라 위험률도 높다는점이 되겠는데요.

사모펀드의 경우 개인의 이익을 위해 악용이 되기도 한답니다.

예를들면 재벌들의 계열지원, 내부자금 이동수단, 불법적인 자금이동 등에 악용이 될 우려가 있는거죠.

특히 주식형 사모펀드는 특정 기업이나 개인이

다른 회사 경영권을 인수하는 적대적 기업인수합병의 수단으로 활용될수 있습니다.

 

3.라임사태 청와대 연관?

 

라임사태 검색하다보면 라임사태 청와대라는 단어가 눈에 띄는데요.

투자자들에게 1조6천억원의 피해를 준 라임자산운용 사태에 연류된 전직 청와대 행정관이 결국 구속 되었기 때문입니다.

라임사태 청와대 출신의 행정관은 근무를 하면서 라임 사태의 주요 피의자인 스타모빌리티 김 모회장에게 금감원의 라임 관련 내부 정보를 누설한 혐의로 체포 된것 인데요.

김감원 출신의 김씨가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한 시점은 지난해 2월부터 1년간이라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 4천9백만원 규모의 뇌물을 받고 금감원의 내부 정보를 팔았던거구요. (아주 나쁜놈이죠...)

 

4.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정리.

라임사태 정리, 이해 쉽게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좋은 상품을 하나 판매했는데 금리가 1~2% 수준일때 5~8%의 상품을 팔았습니다.

실체 초기에는 그 수익을 지급하기도 했고요.

펀드 판매 당시 환급성이 좋아서 당장 현금화 가능하다라고 했으나실제 투자한 상품은 환급이 어려웠지만 고수익 이었던거고요.

중간 중간에 환급을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새로운 펀드를 판매하면서 받은 투자금을 돌려 막기 식으로 환급 신청한 사람에게 주었답니다.

하지만 손질은 굉장히 커지게 되었고,펀드 투자한 곳에서는 언젠가 부터 펀드의 가치를 공개하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펀드는 청산을 하게 되었고 손실은 -40~50% 육박했답니다.

여기서 문제가 초기 투자금이 법인과 대출금이 섞여 있는데요.

개인투자자의 총 금액이 100억이고, 대출 받은 금액이 100억이면 총 200억을 투자한거고,손실이 ~50%이기에 100억이 남는건데 , 대출 받은 100억 상황을 하게 되면 투자자는 한푼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이 되버리게 되는거죠.

라임사태에 고위직 관리자들이 엮여 있는 것도 문제 이고, 개인투자자들이 크게 손해보는 상황이라 이를 방지하기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 다수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주범 이종필 김봉현 핵심 피의자를 검거했다하니 잘 해결되서... 꼭 돈 받았음 하네요........


5.궁금정 총정리


Q.환매가 중단된 이유는?

A.미국의 인터내셔널 인베스트먼트 그룹(IIG)라는 곳이 운용을 하는 무역금융펀드에 라임 펀드가 투자를 합니다. 그런데 이 IIG펀드가 더 이상 기준가격을 산출하지 않습니다.(펀디의 현재 가치가 얼마인지 공지하는 걸 중단했다는 뜻)

그거를 라임측이 2018년 5~6월쯤에 파악을 합니다. 라임펀드는 그해 6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미국무역금융에 투자를 해서 매달 0.45%씩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라고 투자자들한테 그렇게 공지를 합니다. 일종의 사기를 치는거죠.

그러다가 2018년 말이 되니깐 미국 무역금융펀드가 손실이 너무커서 펀드를 청산한다고 공식적으로 통보를 합니다.

이걸 라임은 그사실을 숨기고 그 펀드를 또 다른 정상적인 펀드랑 합치고... 이러면서 투자자들에게 계속 사기를 칩니다.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에서는 이부분은 사기혐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Q.투자자들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A. 모펀드 (엄마펀드) 네개 중, 가장 문제가 된, 미국 IIG 무역금융펀드에 투자했던 펀드는 아직 실사 결과가 안나왔고 나머지 세 개 중에서 두개만 이제 실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하나는 최대 50%, 나머지 하나는 최대 40%에 손실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는 즉 1억원 투자한 사람이 찾을 수 있는 돈이 최대 5천만원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마저도 모두에게 허락된 게 아닌데요. 라임이 희한한 수법을 썻습니다. 투자금을 모아서 그 돈만 갖고 투자를 한게 아니라 증권사들로부터 일종의 대출을 받습니다.(TRS:총수익스와프)

예를들어서 투자금 100억+증권사 대출 100억 =200억,  이렇게 200억을 갖고 투자를 합니다. 근데 만약에 이게 50% 손실이 났다? 나중에 이걸 정산할때는 TRS를 맺은 증권사가 먼저 돈을 찾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럼 100억을 빌려준 증권사에게 먼저 준다면 이 펀드에 일반 투자자들이 넣은 돈은 없는 거라는겁니다. 최악의 경우 개인투자자들 입장에서는 투자한 원금을 전액 날릴 수도 있는 거입니다.

Q.펀트를 판매란 은행, 증권사는 책임이 있나요?

A.이 펀트를 가장 많이 판매한 게 우리은행인데요. 신한금융투자는 펀드를 판매했을 뿐만이 아니라 지금 문제가 된 펀드 중에 하나인 미국금융펀드에 투자한 그 펀드 자체의 설계를 라임과 같이 했습니다. 그래서 검찰 압수수색 대상에 신한금융투자 우리은행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이 때! 이렇게 부실한 회사를 인수하려던 사람이 있었는데요....이 떄 금감원사람이 연관되있다고 합니다...후...

 

 

 

오늘의 한줄평:하루빨리 나쁜놈들은 제대로 된 처벌받고.... 돈 돌려줘라 ㅡㅡ

 

 

 

 

국제유가 폭락 후 반동 반복 이유는? 앞으로의 전망과 관련주 경우의 수에 따른 전략 제시

안녕하세요. 현재 국제유가가 전례없는 대폭락하고 전인류 역사상 가보지 않은 길을 걷고있습니다. 현재 원유가격은 배럴당 10달러대 장중 6달러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함 1배럴은 158L의 기름 158L의 기름이 현재..

salgoonews.tistory.com

 

 

김정은 건강이상설 사실일까?+수술 후 상황,전쟁? 앞으로 경제?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2020년 4월 21일 가장 크게 이슈가 되었던 소식입니다. 바로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김정은 수술 후 중태' 김정은의 나이는 37세로 현재 코로나에 걸린것은..

salgoonews.tistory.com

 

 

수원 인계동 벤틀리 사건, 수리비용은 얼마? 벤틀리 소유주 23세남성의 정체는? (+영상첨부)

경기도 수원 인계동 번화가에서 만취한 20대 남성 A씨(25)가 수억원에 달하는 벤틀리 차량을 발로 무차별 공격하는 영상이 공개돼 화제인데요...! 지난 18일 페이스북 등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일명 '수..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