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가장 빠르게 받는방법(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하세요)+자주하는 질문,사용처 정리+

by 살구네 2020. 5. 11.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가장 빠르게 받고 싶어하시는 문의가 많아서 정리해드립니다.

단순하게 신용,체크카드로 받는게 가장빠르게 받을수 있습니다. 신청 후 2일이면 바로 포인트가 들어오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충전 신청이 오는 11일 오전 7시 9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시작됩니다.


1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참여 카드사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입니다.

공적 마스크 5부제와 마찬가지로 신청에는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카드사의 PC·모바일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신청일로부터 이틀 뒤 충전됩니다.
다만 신청 시행 첫 주에만 혼란 방지를 위해 5부제를 적용하고 오는 16일부터는 언제든 신청할 수 있도록 바꿀 예정입니다.


신청 시 본인 인증은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또는 카드번호 인증 등의 방식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이 신청해야 하며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지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만원 단위로 선택해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카드에 충전해준다.

 

긴급재난지원금 가구원 수 조회는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할 수 있다.

전에는 조회도 5부제 대상이었으나 이제는 언제든 조회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누가·어떻게·얼마나 신청할 수 있나.
A.각 세대주에게 발급되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하려면, 세대주가 자신이 가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행기관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본인확인을 거쳐 신청할 수 있다. 세대주의 기준은 3월29일자 주민등록표 상 세대주에 한한다. 홈페이지 신청화면에서 수령 가능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Q.카드사별로 어떻게 신청하나.
A.롯데·삼성·신한·현대·KB국민카드·NH농협카드(농협채움카드), 하나카드는 각 사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서 신청하면 된다. 농협BC카드, 하나BC카드 및 우리카드는 BC카드 홈페이지 및 앱에서 신청하게 돼 있다. 신청 후 1~2일 이내 휴대전화로 신청확인 및 사용가능 일자를 안내하는 문자메시지가 도착하면 그 때부터 사용할 수 있다. 

Q. 언제 신청하면 되나.
A.신청 첫 주인 11~15일까지는 ‘마스크 5부제’ 처럼 요일에 따라 신청가능한 생년이 정해진다. 월요일이 11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가 1·6인 사람이, 화요일인 12일에는 2·7인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수요일(13일)에는 3·8, 목요일(14일)에는 4·9, 금요일(15일)에는 5·0 순이다. 다만 16일부터는 이 제한이 사라져 24시간 신청이 가능하다. 단 시스템 점검 시간인 밤 11시30분부터 다음날 0시30분까지는 신청할 수 없다.

Q.재난지원금 기부는 어떻게 하나.
A.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본인이 기부금액을 정할 수 있다. 1만원부터 지원금 전액을 모두 기부할 수 있고, 기부하고 남은 금액을 사용할 수 있다.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 재원이 되며, 연말정산시 15% 세액공제 헤택을 받는다. 기부금액을 입력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나, 각 카드사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신청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Q.어떤 카드를 사용할 수 있나. 사용할 수 없는 카드는?
A.세대주가 카드사 1곳에 재난지원금 사용을 신청하면, 신청자가 보유한 해당 회사의 모든 개인카드(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일부 카드사는 신용카드로만 사용이 가능한 곳도 있어 각 카드사의 안내사항(휴대전화 문자, 홈페이지 공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하이패스카드, 화물차 유가보조카드 등 특정 목적을 위해 발급된 카드도 기용이 어려울 수 있다. 또 신청 절차가 완료되면 신청 카드사를 다른 곳으로 바꿀 수 없다. 다만 일부 카드사는 신청 당일 밤 11시30분 이전에 수정이 가능하다.

Q.어디서 사용하면 되나.
A.재난지원금은 세대주의 거주지 소재 특별·광역시 및 도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오는 8월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서울 중구에서 신청한 국민은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경기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또 8월31일 이후 미사용잔액은 소멸돼 국고로 환수된다.


Q.그러면 어디서는 사용할 수 없나.
A.사용이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도 정해져있다. 백화점, 대형마트, 대형전자판매점, 온라인 쇼핑몰 및 유흥·사치업종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어렵다. 유명 커피전문점을 비롯한 대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 소재지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 추정하는 가맹점의 업종과 실제 등록업종이 달라 재난지원금 이용이 안될 수도 있어 카드 사용 후 휴대전화 문자나 카드사 앱을 이용해 사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도 이용불가 업종을 게시하기로 했다. 

Q.다른 지원금도 함께 쓸 수 있나.
A.정부 재난지원금과 각 지방자치단체 등의 다른 지원금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 사용기한이 먼저 끝나는 지원금부터 차감된다. 다만 지원금별로 사용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라 차감순위가 바뀔 수 있다.

Q.재난지원금을 써도 카드사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나.
A.포인트 적립, 전월실적 적용, 청구할인 등 카드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사용처 정리


출처:중앙일보

위 장소들 뺴고 거의다 사용가능하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헷갈리시면 매장에 전화 하면 친절히 알려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