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제 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결과 +총정리+ 특이점체크,앞으로의 과제, 동향예상

by 살구네 2020. 4. 16.

안녕하세요. 살구뉴스 입니다.

 

이번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는 지난 1992년 총선 당시 71.9%를 기록한 이래 28년 만에 그 뒤를 잇는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가장 최근인 지난 2016년 20대 총선 최종 투표율인 58%를 8.2%p 넘어선 수치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투표율이 최대치를 기록한거는 최근 코로나19등 여러 이슈로 인한 지도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투표연령이 18세부터로 낮아져서 그 영향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역별 투표율로는 울산이 가장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이번 선거의 화제의 선거구는 서울 종로 이낙연 VS 황교안 , 서울 광진을 고민정 VS 오세훈, 서울 동작을 이수진 VS 나경원 등 여러 화제의 선거구가 있었는데요. 선거구의 결과를 보겠습니다.

 

 

 

 

 

종합 정당 판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전체 300석으로 지역구 253석 + 비례대표 47석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여기서 지역구와 비례대표에 대해 설명해드리자면

 총 의석수는 지역구 국회의원 253석, 비례대표 47석입니다. 지역구 253석은 각 지역구마다 트럭타고 다니면서 몇번뽑아주세요하고 선거 홍보물 나눠주고 뽑는 의원들이고 비례대표는 각 정당마다 1번부터 n번까지 비례대표후보를 정해놓고 비례대표 투표를 통해 각 정당이 얻은 지지율만큼 의석수를 가져가는 형식입니다. 예를들어 이번 선거에서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이 민주당이 20프로가 나왔다면 47석 중에서 20프로 정도에 해당하는 의석은 민주당이 가져가는 겁니다(준연동형비례대표라해서 이번총선은 계산이 더 복잡합니다)

 

민주당이 180석, 통합당이 103석. 정의당이 6석, 국민의당 3석, 열린민주당 3석,무소속 5석 으로 이뤄졌습니다.

민주당의 압승이네요.

 

지도로 확인해보시죠.

 

지도상으로 보면 발 갈라먹은것 같아 박빙처럼 보이지만 전혀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역구가 수도권에 몰려있는데 수도권을 다 민주당이 먹었기 떄문입니다.

무소속 포함하면 미래통합당이 100석 조금 넘게 얻었는데 이 중에 배신자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개헌은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꿔말하면 배신자가 나타나면 개헌이 된다는 소리기도 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지역구만 162석을 확보하는 압승을 거뒀는데요....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까지 합해도 개헌저지선인 100석을 턱걸이로 방어하는 수준에 그쳐 역대급 참패를 기록했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4월 15일 치러진 결과표는 유권자들은 '견제'나 '변화' 대신 '안정'을 택한거 같습니다.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진행된 선거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던 정부·여당에 이례적으로 강한 지지를 보내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했네요.


 

이에따라서 미래통합당의 수장인 황교안 대표는 책임을 지고 사태를 한다고하는데요.

미래통합당은 황교안, 나경원, 김진태 등 비중있는 사람들의 패배가 정말 뼈아플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방향이 어떻게 될지, 국민들이 민주당을 밀어준만큼, 좀 더 발전하는 대한민국이 됐으면 합니다.

여당은 야당보다 1석 많아서 법안하나를 통과시키려해도 사사건건 반대에 부딪쳤는데요.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한 수많은 법안들이 쌓여있다고 합니다.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코로나안정화,경제살리기, 민생현안을 잘 완수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떠안게 되었습니다.

검찰개혁,검격수사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등등 수많은 개혁도 완수해야 합니다.

 

총선 이후 가장 큰 핵심 추진 과제는 코로나 안정화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인데요.

더불어 민주당은 소득구분 없이 4인 기준 100만원, 미래통합당은 모든 국민에게 1인당 50만원을 지급한다고 했는데요.

어떤식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될지 지켜봐야겠네요~

 

전체결과 확인사이트-

https://news.naver.com/main/election/nation2020/index.nhn

 

2020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특집페이지

주요뉴스, 여론조사, 후보자, 실시간 투·개표 데이터 등 다양한 선거 정보를 제공합니다.

news.naver.com

 

추가로 질의응답 민주당 총선 대승 어떤 국민의 뜻 일까요?

깨어있는 민주 시민의 뜻입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알며, 어떤 정당이 우리를 위해서 일을 하는 지 알고, 어떤 후보가 우리를 위해서 일을 할 지 아는 분들이 훨씬 많았던 선거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이렇게 나온 겁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지금까지 보수가 한 짓이 있으니 진보도 문제가 없지 않지만 뽑아준거죠

 

오늘의 한줄평:국민의 뜻을 받들어 겸손하게 엄준한 민의를 잘 떠받들여 힘든 난국을 잘 해쳐 나가 주길 바랍니다. 

나는 중립적인 입장이지만, 이번 선거는 미통당이 너무 못해서 이긴 거같다.... 너무 치우친거 같아서 불안하네요.

 

 

2020/04/14 -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 신혼부부,청년전용 1%저금리 대출 모르면 손해+총정리+(신청방법,신청자격)+

 

신혼부부,청년전용 1%저금리 대출 모르면 손해+총정리+(신청방법,신청자격)+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청년들, 신혼집을 구하려는 신혼부부들 현실은 점점 더 어려워 지는데요. 고용도 문제지만 감당해야하는 주거 비용이 특히 문제가 됩니다. 이럴때 최저 1.2%의..

salgoonews.tistory.com

2020/04/12 -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 자영업자, 프리랜서등 코로나생계비지원 신청방법,지원비용,신청대상자

 

자영업자, 프리랜서등 코로나생계비지원 신청방법,지원비용,신청대상자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사실상 코로나19로 인한 가장큰 타격을 입고계신분들은 특히나 자영업자, 프리랜서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긴급지원금을 준다고합니다!! 코로나 세금 지원도 있으..

salgoonews.tistory.com

2020/04/13 -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 4/15 투표 인증하면 500만원 지급? 국민참여로또 참여방법 총정리

 

4/15 투표 인증하면 500만원 지급? 국민참여로또 참여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별로 안남았네요.... 4월 15일 바로 총선투표의 날입니다. 어느곳이던 작은소모임도 리더가 중요하죠. 그만큼 중요한 투표의 날입니다. 이번 사전투표도 역대 최고의 투표율이라는..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