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나폴리라고 불리는 통영은 최고의 해산물 집결지로서, 해산물 요리가 발달한 곳입니다.
싱싱한 생선으로 요리한 회나 구이는 통영에 오면 반드시 맛봐야 하는 필수 먹거리인데요.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통영의 맛집들은 과연 어디일까요? 지금부터 통영 현지인 맛집! 통영 맛집 베스트 7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충청도 회초장 욕지 고등어회
고등어회정식 25,000원
회정식 15,000원
통영 고등어회를 처음으로 선보인 곳으로, 이미 찾아라 맛있는 TV, 어영차 바다야, 생방송 오늘 저녁 등 각종 TV 프로그램에 소개된 바 있는 맛집입니다. 통영 현지인 사이에는 물론 관광객 단골도 많은 이 집은 푸짐한 모둠회, 화덕에 구운 생선구이, 생멍게를 얹은 멍게비빔밥, 새콤달콤한 물회 등 어떤 메뉴도 실패하지 않는 곳으로 입소문이 났는데요.
특히 대표 메뉴이자, 신선함이 무기인 고등어 회는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뛰어난 맛을 선보입니다. 고등어의 특성상 쉽게 죽지 않도록 원형 수족관에 넣어둔 노하우가 돋보여요. 고등어 회는 일반 회와 달리 김과 다시마에 함께 싸 먹으면 그 풍미가 더욱 뛰어나, 미식가들이 사랑하는 음식이랍니다. 도시에서는 쉽게 맛볼 수 없는 것이므로 특별히 이 집을 찾아 맛보는 손님들이 많아요.
가격 또한 부담스럽지 않은 편입니다. 통영 충청도 회 초장 욕지 고등어회에서 제대로 된 회와 정갈한 밑반찬으로 든든한 해산물 요리를 만끽해보세요. 고등어회는 포장이 가능하고 1마리 주문 시 생멸치회, 초장, 고추냉이와 레몬 간장소스가 함께 제공됩니다.
주소: 경남 통영시 강구안길 29-1
문의: 055-644-6862
■ 울산 다찌
다찌 기본상- 90,000원
다찌 큰상- 120,000원
소주와 맥주 가격이 1만 원인 것을 보고 놀라지 마시라! 안주가 포함된 가격입니다. 술을 시키면 안주가 함께 나오는 통영의 독특한 술 문화, 다찌 때문인데요. 다찌는 안주가 따로 없고, 주인이 그날그날 만든 음식을 주는 대로 먹는 술집이랍니다.
술을 주문할 때마다 근처 시장에서 나는 제철 식재료로 조리한 안주가 제공되기에, 날마다 메뉴가 바뀌고 철마다 음식이 달라져 음식 헤아리는 재미 또한 쏠쏠해요. 이곳 역시 유명한 다찌집으로 기본상을 주문하면 충무 김밥부터 시작해 제철 해산물과 각종 생선회 등이 상다리를 휘청이게 합니다.
계속해서 나오는 음식 때문에 마치 한정식집에 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인데요. 기본상에 나오는 술 이외에 추가로 주문하면 이때부터 진정한 안주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관광객들에게는 이색적인 다찌 문화를, 지역 주민들에게는 20년 넘는 정을 나눌 수 있는 곳이에요.
주소: 경남 통영시 미수 해안로 157
문의: 0507-1401-1350
■ 통영 밥상 갯벌
굴요리 A코스- 15,000원
통영 밥상- 15,000원
통영을 대표하는 굴 코스요리로, 식도락을 즐길 수 있는 굴요리 전문점입니다. 통영 밥상 갯벌에서는 정성 가득한 가마솥 굴밥을 맛볼 수 있어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맛집으로도 통하는데요.
제철을 맞아 생으로 먹어도 맛있는 통영 굴을 이용한 다양한 조리법으로, 폭넓은 연령층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답니다. 가을과 겨울철에 맛볼 수 있는 굴 코스요리는 이 집의 대표 메뉴로, 굴전, 굴회, 석화찜, 굴 버터구이와 같이 변화를 준 굴요리와 함께 가마솥에 지은 굴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통영 맛집 통영 밥상 갯벌은 굴 코스요리 전문점이지만 굴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굴 코스요리 외에 통영의 전통 밥상인 통영 밥상 메뉴가 준비돼 있어요. 통영 나물, 전, 생멸치회, 해물 잡채, 생선구이, 생선회 등으로 구성된 통영 밥상은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신선함과 영양 가득한 한상차림을 선보입니다.
주소: 경남 통영시 동충 4길 4
문의: 0507-1371-5599
■ 오미사 꿀빵
오미사 꿀빵- 8,000원
통영이 남해 모든 해산물의 집결지라고 하지만 해산물 요리만 유명한 것은 아니에요. 특히 통영에서 꼭 맛봐야 할 주전부리가 있다면 바로! 오미사 꿀빵을 꼽는데요. 이곳의 꿀빵은 일명 수제 꿀빵. 손으로 일일이 직접 반죽해 맛뿐 아니라 정성도 가득합니다.
1963년 도넛과 꿀빵을 만들던 것을 시작으로 인근 세탁소 이름을 빌려 오미사 빵집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폭신한 빵 안에 팥고물을 넣고 둥글게 말아 튀긴 후 시럽을 입혀 깨를 뿌리는데 따끈할 때 먹어야 그 참맛을 느낄 수 있어요.
낮 12시가 되면 판매하는 꿀빵은 판매가 완료되는 즉시 가게 문을 닫습니다. 거의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만드는 양에 한계가 있어서, 보통 이른 시간에 다 소진되니 미리 전화 후 가는 것이 좋답니다.
주소: 경남 통영시 도남로 110
문의: 055-646-3230
■ 뚱보 할머니 김밥집
충무김밥- 5,500원
통영에선 충무김밥을 빼놓을 수 없지요. 통영의 충무김밥은 호래기를 냅니다. 다른 지역서 오징어나 무김치를 내는 것과는 달라요. 충무김밥을 즐기려면 중앙시장 인근으로 가면 됩니다. 충무김밥은 1930년대부터 멀리 바다로 나가는 어부를 위해 만들던 김밥으로 더운 날씨에 쉽게 상하지 않게 한 것이 시초가 됐습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어두이 할머니가 어떤 프로그램에 이 충무김밥을 출품해 유명해지기 시작했는데요. 충무김밥은 김밥 8개와 오징어무침‧무섞박지‧시래깃국 또는 배춧국이 기본 구성입니다. 충무김밥 거리에선 1인분에 죄 5500원을 받아요. 가격도, 구성도 비슷하지만 유독 이곳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데요.
바로 충무김밥을 세상에 알린 어두이 할머니가 이 집 창업주랍니다. 보통의 김밥과는 달리 하얀 쌀밥을 엄지손가락만 하게 도톰하게 김으로 말아 아삭아삭한 무김치와 오징어무침을 곁들여 먹는 것인데 매우 심플한 조합임에도 불구하고 시원하고 매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통영의 먹거리예요.
주소: 경남 통영시 통영해안로 325
문의: 055-645-2619
■ 심가네 해물짬뽕
해물짬뽕- 9,000원
하얀 짬뽕- 8,500원
통영 서호시장 인근에 자리 잡은 해물짬뽕 전문점인 이 곳은, 맛집이 많기로 유명한 통영 서호시장에서도 많은 입소문을 얻으며 최근 뜨고 있는 통영 맛집이에요. 그중 단연 인기 있는 메뉴는 꽃게 두 마리, 가리비, 새우, 홍합, 조개, 오징어, 키조개 등의 해물이 듬뿍 들어간 해물 특 짬뽕인데요.
지금까지 먹어왔던 대부분의 짬뽕들이 냉동된 해물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이 곳은 수족관에서 살아있는 해물을 갓 잡아 만들기 때문에 신선한 맛이 그야말로 일품이랍니다. 특히 다양한 해산물을 신선하게 맛볼 수 있는 원산지답게 어떤 요리를 주문하든 바다 냄새가 물씬 풍기는 듯한 싱싱함 그대로 입안 가득 맛볼 수 있어요.
심가네 해물짬뽕은 도심 속 먹거리와는 차원이 다른 맛으로 인정받으며, 빼놓을 수 없는 통영 서호시장 맛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통영 여객 터미널 주차장 건너편에 있어 차량은 여객터미널에 주차해두고 여유롭게 식사를 주문하거나, 통영 여행을 시작하기 전 혹은 후에 허기진 배를 든든하게 채우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좋아요.
주소: 경남 통영시 새터길 74-4 서호관
문의: 055-649-8215
■ 동피랑 쭈굴
쭈굴 세트- 15,000원
멍게비빔밥- 15,000원
동피랑 쭈 굴은 통영시 동호동의 동피랑 마을 입구에 위치해 있는 맛집인데요. 이곳에서는 통영 앞바다의 탁 트인 전망을 바라보며 신선한 굴요리와 주꾸미 요리를 맛볼 수 있어요. 저렴한 가격에 상다리 부러질 듯 푸짐하게 차려지는 먹거리가 일품입니다.
특히, 상호명 쭈굴 그대로 주꾸미와 굴을 비롯해 남해 바다에서 당일 공수한 신선한 제철 해산물 요리도 푸짐하게 제공하는데, 새콤한 물회와 회덮밥, 멍게비빔밥, 새우 가스 등 무엇 하나 빠지지 않은 신선도를 자랑하며 자극적이지 않은 담백한 맛이 특징이에요.
모든 요리는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굴 코스 요리를 주문하면 굴전과 굴무침, 생선구이, 주꾸미 볶음, 튀김, 석화, 굴 미역 등을 한 상에 모두 맛볼 수 있어요.
주소: 경남 통영시 통영해안로 363-1
문의: 0507-1424-3697
지금까지 통영 현지인 맛집! 통영 맛집 베스트 7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볼거리도 먹거리도 풍부한 통영에서 힐링해보자고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