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감염원인(1형,2형)남자,여자 +총정리+

by 살구네 2020. 4. 25.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증상과 감염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거 같아서 총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1.헤르페스란? 
2.헤르페스(단순포진) 증상 
3.헤르페스 전염(1형ㆍ2형)​
4.헤르페스 2형(남성,여성)->성병으로 분류,증상의 원인과 전염성
5.헤르페스 1형 (주로 구강쪽),치료기간,치료법
6.헤르페스 잠복기
7.헤르페스 전염력
8.헤르페스에 도움 되는 영양소

 

 

 

1.헤르페스란?​

헤르페스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 중 하나로 성인 60~68%가 감염 될 정도로 흔한 질환 입니다.

헤르페스는 1형과 2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1형은 단순히 물집이 생기는 것으로 볼수있고 2형의 경우에는 일종의 성병으로 볼 수있습니다.

여성분들은 남성분들보다 헤르페스바이러스에 더욱 취약하여 더 많은 감염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헤르페스(단순포진) 증상​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처음 감염되면 감기와 비슷하게 발열 오한 등의 급성적인 전신반응을 일으키는데, 사실 증상만으로는 크게 구분이 어렵고, 감염 자체로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감염된 바이러스는, 증상이 낫고 나서도 몸속의 신경절 주변으로 침투해서 잠복하게 되는데, 이러한 잠복감염 상태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바이러스의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단순포진은 피부(점막)에 생기는 물집으로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해야 하는데,​단순포진의 증상은 피로감이 생길 수 있고, 입술 또는 생식기가 화끈거리면서 가렵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점막이 부어오르면서 물집등이 생기기도 하더라구요.

이러한 단순포진의 경우는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1형 단순포진 바이러스와,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헤르페스 1형은 남녀 구분 없이 유아기, 아동기에 주로 입주위에 증상이 생기는데, 입술에 포진과 물집이 발생하고, 2형의 증상은 성인이 된 남녀의 성기 부위에 주로 물집과 포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3.헤르페스 전염(1형ㆍ2형)​

헤르페스 1형은 주로 유아기ㆍ아동기(단순포진 바이러스)에 나타나며 입과 입술 주위에 단순포진(물집)이 발생하고 침을 통해 전파되는 경향이 있으며, 재발률은 40~60%입니다.

(병원:내과, 소아과, 피부과 진료)

2형은 사춘기 이후에 발생하며, 생식기 접촉ㆍ성관계, 구강성교로도 전파가 되기도 해요. 구강성교로 전염이된 헤르페스 2형은 구강성병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성관계로 전염된 헤르페스 2형은 재발률이 80%로 상당히 높은편이라 주의하셔야 해요!

그리고 사춘기 이후로 성인에게 나타나는 입술 포진ㆍ입술 물집은 헤르페스 1형이아니라 성병으로 분류되는 헤르페스 2형일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전염력이 강하고 한번 감염되면 체내에서 사라지지 않기때문에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이라고 해요. ㅜ.ㅜ

헤르페스를 발견 즉시 병원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4.헤르페스 2형(남성,여성)->성병으로 분류

 

■여자 헤르페스 증상의 원인과 전염성​

여자 헤르페스 2형은 성병으로 분류 되고,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여성의 성기ㆍ외음부 주위에 물집이 발생합니다.(산부인과 진료)

헤르페스 2형이 발병하는 원인은 주로 성관계ㆍ성접촉에 의한 전염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대중 목욕탕 수영장같은 공용시설등에서, 또는 헤르페스에 감염된 사람이 사용한 립스틱 같은 제품을 같이 사용했을 경우에도 헤르페스에 전염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내 자신이 헤르페스에 감염이 되었다면 다른 분들을 위해 공용시설 이용을 피하시는게 당연한것 같습니다.

헤르페스는 감염되고 보통 2~7일 잠복기를 거친 후 그 증상이 나타나는데, 발열과 근육통, 피로감, 무력감등의 증상을 동반하고, 성기와 항문 주위에 가려움, 타는듯한 느낌의 통증과 뻐근함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몸살기운(두통, 미열)에 질분비물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은 주로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이 돼지만, 꼭 성관계가 아니더라도 예전에 감염되었다가 치료 되었던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내 몸에 숨어있다가, 내몸의 컨디션과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나타나 재발하기도 합니다.

헤르페스는 내 몸의 면역력에 따라 재발율이 높은 편이라 헤르페스에 한번 감염이 되었었다면, 평소 숙면을 취하고 건강관리와 스트레스관리등 신경을 써 주시는게 좋습니다.

여성의 외음부 주변에 붉은 반점과 물집이 생기고, 상처가 생겨 따갑고 아프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초기에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남자 헤르페스 증상의 원인과 전염​

남자 헤르페스 2형은 성병으로 분류되고,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남성의 성기 주위에 물집이 발생합니다.(남성비뇨기과진료)

헤르페스 2형에 전염이 되면 남성의 외부성기가 빨갛게 되기도 하고, 갑자기 성기에 작은 물집들이 다닥다닥하게 붙어있는 모양으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헤르페스 증상이 심해지면 이 물집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나 궤양등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몸살기운(두통ㆍ미열)과 근육통 발열, 피로감의 증상들이 물집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증상과 함께 자신의 성기나 구강 내부에 원형의 작은 물집들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면 나도모르게 헤르페스에 감염이 되어있을 수 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은 보통 성관계 후 2일~7일간의 잠복기를 거치며 헤르페스 증상이 나타나는데, 꼭 성관계가 아니더라도 내몸의 컨디션과 면역력이 떨어지면 예전에 감염되었다가 치료 되었던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몸속에 남아 있다가 다시 재발하기도 합니다.

헤르페스는 내 몸의 면역력에 따라 재발율이 높은 편이라 평소 숙면을 취하고, 건강관리와 스트레스관리등 신경을 써 주시는게 좋습니다.

헤르페스 증상이 있으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남성비뇨기과에 내원하셔서 초기에 적절한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5.헤르페스 1형 (주로 구강쪽),치료기간,치료법

입술 부어오른게 사진에 보이시나요?  입술에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입술이 부어오른 상태입니다.

이게 헤르페스 발병 첫쨋날 입술 포진 사진인데, 이상태에서 그냥 나을때도 있고, 헤르페스 증상이 심해지면 입술에 물집이 크게 생기기도 합니다.

물집이 심하게 잡힐때는 엄지손톱 만큼이나 커질수도 있습니다.. 물집이 크게 잡힐수록 휴유증(발병기간, 피부착색)이 오래갑니다.

입술 헤르페스 증상은 첫번째로 입주위가 부어오릅니다. 부어오른 입술은 화끈 화끈 거리면서, 뻐근하기도 하고 엄청 간지럽다고 하더라구요. 아이들이라 간지러운거 참기 진짜 힘든거 알지만, 괜히 물집이 더 커질까봐 건들지 말고 참거나 물로 닦으라고 해요.

물집은 생길때도 있고, 안생길 때도 있어요. 물집이 안생기면 상태가 빨리 좋아집니다!


 

■단순포진의 치료 기간(완치불가)​

단순포진의 완치는 불가능하지만 아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 또는 팜시클로비르 등 항바이러스 약물을 사용하면 하루나 이틀 정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보통 7일~ 10일 정도 지나면 치료가 됩니다.

물론 심한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은 먹는 약을 따로 처방받지 않는 반면, 성인인 경우 먹는약과 바르는 연고를 같이 처방 받기때문에, 연고와 먹는약을 병행해서 치료 하신다면 어린아이들 보다는 치료 효과가 더 좋을 것입니다.

헤르페스는 한번 걸렸다가 치료가 되었다 하더라도 완치의 개념이 없습니다. 치료를 받으신 후에 또 성관계가 없어도 내몸에 남아 있던, 신경절 안에 숨어있던 바이러스가 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 틈을 타 그냥 재발을 합니다.

전염성이 강한 헤르페스이므로 병변이 있는 동안에는 성관계등 성접촉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재발을 억제하기 위한 치료방법들도 있다고 합니다.

헤르페스 재발이 잦으신 분들은 병원에 가서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한번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입술포진ㆍ입술물집 헤르페스 연고

  (1형 2형 사용)

보통 병원에 가서 처방 받아, 입술 헤르페스 물집에 발라주는 연고입니다. 헤르페스 연고는 병원(소아과ㆍ피부과ㆍ산부인과ㆍ비뇨기과ㆍ내과등)에 가시면 처방을 받으실 수 도 있고, 약국에서도 별도로 구매 가능합니다~

-사용방법 : 4시간 간격으로 1일 5회 환부 (질환부위)에 바른다.

치료는 5일간 계속하여야 하며, 5일간 사용 후에도 치료되지 않을 경우에는 5일간 더 사용할 수 있다.

 

6.헤르페스 잠복기​

-보통 성관계 후 잠복기 2일~7일 후 발병

-헤르페스 2형 보균자와의 성관계나, 헤르페스

발병 후에 헤르페스 전파가능성 4~6주정도


7.헤르페스 전염력​

헤르페스는 전염력이 강하고 한번 감염되면 체내에서 사라지지 않기때문에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입니다. 헤르페스를 발견 즉시 병원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8.헤르페스에 도움 되는 영양소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신체 내부에 숨어 있다가 피로, 감기, 발열, 스트레스, 면역력 감소에 의해 재발하기 때문에 평소에 컨디션 관리를 잘하고, 신경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신경 비타민인 비타민 B1, B2, B6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1(티아민) 포함된 식품​

비타민 B1으로 알려진 티아민은 신체 전반에 걸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필수 비타민 중 하나인 영양소.

돼지고기, 아스파라거스, 콩나물, 콩, 다시마, 콩가루, 장어, 김, 건과류, 씨앗류, 해초, 효모등에 포함

 

■비타민 B2(리보플라빈) 포함된 식품​

비타민 B2는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여러가지 효소반응에 관여하는 조효소이고, 체내 에너지 생성과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간, 시금치, 버섯, 소고기, 닭고기, 생선, 유제품, 콩류, 계란, 녹색채소등에 풍부

 

■비타민 B6(피리독신) 포함된 식품​

비타민 B6은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150가지가 넘는 효소반응에 관여할만큼 신진대사와 면역체계 기능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양소.

소고기, 피스타치오, 강낭콩, 아보카도, 닭가슴살, 해바라기씨, 참깨, 병아리콩, 참치캔, 현미, 우유, 헤이즐넛, 돼지고기, 감자, 시금치, 통곡물등에 포함


요즘에는 영양소 보충을 위해 따로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보시다시피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 계시다면 결핍 부분은 걱정할필요가 전혀 없을거 같습니다 ^^

영양제 보다는 식품으로 섭취하는게 건강에도 좋고 부작용도 없겠죠? 편식 안하고 이것저것 맛있게 골고루 드시면 됩니다!!

아침 꼭 드시고요 ~~!!!

궁금한점 있음 댓글 달아주세요~!

 

 

 

약사 유튜버 약쿠르트, 성병 옮긴 후 한 충격적인 말(원본,카톡내용 첨부) 사생활 논란, 헤르페스란 + 총정리+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현재 약사 유튜버 약쿠르트라는 사람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화제인데요. 무슨일인지 총 정리 해보겠습니다. 1.만남의 시작 2.첫 만남 = 성관계<존중 없는 섹스파트너> 3.폭로 여..

salgoonews.tistory.com

 

 

라임사태 +총정리+ 핵심인물, 수사진행상황, 계속업데이트,청와대연관?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연일 라임사태가 인기검색어에 이루는듯 화제인데요. 조금 접근성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도대체 무슨 사건이길래 이렇게 난리 일까요? 천천히 쉽게 설명해 정리 해보겠습니다...

salgoonews.tistory.com

 

 

<사냥의 시간> 보는곳,+ 줄거리,출연진,평점, 후기(넷플릭스)+스포주의+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3월26일 예정이었던 사냥의 시간의 개봉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정 연기됐고, 극장 개봉 대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를 통해 4월 10일 개..

salgoonews.tistory.com

 

 

국제유가 폭락 후 반동 반복 이유는? 앞으로의 전망과 관련주 경우의 수에 따른 전략 제시

안녕하세요. 현재 국제유가가 전례없는 대폭락하고 전인류 역사상 가보지 않은 길을 걷고있습니다. 현재 원유가격은 배럴당 10달러대 장중 6달러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함 1배럴은 158L의 기름 158L의 기름이 현재..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