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온라인 개학 출석체크는? 자주하는질문 모음(원격수업 평가? 출결기준? 수행평가 기준?)

by 살구네 2020. 4. 8.

원격 수업하면 출석·결석은 어떻게 할지, 평가와 학생부 기재는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 궁금하셨죠?
가이드라인을 알려드립니다!

 

 

"원격수업별로 출석 인정 기준이 다른가요?" 

"불가피하게 원격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은 결석인가요?"

 

Q.원격수업의 출결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출결 확인] - [출결 기록] - [출결 처리]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출결 확인: 차시별 확인

출결 기록: 출석부 등 보조장부 또는 NEIS(교과시간별 출결등록) 메뉴에 등록

출결 처리: 교과 담당 교사의 출결기록을 종합해 NEIS(교과시간별 출결등록)에 입력처리​

Q.원격수업 유형별로 세부적인 출석 인정 기준은 다른가요?

실시간 쌍방향 중심 수업: 교사가 직접 실시간으로 출석 확인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LMS(학습관리시스템) 등 활용하여 진도율, 접속기록 등 확인

과제 수행 중심 사업: LMS(학습관리시스템)를 활용한 접속기록, 과제수행 결과물 제출 여부 등 확인

Q.원격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은 어떻게 출결 처리되나요?

미 참여 학생: 불가피하게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을 위해 각 교과별 대체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이행결과를 근거로 출석 처리 가능

등교 중지 대상자: 건강상 이유로 원격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경우, 등교 후 입원치료(격리)통지서 등 증빙서류 제출 시 출석인정 처리

장기결석생: 학교장이 정한 기간 이상 장기결석 시 ① 유선 확인 및 출석 독려 ② 소재 확인 불가 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미인정 결석 등록 및 수사의뢰

[출처]교육부

 


*자주하는 질문 Q & A*


<질문>

Q1. 스마트기기를 마련하기 어려운 학생들에 대한 대책이 준비되어 있나요?

"원스마트 기기가 없는 학생들은 각 학교와 교육청이 보유한  스마트 기기를 대여해 드릴 예정입니다. ​ 
각 학교에서 진행한  원격교육 현황조사를 기반으로 스마트 기기가 없는 저소득층 학생들부터 우선적으로 대여해 드릴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대여 일정과 방식은  각 학교에서 안내해드릴 예정이니 학부모님께서는 안내에 따라  대여받으시면 됩니다."

 

Q2. e학습터와 EBS온라인클래스 서비스는 안정적인가요?

4월 5일까지 EBS 온라인 클래스와  e학습터에 대해서는  각각 300만 명의 동시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안정적인 서비스 점검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관기관, 통신 3사, 클라우드 포털사와 함께  
TF(특별전담조직)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통신망의 사전 안전점검을 하고 장애 발생 시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BS 인프라에 대해서는 동시 접속 과부하 테스트를 통해 재점검하여 안정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Q3.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감축으로 학생들의 학습이 부실해질 것이 우려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불가피하게 수업일수와 최소 수업시수를 감축하게 되었는데요. 
고등학교 3학년, 중학교 3학년은 13일, 고등학교1·2학년,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고학년은 17일 초등학교 저학년은 19일의 수업일수가 감축됩니다. 이에 따라 최소 수업시수도 비례하여 감축하도록 하였습니다.
수업일수, 수업시수가 감축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결손이 있을 것을 많이 우려하실 텐데요.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별 성취기준, 핵심 개념 등이 충실히 다뤄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등교 개학 후 휴업 중 실시한 원격수업과 연계하여 보충과정을 운영하는 등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Q4. 초·중·고등학교에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할 경우 특수학교(급)는 원격수업이 가능한가요?

장애학생들은 시각, 청각, 지체장애,  지적장애 등 장애유형이 다양하고, 경증, 중증, 중도, 중복 장애 등 학생들의 장애 정도가 다양합니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현장의 특수교사들과 함께 장애 학생들의 장애유형 정도를 고려해  원격수업 또는 1 대 1 맞춤형 방문교육, 장애학생들에게 맞는 꾸러미 학습 제공, 학교와 학교급별 맞춤형 특색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와 학생의 실정에 맞게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도록 계획 중입니다! 

 

Q5. 시·청각장애특수학교, 일반학교 장애학생들에 대한 원격수업 지원방안은 무엇인가요?

시각장애 학생들이 원격수업에서 필요한 부분은 자막 파일입니다.
그래서 EBS에서 제공하는 교재를 전국의 12개 특수학교 시각장애 선생님들께서  점역 작업 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점역 파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일반학교에 있는 시각장애 학생들의 경우 필요한 교재를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신청받아 점역화 해서 학생들에게 전달한다고 합니다! 
청각장애 학생들 원격교육 지원을 위해서는 수어와 자막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EBS에서 제작되는 신규 콘텐츠는 전부 자막을 동시에 제공할 예정이며, 국립특수교육원  '에듀 에이블'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에는 이미 수어와 자막이 탑재되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학교의 청각장애 학생들 교육지원을 위해서는 시도별 청각장애 특성화 지원센터에서 수어와 자막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해서는 원격수업, 1 대 1 방문교육, 학습 꾸러미 제공, 학교별 특색 있는 교수 학습 자료 제작 제공 등 학교와 학생의 실정에 맞게 맞춤형 교수학습자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Q6. 원격수업에서는 출결처리를 어떻게 하나요? 

당일 차시별로 출결처리를 하는 것이 원칙. 

대면수업과는 달리 원격수업에서는 교과교사가 실시간또는 사후 증빙자료를 활용해서 확인.

담임교사의 경우 이걸 종합해서 일주일 단위로 확인.

 

Q7. 원격수업 유형별로 출석 인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실시간쌍방향 화상수업- 자연스럽게 학생의 출결관리 가능

과제중심수업- 학습관리시스템이 있는 경우에는 학생들의 출결 관리가 가능, 그 의외는 학습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나 전화, 유선과 같은 방법이용.


Q8. 원격수업에서 평가는 어떻게 실시하나요?
평가 공정성 확보하기 위해서, 등교수업 이후에 지필평가 실시하는것이 원칙

다만, 수행평가의 경우 원격수업 중에도 교사가 학생을 관찰할수 있다면 실시간 확인 가능

직접 관찰안될경우 이후에 등교수업과 연계해서 과제물을 참고자료로 활용.


Q9. 수행평가의 부담이 크지 않나요?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가이드라인을 줘서 학생과 교사의 부담을 줄이도록 노력.


Q10. 잇따른 개학 연기 및 온라인 개학 등으로 인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취업에는 차질이 없나요? 

현재로서는 일정상 문제가 없다.

Q11. 직업계고는 실습수업이 많아 온라인 개학에 어려움이 있을텐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나요?

실습이 많은 직업게고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기간집중이수제'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간집중이수제'란 학교가 일정기간동안 특정 과목을 집중적으로 편성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EBS 부정수강 확인하는 방법, 부정수강 기준 +매크로, 배속듣기,창 여러개 띄우기+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최근 EBS 온라인클래스 원격수업을 듣지 않고도 들은 것처럼 속이는 부적정 수강 방법이 SNS 등에 확산됐는데요. 그로 인해 바로 EBS와 교육청에서는 대비해서 프로그램 개발을 했습..

salgoonews.tistory.com

 

'온라인 개학'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기위해 지켜야할 10가지!

 

'온라인 개학'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기위해 지켜야할 10가지!

안녕하세요 4월9일부터 드디어 온라인개학이 시작되는데요. 처음시행되는거다보니, 원활하지가 않은데요.....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ㅠ-ㅜ 다른 방법이 없죠.... 그래서 최대한 원활하고 안전한 원격수업을 위해 꼭..

salgoonews.tistory.com

*총정리*EBS 온라인 클래스 사용방법(가입,오류해결,온라인개학)+자주하는질문해결+(학생용)

 

*총정리*EBS 온라인 클래스 사용방법(가입,오류해결,온라인개학)+자주하는질문해결+(학생용)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코로나 전파를 우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검토에 들어갔는데요~ 온라인 개학이 현실화 되면 각 학교가 적 잖은 혼란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현재 각 학교등은 이런 온라인 교..

salgoonews.tistory.com

EBS 초,중,고 시간표 OR 학습내용,교안 총정리+첨부파일+

 

EBS 초,중,고 시간표 OR 학습내용,교안 총정리+첨부파일+

안녕하세요. 4월 20일로 이제 초등학교까지 모든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실시했는데요. 처음하는 온라인개학! 그만큼 혼란도 많고 질문이 많아서 한번에 정리 해드립니다~! 일단 시간표와 학습내용, 교안에 대해 총..

salgoonews.tistory.com

 

교육부 공식홈페이지

https://www.moe.go.kr/main.do?s=moe

 

교육부 -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

교육부 2020년 업무계획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국민이 체감하는 교육혁신, 미래를 주도하는 인재양성! 자세히보기

www.moe.go.kr

교육부 공식블로그

https://if-blog.tistory.com/

 

교육부 공식 블로그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입니다.

if-blog.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