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꿀팁)+신청서 양식,위임장 양식

by 살구네 2020. 5. 17.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젊은 층이나 컴퓨터에 익숙하신 분들은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 반면,
나이가 많으시거나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때 현장 방문을 해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고,
이의신청이나 위임장을 작성하기도 해야 합니다. (이의신청 할 수 있는 상황과 위임장 양식 아래 첨부해드릴게요)
그래서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과 신청서 작성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간략한 순서를 알려드리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신용카드,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중 받을것을 선택한다(선택에 따라 가야하는 장소가 다르기떄문)

2.출생년도 5부제에 맞춰서 방문한다

3.조회해본결과 이의신청을 해야하면 해당 서류를 챙겨간다.

4.신분증 챙겨서 방문(동사무소에 대부분 서류는 구비되어있음)

5.신청완료되면 바로입금( 혹은 2~3일후 입금)

6.지원금 사용하며  행복느끼기

 

++첫주만 5부제로 신청되며 23일부터는 세대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대리신청시 위임장 챙기시고,세대주 출생년도에 맞춰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을 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것인가를 먼저 결정하고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면 신용, 체크카드를 신청할 경우에는 은행을 방문해야 하고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는 주민센터나 지정장소로 가야 합니다.
신용, 체크카드를 받고 싶은데 주민센터로 찾아간다면 시간과 발품을 낭비하는 결과가 있습니다.

 

포인트 들어오는 기간

신용카드,체크카드 (은행) ->1~2일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동사무소)->가급적 신청 즉시 현장에서 지불

지급별 방문 신청

 


신용, 체크카드 신청은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5월 18일 오전 9시부터 은행 운영 시간 내 신청이 가능하며 주말에는 당연히 신청이 안됩니다.
사용기간은 8월 31일까지이고 잔액은 환급되지 않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청은 주민센터나 지정된 장소를 방문해야 하는데 대부분 주민센터일겁니다.
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법적으로 5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나 재난지원금의 목적이 침체된 경기 활성화가 목적이므로 8월 31일까지 사용이 권고 됩니다.

8월 31일이 지나더라도 5년까지 법적으로 사용이 보호받기 때문에 나이 드신 어르신들의 경우 지역사랑상품권(지류)이 조금 더 편하게 오래 사용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단, 일부 지자체의 경우 8월 31일까지 사용기한으로 새로 만들어서 배부한다면 그 기간내에 사용해야할듯합니다.


신청서 작성



은행이든 주민 센터든 신청서를 먼저 작성해야 합니다.
이름,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 세대원 수는 모르시면 그냥 둬도 은행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전화번호는 핸드폰 번호를 적으시고 주소는 실 거주 주소를 적으시면 됩니다.
기부를 하시고자 하면 아래 기부란에 전부 또는 일부 금액을 적으시면 되며 선택사항입니다.
아래 유의 사항은 필수 사항이므로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주요 내용은 보조금을 지급을 위해 개인 정보(소득 및 기타) 등을 활용한다는 것, 사용 후 5년간 보유하고 폐기한다는 것, 불법을 자행했을 때 처벌을 받겠다는 내용입니다.

 

서식 3의 신청서를 작성 시 실제 세대주가 신청하기 힘들 때를 대비해서 신청인과 세대주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신청인은 세대주 또는 대리인의 정보를 기재하시고 세대주란에는 세대주 정보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지급 방법과 수령 차를 체크하시면 되는데 방문지급의 경우 방문 신청을 신청하신 경우에만 체크하셔야 합니다.
동일하게 기부 내용을 기재하시고 하단의 유의 사항은 필수 사항이므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위임장 작성



세대주나 대리인이 방문해서 신청할 때 반드시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위임장은 최소 두 번을 사용하게 됩니다.
신청할 때와 수령할 때 두 번은 꼭 사용하게 되며 이의 신청할 때도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세대원과 대리인이 방문 신청 시에는 신청인과 세대주의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신청+안내+및+서식.hwp
0.04MB



이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능하면 가족 구성원이 대리인으로 신청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신청 자주하는 질문


 

Q. 방문 신청은 5부제로 운영되나요? 언제부터 신청 가능한가요?

A. 방문신청은 5.18(월)~6.18(목)까지 주민등록주소지 기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5부제로 운영 됩니다.

※ 출생년도 끝자리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 모두

Q. 세대주만 방문 신청이 가능한가요?

A. 방문신청은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모두 가능합니다.

Q. 방문 신청 시 대리인이 방문하는 경우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A. 대리인 신청 시 위임장, 위임자 및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증 등)

Q. 지역화폐 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민센터에서 카드를 현장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현장 방문을 통해 신규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Q. 방문 신청 완료 후 긴급재난지원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A. 현장 접수 완료 후 1-2 영업일 이내 신청한 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지급 완료 후 신청인 휴대폰으로 알림톡(문자)이 발송됩니다.

Q. 방문 신청 시 기부금액을 신청 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신청 시 기부금액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Q. 방문 신청은 5부제로 운영되나요? 언제부터 신청 가능한가요?

A. 방문신청은 5.18(월)~6.18(목)까지 주민등록주소지 기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5부제로 운영 됩니다.

※ 출생년도 끝자리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 모두

Q. 남편이 소지한 지역화폐 카드로 부인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현장 방문 신청 시 신청서에 기재한 카드번호를 기준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Q.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A. 고령, 장애인 등 거동 불편자 중 읍면동 주민센터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가구 및 가구원 조정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5.4(월)~6.25(목)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구 및 가구원 조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일로부터 10일 이내 처리 결과가 이의신청자에게 문자로 통보 됩니다.

 

▼사용처 & 이의신청 할 수있는 상황 아래 살펴 보세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및 자주하는 질문 총정리(+헷갈리는 곳 정리)+온라인신청, 오프라인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최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빠른시일내에 지급되고 사용되고 있는데요~ 아직도 사용처에 대한 혼란과 여러 질문이 많아서 총 정리 해봤습니다. +꿀팁 하나 드리��

salgoonews.tistory.com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하는방법,가구선정기준+ 어떤 상황에 해야할까?+총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에 대한 기준에 대한 문의가 많아서 총 정리 해드렸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과 가구 재산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급재�

salgoonews.tistory.com

 

 

정부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위임장 양식(png,jpg,hwp)버전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많은분들이 위임장 양식을 궁금해 하셔서 첨부해드립니다. 신청방법이나, 사용처 자세한 설명은 아래링크로 들어가시면 되고요. 지금까지의 대부분 지자체 지원��

salgoonews.tistory.com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 지원금액, 지급시기, 사용처 + 총정리 +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정부에서 주는 전국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첫 번쨰 발표 그냥 준다, 두 번쨰 발표,(4월3일) 이정도면 주겠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