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꿀팁),쉽게 세금환급받는 방법+신고유형 정리

by 살구네 2020. 5. 25.

안녕하세요.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알려드리는 살구뉴스입니다.

이번엔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꿀팁),쉽게 세금환급받는 방법,신고유형 정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종합소득세란?

1년 동안 발생한 이자소득,배당소득, 부동산 임대소득, 사업소득,근로소득,기타소득을 합산한 것입니다.

종합소득에서 필요경비를 제하고 인적공제로서 기초공제,배우자공제, 부양가족공제, 장애자 공제를 한 금액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누진세율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자진신고납부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는 5월 한달간 진행되며 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법률에 따라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제출 서류 및 기한을 확인하여 정확하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1.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2.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홈텍스 신고유형 정리)

3.홈텍스로 세금 환급받는방법(+꿀팁)


 

 

1.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
5월 1일부터 ~ 6월 1일까지! 

 

-5월 종합소득세 납부 기간 (코로나19로 인해 연장) -
5월 1일부터 ~ 8월 31까지! ( 3달간 연장 했네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면 쉽고 편하게 전자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모두채움 신고서" 를 받은 소규모 사업자 240만명은 유선전화 또는  휴대전화를 통해 1544-9944로 신고할 수 있으며,  우편 또는 팩스 신고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직접 관할세무서에 방문하여 수기로 신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2) 홈텍스를 통해 전자신고하는 방법
3)세무사무실을 맡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편한 것이라면 역시나 세번째라고 할 수 있지만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규모가 큰 업체이거나 법인과 같은 경우 직원의 잘못 접수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업체에 맡기는 편이죠. 그러나 영세사업자의 경우 제출 서류가 단순하고 연 매출 역시나 적기 때문에 업체를 맡기기보단 직접 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자영업자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관할세무서에 방문할 시간이 별로 없는 분이 많아서인지,
홈택스로 신고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 저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으로 두번째 방법인 홈텍스를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홈텍스로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홈텍스 신고유형 정리)

 

1)홈텍스에 접속해 가입합니다.그리고 홈택스를 로그인합니다.

 

2)사진에 보시면 화살표 방향으로 "종학소득세 신고를 누릅니다.

내가 모르는 소득에 대해 궁금하시면MY홈택스 -> 지급명세서 등 지출내역확인이 가능합니다.

-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 : F, G, H형

- 일반신고서 : 사업소득, 근로소득, 금융소득, 기타소득, 연금소득

- 근로소득자 신고서 :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 종교인소득자 신고서 : Q, R형

일반신고서란을 보시면 근로소득, 금융소득,기타소득,연금소득 등 개인 사업 이외에 어떤 소득을 얻는 다면 저위에꺼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보통 개인 사업자 또는 프리랜서는 근로 소득만 있기떄문에 근로소득자 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 누르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5월달 이내에 신고하셔야 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대부분 F, G, H형으로 접수가 되어 간편장부대상자이며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것을 구분하는 것은 연간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정기신고 작성란을 클릭하셨나요?
저 문구가 보일겁니다. 연말정산을 마친 근로소득자가 사유가 없음에도 세액공제를 받기위해 수정해서 다시 신고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말은 인터넷 신고가 세액 공제를 좀 해주기 떄문에 다시 수정해서 올리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상단 중앙을 보시면 주민등록번호 옆에 조회클릭한후 적어주시고, 내소득이 맞는건지 회사 근무기간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오른쪽 상단에 "연말정산 불러오기"를 누르시면 확인 할수 있습니다.
2군데의 회사를 다니셨을 경우 꼭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체크를 다하고 저장 버튼을 눌렀는데 완료가 안될 경우 여러가지 소득 종류 나올겁니다. 거기가 해당 되는 것을
클릭하시면 되는데 모르실 경우 국세청이나 세무서에 문의를 해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 1년 동안 국세청에 신고된 월급이 있으면 5월 달 내 꼭!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가중액이 20% 피해가 커집니다.

 

 

일반신고서를 통해 신고를 해야하는 경우에는 소득이 높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세금을 적게 내려면 운영경비나 기타 자료들을 추가적으로 꼼꼼하게 살펴 보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의 경우에는 신고금액이 적으며 영업용차량을 사용하는 경우 차량 유지비 등으로 경비가 많이 신고되기 때문에 왠만하면 세금을 많이 내지 않거나 아예 내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중 홈텍스에서 신고를 할때는 우편물에 날라온 서류에는 기입이 되어있으나 홈텍스 작성 시 신규작성으로 기입이 안되어있는 부분이 있을수 있으니 비교하여 공제금액을 작성하신 후 접수를 하시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3.홈텍스로 세금 환급받는방법(+꿀팁)

여기서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불러오기가 있습니다.
불러오면 아까 지급명세서에서 보였던 몇몇이 뜹니다.
이거는 126에 전화해서 여쭤보니 첫페이지에 나왔던 2가지 사업소득지급명세서 처럼  종합소득세 신고 참고자료에 뜨지않았기때문에 이런 경우는 굳이 신고해도 안해도 상관없고  마지막까지 나왔을때 - 금액을 보고  신고했을때와 안신고했을때 금액을 보고 제가 선택하면됩니다.

상단에  근로/ 연금/ 기타(종고인)소득 불러오기 이부분을 눌러주시면 근로,연금,기타소득 불러오기 창이 뜨면서 
기타소득으로 나옵니다. 선택완료 클릭 !
그리고 근로소득불러오기 해서 불러오시면 두가지 모두 한꺼뻔에 추가되실거세요~!
각각 추가해주신후 위 내용대로 적용하기 눌러 넘깁니다. 

5번 소득공제명세서까지 끝났으면  6번~10번까지 쭉 다음 다음 본인에게 해당없음 다음다음  거의 해당없으니 다음다음 누르면 됩니다.

중간에 기부금이나 세액공제감면의 대상자라고 하시면 체크항목을 보시고 체크해야합니다. 
대부분은 해당없으니 다음으로 쭉 넘깁니다.

자 11번 세액계산부분이 나옵니다.

요기서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이내 납부할새액부분이 -다 그럼

마이너스 금액만큼 환급받으시는 겁니다.
+다 하면 토해내야합니다. ............. 전 다행히 -네요...!

 

 

126국세청 전화방법

126-4번 종합소득세 문의 (5월은 진짜 안받음..) 그래서 2번 세법상담으로 해도 상담해주긴 합니다 ㅎㅎ

 

5월은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쉽게 집에서 세금환급받는 방법 적어보았습니다.

혹시나 궁금사항있으면 댓글주시면 대신 전화로 알아봐드립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금이니까요~

 

 

 

중소기업청년전세 대출 신청방법,신청자격(+서류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이번에 중소기업청년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중소기업 청년전세 대출인데요. 매달 이자만 내고 계약 끝난 후에 나

salgoonews.tistory.com

 

 

*팩트체크* FX마진거래 합법일까?불법일까? (+금융감독원)+판결내용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최근 FX마진거래라는 단어 한번쯤 들어보셨을겁니다. 이걸 실제로 하시는분들도 굉장히 많고 홍보문자도 굉장히 많이오는데요. FX마진거래가 어떤것인지 한 번 총�

salgoonews.tistory.com

 

 

*팩트체크* N번방 방지법 시행일과 처벌기준+ 폰허브,X비디오,트위터,VPN,카톡검열

안녕하세요 N번방 방지법에 관해 하도 질문이 많아서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일단 5월19일 00시 기준으로 시행됐습니다. 11시 아닙니다. 법무부전화해서 물어본 팩트입니다. 그리고 야동을 봐도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