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한동훈 검사장 녹취록 전문 나이 사이다 (+ 가발논란)프로필 수사경력

by 살구네 2020. 7. 30.

 

현재 초유의 막장 압수수색까지 일어나며 한동훈과 몸싸움을 하며 정말 난리가 아닙니다.

한동훈이 누군지와 논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동훈 검사장은 1973년 만47세로 서울특별시에서 출생하여 경원중학교, 서울 현대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대한민국의 현직 검사로 현재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입니다.

 

 


그는 서울대 법대 재학 중인 1995년 22살의 나이로 제37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사법연수원을 27기로 수료하고 공군 법무관으로 군복무를 마쳤다. 컬럼비아 대학교 로스쿨을 수료한 후 뉴욕주 변호사 시험에 합격했다. 모든 검사가 선망하는 서울지방검찰청(現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초임 발령 받았다. 이후 엘리트 검사 코스를 밟았다. 추미애 장관 부임 이후 좌천 당한 부산지검과 부산고검을 제외하면 청와대, 대검, 법무부, 서울중앙지검에서 근무했다. 강남 8학군 출신, 서울대 법대, 사법시험 소년급제, 최고 요직을 거친 경력 등 말 그대로 상류층 그 자체이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검찰연구관, 이명박 정부 대통령실 민정수석실 선임행정관(2009년~2010년), 법무부 검찰과 검사, 대검찰청 정책기획과장,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정거래조사부장, 서울고등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 2팀장 등을 역임했다.

 

 


2017년 문재인 정부에선 차장검사로 승진하며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하에서 차장검사 보직 중 제일 요직이자 특수수사를 총괄하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제3차장검사를 맡아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비리를 수사했다.

 

 


2019년 7월, 윤석열 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에 직행하면서 단행한 인사에서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영전하면서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윤석열 총장이 엄청나게 신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검찰 내 대표적인 윤석열 라인으로 평가받는다.

 

 


검언유착 논란 전에도 상당히 유명한 검사였는데, 이때는 재계 저승사자, 재벌 저격수 같은 별명으로 묘사되었다. 2003년 SK 최태원 회장 구속, 2005년 현대차 정몽구 회장 구속, 2017년 삼성 이재용 회장 구속 때 가장 역할이 컸다고 알려져 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취임 이후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으로 인해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되었고 후술할 검언유착 논란으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한번 더 좌천되었다. 부산고검으로 좌천시켰다는 것은 사표를 내고 검찰에서 나가라는 의미인데 사직서를 제출하진 않았다.

 

 


총재산은 33억원을 신고했다.

 

그리고 한동훈 검사의 주요 수사경력입니다.

 

 

1. SK 부당거래/분식회계 사건. 최태원 회장 구속(2003년. 서울중앙지검 형사9부 초임 시절. 초임때부터 대형사건 수사에 계속 불려다님. 본인이 원한건 아님. 계속 대형수사하는 특이한 경력 시작)
2. 불법대선자금 사건(2004년. 대검 중수부 파견, SK, LG 등 상대로 한나라당 차떼기 진술 직접 받아냄 +서청원 한나라당 대표 한화자금 수수 등 구속)
3. 현대차그룹 비자금, 부당거래 사건. 정몽구 현대차 회장 구속 (2006년. 대검 중수부 파견)
4. 론스타 주가조작 사건(2006년. 대검 중수부, 유회원 론스타코리아 대표 주가조작 실형 확정. 론스타 매각비리와 달리 이 부분은 유죄 실형 확정)
5. 전군표 국세청장 뇌물 사건, 정윤재 청와대 의전비서관 뇌물사건(2007년. 부산지검 특수부. 자체 첩보로 현직 국세청장, 청와대 의전비서관 구속. 당시 대검 수뇌부가 불구속 종용했으나, 직접 부산에서 대검 총장실 방문하여 설득하여 구속 관철함)
6.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비자금 및 도박 사건(2015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 영장 재청구하여 구속. 그때 변호사가 이광범 이용구)
7. 박성철 신원그룹 회장 사기파산 사건(박성철 회장 등 구속. 2015년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장)
8.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건(서울고검 부패특수단 2팀장, 남상태, 고재호 사장 등 구속. 2016년)
9.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 박수환 언론브로커 사건(2016년. 박수환 구속, 송희영 기소. 서울고검 부패특수단 2팀장)
10. 이재용 삼성그룹 회장 뇌물공여 등 구속(2017년. 박영수특검. 1차 영장기각 후 직접 2차 영장심문에 참여, 구속)
11. 전병헌 정무수석 뇌물 기소(2017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1심 실형 5년 선고)
12. 박근혜 정부 국정원 특활비 횡령사건(2017년. 국정원장 3명, 문고리 3명 등 구속. 서울중앙지검 3차장)
13.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뇌물 구속(2018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14. 세월호 7시간 사건 수사(2017년. 최서원이 당일 청와대 방문한 사실 등 박근혜 대통령 당일 행적 규명)
15.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2018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16. 사법행정권남용사건 양승태 전 대법원장,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구속(2018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대법원장 구속. 김앤장 압수수색.)
17. 경우회 등 보수단체 불법지원 화이트리스트 사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등 기소(2017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18.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증거인멸, 합병비율조작 수사 중(2019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대검 반부패부장)
19. 조국 일가 비리 수사 중(2019년.- 대검 반부패부장)
20. 세월호 재수사 중 (2019년.- 대검 반부패부장)
21. 유재수 감찰무마 사건 수사중 (2019년.- 대검 반부패부장)
22. CJ 이선호 마약사건 구속지휘(2019년. 일선에서 불구속하려는 것을 구속하도록 지휘, 대검 반부패부장)

 

그리고 요즘 언론에 자주등장하는 이유는 바로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때문입니다.

이 사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3월 31일 검찰과 채널 A가 유시민 등 여권 인사를 압박하기 위해 협박성 취재를 했다는 검언유착 의혹에서 언급된 윤석열 최측근으로 지목되었습니다. 

 

 


2020년 6월 3일 미디어오늘에서 채널 A의 이동재 기자가 후배기자 백모씨와의 대화 녹취록을 공개했는데 여기서 이동재는 백모기자에게 한동훈이 취재와 연결된것 처럼 말한다.

 

 

이 사건에 관해 정치평론가 유재일 역시 녹취록 전문을 확보해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개한 바 있습다. 여기에 대하여 이동재는 2년차에 불과한 백기자 취재의욕을 높히기 위하여 허풍을 떤 것이라고 했다. 이동재 기자 본인의 인터뷰: 이번 사건은 정치권력과 사기꾼, 언론의 합작품 한동훈 검사가 이동재 기자와 직접 공모한 일인지, 아니면 해당 기자가 혼자서 벌인 일인지는 법적으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중앙지검이 부산녹취록이 결정적 증거라고 밝혀왔는데 정작 공개된 녹취록엔 중앙지검이 주장하는 내용이 없었다.

 

 


2020년 6월 25일 법무부는 추미애 장관의 지시로 이 사건에 대해 직접감찰에 착수하고 2020년 6월 26일자로 한동훈 검사장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좌천시켰다.

그러나 2020년 7월 24일 대검찰청 검찰 수사심의위원회가 한동훈에 대해 수사 중단 및 불기소를 권고했다.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은 이 결정에 대해 피의자 한동훈에 대한 조사나 휴대전화 포렌식 등의 수사를 진행조차 하지 못한 상태라며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논란의 쟁점이였던 한동훈 검사장 녹취록 전문의 중요내용입니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관련 공소장 비공개 결정에 대해 )
뭐냐면 뭔가 걸리거나 그랬을 때 사회가 모든 게 다 완벽하고 공정할 순 없어. 그런 사회는 없다고. 그런데 중요한 건 뭐냐면 국민들이 볼 때 공정한 척이라도 하고 공정해 보이게 라도 해야 돼. 그 뜻이 뭐냐? 일단 걸리면 가야 된다는 말이야. 그리고 그게 뭐 여러 가지 야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걸렸을 때, "아니 그럴 수도 있지"하고 성내는 식으로 나오면 안 되거든. 그렇게 되면 이게 정글의 법칙으로 가요. 그냥 힘의 크기에 따라서 내가 받을 위험성이 아주 현격하게 그것도 게다가 실제 그런 면이 있지만 그게 공개적으로 공식화되면 안 되는 거거든. 뇌물을 받았으면 일단 걸리면 속으로든 안 그렇게 생각하더라도 미안하다 하거나 안 그러면 걸리면 잠깐 빠져야 돼. 그런데 너 한번 입증해낼 수 있어? E○○이 "입증할 수 있겠냐". 공적 지위에 있는 사람이 "입증할 수 있겠습니까"라니. 아니 그거 속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건 당연해. 그건 방어니까. 언론에 대고 입증할 수 있겠어 검찰이? 라고 하는 거 봤어? 내가 안 했다가 아니라. 입증할 수 있겠어? 이 워딩은 다른 것 보다. 야~ 이 사람들 참. 
그분은 항상 자기가 속한 조직에서 그런 짓을 하잖아. 그래왔잖아. 우리는 신나있지. 매번 그게 아니면 어디 언감생심... ( 추미애 장관이 조직에서 높은 자리를 맡을 때마다 속한 조직에 풍파를 일으켰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
꼭두각시지 뭐. 자기는 그냥 신문에 얼굴 자기만 나오면 되는 거야.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막 지껄여 버리잖아.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하잖아. 거의 무슨 뭐 1800년대 후반 같은 말을 하잖아. 지가 되게 멋있는 줄 알아. ( 추미애 장관이 1800년대 벼슬하던 사람처럼 권위주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추정_
무조건 수사를 막겠다 권력 수사를 막겠다 그런 일념밖에 없어서 그렇지. 그리고 문제는 공부 좀 하고 하라고 그래. 매번 틀리고 지금까지 맞는 말을 한 적이 한 번도 없잖아.(수사-기소 검사 분리와 관련해)

 

 

하여튼 금융 범죄를 정확하게 규명하는 게 중요해. 그게 우선이야 (신라젠과 유명인이 연관되어 있는지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하며)

 


(이동재 전 기자가 신라젠 사건과 관련해 유시민을 언급하자)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측이 녹취록을 공개하자 서울중앙지검이 "전문은 맞는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표현과 맥락이 정확하게 녹취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반발하였다.

이후 밝혀진 일부 누락된 녹취록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동재: 옛날에 VIK영상보니까 한국당에 윤형석에 양산 쪽 그 아저씨랑 몇 분 계시더라고요 여기까지 가겠나 싶겠지만 아무튼 유시민은 좀.

 

 

한동훈 차장검사와의 녹취에서 일부 삭제하고 올린 부분은 한동훈 차장 검사가 유시민의 강연을 언급하며 vik 에서 주가조작 차원으로 유명인을 이용한 사건 으로 볼 수도 있다는 취지로 말한 건데 이에 대해 이동재 전 기자측은 누락 논란을 사실로 시인하며, 단순한 실수이며, 이미 예전에 공개되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녹취록중 일부분 “일개 장관이 헌법상 국민의 알 권리를 포샵질을 하고 앉아있어. 국민의 알 권리가 나중에 알아도 될 권리야? 로또도 나중에 알고 먼저 아는 게 차이가 얼마나 큰 건데. 당연히 알 권리에 핵심은 언제 아느냐야. 국민은 나중에 알아도 된다는 뜻은, 우리만 먼저 알겠다는 뜻이라고.”

이 부분은 당시엔 외부로 공개될 것이라 상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내뱉은 한 검사장의 여러 소신 발언이, 21일 온라인에서 ‘한동훈 사이다 발언’ 등의 이름으로 회자되며 관심을 끌었다.

 

추가로 이런 진중하고 중대한 사건을 앞두고 네티즌들은 검사 한동훈 가발 이냐 아니냐에 쟁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한동훈 가발논란이 일어나게된 문제의 사진들입니다.

 

 

네티즌의 의심은...

1. 옆머리가 적음
2. 다른날 찍힌 사진인데 머리 기장차이가 전혀없음 증명사진도 머리기장 및 앞머리 모양동일
합리적의심이라고 봅니다.

 

이 전쟁이 언제 어떻게 끝날지 모르겠습니다.

 

사상최초의 막장극 한동훈검사장 '독직폭행' vs 정진웅 검사 '압색방해'(+입장문)

사상최초의 막장극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한동훈검사장 '독직폭행' vs 정진웅 검사 '압색방해'라는 주장입니다. '검언유착 의혹'에 연루된 한동훈 검사장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한 검사장과 �

speedsalgoo.tistory.com

윤석열 추미애 갈등이 일어나게 된 이유(+사건 총정리)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연일 갈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론은 이 둘의 기싸움을 실시간 중계를 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뭔가 의견충돌이 있는 것 같은데 법률적인 부분이�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사망으로 재조명되는 안희정 충격적 근황(+미투)

2020년 7월 9일 오전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실종되었다가 7월 10일 자정이 얼마 지나지 않아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정말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이로인해 안희정의 근황이 재조명 되고 있습니

salgoonews.tistory.com

 

검언유착 의혹 휩쌓인 한동훈 검사장의 과거(+이동재 기자)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이동재(35) 전 채널A 기자가 검찰에 구속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김동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7일 이 기자의 구속 전 피의자 심��

salgoonews.tistory.com

 

국방부가 태릉골프장 내놓겠다 한 이유(+그린벨트)

국방부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의 주례회동에서 주택공급 활용부지로 태릉골프장이 언급되자 태릉골프장의 주택부지 활용방안을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과 논의하겠다고 밝�

salgoonews.tistory.com

 

이태임 예원 사건 정리 근황(+반응)

2015년에 있던 사건입니다. 띠동갑내기 과외하기 촬영 도중 이태임이 예원에게 퍼부은 욕설로 인해 촬영이 중단되면서 시작된 사건입니다. 초기에는 예원에게 욕설을 한 이태임만 비난받고 끝나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