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이규빈 충격적인 스펙과 5급공무원 연봉(+나이, 인스타) 근황 군대

by 살구네 2020. 8. 4.

MBC 새 예능 '밥벌이 브이로그 - 아무튼 출근' 에 출연한 이규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규빈은 앞서 하트시그널2에 출연했던 남자 출연자입니다.

 

 

하트시그널2 출연 당시에도 남성 출연자 중 막내에 키는 183CM로 뇌섹남으로 스마트한 두뇌에 젠틀한 매너까지 탑재해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규빈은 2020년 5월 28일, KTV에서 방영된 <정세균 국무총리의 제5차 목요 대화>가 화제가 됐었습니다. 하트시그널2 촬영이후 정말 오랜만의 근황이였습니다.

여기서 그는 스스로를 국무조정실 사무관이라 소개하며 매끄럽게 진행을 이어나갔습니다. 사무관으로 변신한 모습이 전파를 타며 다시금 이규빈의 스펙과 5급 공무원 행정직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이규빈의 놀라운 스펙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국무조정실 사무관으로 근무하고 있는 이규빈은 현재 1993년생 28세입니다. 그는 민족 사관 고등학교 졸업 후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로 입학해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엘리트 코스'를 밟았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전국 수학과학올림피아드 수상, 영재 장학생을 거쳤다고 합니다. 이후 25세가 되던 해에 높은 난도로 악명 높은 5급 행정직에 합격하며  무려 25살에 5급 행정직이라는 넘볼 수 없는 스펙이 완성됐습니다.

5급 행정직이 얼마나 대단한 스펙인지 알아보겠습니다.


5급 공무원 합격은 대한민국에서 공인 최고의 수재로 인정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규빈의 스펙이 특별하지 않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사법시험이 사라지고 같은 집단 내에서도 판사에서 적자 개업변호사까지 스펙트럼이 큰 변호사와 달리 학벌과 스펙 에 전혀 관계없이 순수하게 공부만으로 뚫을 수 있는 최상위의 등용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년 300명 전후밖에 뽑지 않기 때문에, 최상위 전문직과 비교하더라도 매년 2000-3000명 배출되는 의사, 1500명 이상 배출되는 변호사, 1000명 가까이 배출되는 CPA에 비해 희소성과 사회적인 인식이 더 높습니다. 당연히 일반 대기업 따위와는 비교하는 것 자체가 민망할 정도라고 평가됩니다.


즉 고시출신 5급 공무원은 한국 사회에서 자타공인 최고의 수재 대우를 받습니다. 5급 이상 공무원부터는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에 등록이 되며 중앙행정기관(대통령 소속기관과 국무총리 소속기관을 포함) 소속 5급 이상 공무원은 국가 및 공공기관 필수 인재로 지정돼 병력 동원 후순위 대상 직위를 받아 전쟁이 나더라도 바로 징집되지 않습니다.

설령 징집이 된다고 해도 남녀노소 대졸고졸 군필미필 불문하고 무조건 장교로 징집된다고 합니다. 7, 9급 공무원 대비 2-30년 승진이 빠르기 때문에 보통 임용 10년 전후 4급으로 승진하게 되고, 사고 치거나 사기업 이직 때문에 그만두지 않는 이상은 거진 다 18년~20년 전후에 고위공무원으로 진입합니다.

예전에는 능력과 운에 따라 장차관~총리까지 승진도 가능하다고 했지만 지금은 승진적체로 국장까지는 간다고 봐도 차관보 달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이처럼 국가 실무를 이끌어가는 최상위 인재이기 때문에 국비로 해외 유학할 기회도 주어지게 되고, 퇴직 후에는 산하기관의 고위 임원 자리를 받아 고소득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변호사, 의사, 교수 등의 타 상위 직업들 대비 평균적으로 훨씬 젊은 나이에 취득이 가능하기에 결혼 시장에서 가장 대접받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아래 서술처럼 공무원인 이상 상대적으로 박봉이지만, 혼테크를 통해 양가집 배우자를 만나 경제적으로 여유있게 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엇보다도 공무원이다 보니, 공무원 연금도 나옵니다. 5급 공무원의 연봉이 적잖게 크다보니(초봉 기준 연 4천만원 정도), 타 직급 입직자에 비해서는 연금액수가 큰 편입니다. 


이규빈이 합격한 행정(재경) 직렬의 2019년 경쟁률은 23.8 대 1이었습니다. 그만큼 이규빈씨가 더욱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럼 이규빈이 다니는 5급공무원의 연봉은 어느정도일까요?

2019년 기준 최종 합격자들의 평균 연령은 26.6세입니다. 이들이 발령받아 가장 처음 받는 초봉은 세전 5천만 원 초반, 실수령액은4천만 원 대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5급공무원에도 단점이 있긴합니다. 5급 공무원의 연봉도 7,9급과 마찬가지로 공개되어 있는데, 조회해 보면 5급 3호봉의 경우 모든 수당등을 다 포함한 초봉이 세전 5천만원 초반 (실수령액 4천만원대) 수준으로 상위권 대기업 수준에 불과하다. 삼성, 현대, SK, LG, 롯데 같은 대기업의 상위권 계열사 보다는 천만원 이상 낮습니다. 역시 위상이 높은 전문직(변호사, 의사, 약사 등 사자 직업)이나 국립대 교수와는 비교하기도 민망한 수준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공무원의 직업적 장점인 워라밸과 정년보장 또한 해당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실무를 담당하는 자리이다 보니 생각 이상으로 업무량은 매우 방대해서 칼퇴근은 상상도 못하고 과로사로 순직하는 5급 출신 공무원들도 꽤 많다고 합니다.


특히 일부 공공기관은 상명하복이 엄격하다고 합니다.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5급 출신 공무원들도 꽤 많고, 일반적으로 정년까지 근무하는 철밥통 공무원 이미지(이쪽은 7급/9급 공채 출신에게나 해당)와 달리 후배들의 자리 마련을 위해 50대 전후에 자진 퇴직하는 것이 불문율이기도 합니다.


또한 퇴직 이후의 낙하산도 모두에게 보장된 것도 아니며 앞으로 유지된다는 보장도 없지만 그럼에도 공무원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5급으로 입직해 30년간 근무한다면 176만 원 정도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5급 공무원이 엄청나게 대단한 이유는 억대 연봉을 벌어들일 순 없지만 이들이 갖는 사회적 명예와 입지는 견고합니다. 극악의 임용 난이도를 자랑하는 만큼 7,9급 공무원 대비 승진이 20~30년 정도 빠른 편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9급 공무원이 5급 공무원으로 승진하는 데에는 약 25년이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가 나올정도 입니다.

한편 이규빈은 돈에 대해 "공무원 준비할 당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돈을 쫓기 보다는 사회에 기여하고 싶었다. 공무원이 만든 정책이 대한민국 전체를 바꾼 경우도 있더라. 사무권의 권한이 큰 것 같아서 공무원의 매력을 느꼈다"고 언급하며 돈보다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근무를 시작하면 20년 전후에 고위 공무원으로 진입, 능력에 따라 총리까지 승진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이규빈의 군대에 대해서선 그의 스펙을 두고 여러 사람들이 이규빈 나이 군대 다녀온게 맞는지 질문이 올라옵니다. 이규빈의 경우에는 25살에 5급에 합격을 하였고 3년을 공부했다고 나옵니다. 22살 부터 25살까지 공부를 한 것으로 나옵니다. 일측에서는 군대를 다녀왔다 vs 안다녀왔다를 두고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26살에 행정고시 5급 공채를 합격했기 때문에 유예를 두고 군대를 다녀온다는 말도 나왔는데 방송을 통해서 아직 미필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한편 해당 사진을 접한 채널A '하트시그널 시즌2' 남성 출연자 김도균, 정재호는 "규빈아", "멋지다"라며 변함없는 친분을 과시해 훈훈함을 샀습니다.

 

이규빈 인스타그램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신임관리자과정(5급공채)으로 입교를 하면서 인스타그램 계정은 삭제되 었다가 최근 다시 공개됐습니다.

이렇게 오랜만에 좋은소식으로 근황을 알린 이규빈과 5급 공무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이규빈 인스타그램 주소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gyubgyub

5급 공무원 마냥 부러웠는데 쉽지않아보입니다. 엄청난 노력을 했으니 저 자리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근무지 선택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그가 앞으로 보여줄 행보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추가로 꿈을 좇는 모든 세대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여전히 인기 폭발 중인 하트시그널2 메기 김현우 근황(But음주운전 3회)+인스타주소

최근 하트시그널3의 인기로 하트시그널 2 출신 셰프 김현우도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인기가 여전히 뜨겁습니다. 지난 6일 김현우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응?"이라는 글과 함께 두 장의 사�

salgoonews.tistory.com

 

 

김강열 박지현 목격담(+설렘주의) 하트시그널3 출연진 근황

채널A ’하트시그널3’ 스페셜 편에서 청춘 남녀들의 흥미진진 미공개 영상이 대방출 됐습니다. 또한 입주자들이 직접 뽑은 명장면, 방송에 공개되지 않은 시그널 다이어리 일기 등도 공개됐습�

salgoonews.tistory.com

 

 

*스포주의* 김강열 천안나 커플 럽스타그램?(+증거사진)

마지막화를 앞두고 있는지금 김강열과 천안나의 인스타그램의 화제입니다. 6월 15일 천안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책 사진과 함께 하얀색 하트 이모지 하나를 게재했습니다. 이어 16일에는 김��

salgoonews.tistory.com

 

 

하트시그널 시즌3 인스타그램 총정리(+주소 총 공개)서민재, 박지현, 이가흔, 천안나, 임한결, 김�

안녕하세요 드디어 궁금해하던 하트시그널 시즌3 출연자의 모든 인스타그램이 공개 됐습니다~~! 정의동씨가 팔로우는 가장 많이 증가했네요 ㅎㅎ 임한결씨의 인스타를 보면 카페를 오픈한거 같

salgoonews.tistory.com

 

 

하트시그널 시즌3 박지현 총정리(+사진추가.직업,대학교,나이,인스타+)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오늘 하트시그널 시즌3 2화가 방영됐는데요~ 논란이 많았는데도. 역시 썸예능중 1위답게.... 시청률이나 화제성은 압도적이네요....! 지금까지 박지현씨가 제일 베일

salgoonews.tistory.com

 

 

*스포주의*하트시그널 시즌3 피규어작가 정의동 정보정리(인스타주소,직업,사진정리)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이번엔 하트시그널 표지에서 8번째 마지막에 앉아있는 남성출연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지에서 8번째에 앉아있는분으로, 직업이 무었인가에 대한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