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박원순 집무실에 침대와 샤워실이 있는 충격적인 이유(+비서)

by 살구네 2020. 7. 18.

2020년 7월 10일 0시 1분에 전날 17시 즈음 딸에 의해 경찰에 실종신고가 접수되었던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숨진 채로 발견된 사건입니다. 


박 시장 본인은 유언 등으로 자살 동기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으며, 더욱이 주변인들에 따르면 사건 전날까지도 딱히 의미있는 수준의 감정 기복을 보여주지 않은 채 멀쩡하게 직무를 수행하고 있었다고하는 만큼, 사건 초기에는 수많은 추측과 타살설 등의 음모론들이 난무했으며 특히 실종 직전 접수된 비서 성추행 고소사건에 대한 관련성이 가장 유력한 가설 중 하나로 주목받으면서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중 도대체 왜 박원순 집무실에 침대와 샤워실이 있는지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측이 지난 16일 발표한 '서울시 진상규명조사단 발표에 대한 입장문'이 보도되면서 사람들이 가장 의아하게 생각했던 것은 시장의 집무실에 침실과 샤워실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최근 발표한 성추행 피해자 측 입장문에 따르면 "시장이 운동 등을 마치고 온 후 시장실에서 그대로 들어가 샤워를 할 때 옷장에 있는 속옷은 비서가 근처에 가져다 줘야 했다." 또 "시장은 시장실 내 침대가 딸린 내실에서 낮잠을 자는데 시장의 낮잠을 깨우는 것은 여성 비서의 일"이었다고 합니다.

진짜 서울시장 집무실에 침대와 샤워실이 있는 것일지, 다른 시·도 지방자체단체장 집무실은 어떨지 알아 봤습니다.

일단 서울시장 집무실에는 정말 침대와 샤워실이 있다고 합니다.

위는 2011년 박원순 시장이 65년만에 직접 온라인으로 소개한 영상입니다.

그는 간이침대와 샤워실이 있는 방을 공개하며 “밤샘 유혹을 느끼지만 공무원을 생각해 가능하면 활용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웃었습니다. 이를 두고 당시엔 '소통하는 시장'이라며 호평을 받았습니다.

실제 집무실은 이렇게 생겼다고 합니다.


이에 누리꾼의 반응은 "24시간 비상근무용" vs "권위주의 상징" 두가지로 갈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한 언론사가 몇몇 시·도 지자체장의 집무실 구조를 파악한 결과 경기도지사의 집무실에는 화장실만 있고 부산시장의 집무실에는 화장실을 포함한 샤워실이 있었다고 합니다. 광주광역시장의 집무실에는 휴게실 내 작은 침대와 화장실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단체장 및 고위공직자의 집무실 내 침실은 주로 '24시 비상대기'에 대비해 만들어졌습니다. 자연재해 등 국가 재난 상황이 벌어지면 단체장들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무총리실 집무실에도 침대와 샤워실이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또 고된 업무가 계속될 경우 잠시 눈을 붙이거나 휴식을 취하는 장소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통상 집무실이 비서실과 가깝다는 점에서 단체장 입장에서는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잠시라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기도 하다는 의견입니다.

반면 고위공직자의 집무실 내 침실은 그야말로 성폭력을 조장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단체장이 있을 때 집무실 내 침실을 부하 직원이 감히 들여다 보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집무실 내 침실은 권위주의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박원순 전 시장의 공관 역시 서울시청과 가까운 종로구 가회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추가로 집무실 내 침실을 사용하는 것은 전형적인 권위주의적 사고방식의 표현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찰조사를 기대합니다.

 

 

미우라 하루마 극단적 선택한(사망) 이유(+인스타,나이)

일본 최고의 배우 미우라 하루마(Miura Haruma) 자택에서 자살했다는 소식에 일본열도는 충격에 빠졌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원빈, 하정우 급의 슈퍼스타인지라 그 충격은 한국팬들까지 전해진 상

salgoonews.tistory.com

 

 

젠더특보 뜻과 어떤 자리일까? 상황정리(+ 임순영)

연일 서울시 젠더특보가 화제입니다. 도대체 젠더특보의 뜻이뭐고 어떤상황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젠더특보 뜻입니다. 젠더특보는 '젠더(Gender)'와 '특보(특별 보좌관)'의 줄임말입니다.�

salgoonews.tistory.com

 

 

검언유착 의혹 휩쌓인 한동훈 검사장의 과거(+이동재 기자)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의 핵심 피의자로 지목된 이동재(35) 전 채널A 기자가 검찰에 구속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김동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7일 이 기자의 구속 전 피의자 심��

salgoonews.tistory.com

 

 

한혜연 사과에도 누리꾼이 싸늘한 이유(+PPL 광고,내돈내산)

한혜연이 '슈스스TV'가 협찬·광고 표기 없이 PPL을 진행했다는 논란에 대해 결국 사과했습니다. 한혜연과 강민경은 지난 15일 한 매체 디스패치를 통해 유튜브 채널과 SNS를 통해 수천만원의 PPL을

salgoonews.tistory.com

 

 

김호중 법적대응 하게된 이유(+전 매니저,군대논란)

결국 김호중 가수 측에서 칼을 빼들었습니다. 김호중의 소속사인 생각을보여주는엔터테인먼트에서는 공식입장을 통해서 전 매니저에 대한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그 이유로 ��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