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가세연 박원순 장례식방송 유튜브 채널 삭제 가능성(+수익)

by 살구네 2020. 7. 15.

최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죽음을 조롱하는 유튜브 방송을 내보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유튜브 '슈퍼챗' 수입 전 세계 1위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에 대해 구글이 가이드라인 위반에 따른 채널 삭제 결정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채널 가로세로연구소 통칭 가세연은  7월 9~10일 양일에 걸쳐 박원순 사망 특집방송을 했는데 박 시장의 사망 장소인 숙정문과 와룡공원에서 서울 성곽 복원사업을 언급하며 “좌파들은 항상 남이 하던걸 자기걸로 한다", "기사를 보니 목을 맬 때 넥타이를 이용했다고 하더라", "사실 이런 지형에서 목을 매기가 쉬울까?" "넥타이라면 에르메스 넥타이를 맸었겠다"는 등의 발언을 하고, 이어 ‘숙정문’ 표지판을 보며 “정문을 거꾸로 읽으면 문정숙. 상징적인 공간이 아닐까"라고 하며 문재인 대통령 부부를 언급, "숙정문은 숙청문이라고도 한다. 사람들 숙청했다, 이런 것도 있다”며 “박원순의 오늘이 문재인의 내일이 될 것이다”고 했습니다.



박원순 장례위측은 가세연의 실명을 언급하며 "사망 추정 장소에서 보여준 사자 명예훼손과 국가 원수를 모독한 방송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악의적 추측성 게시글로 인해 고인 명예훼손 및 유족 고통이 극심하다. 부디 이런 행위 멈춰주길 거듭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습니다.

 

추가로 가세연은  7월 12일 김모씨 등 시민 227명이 서울시를 상대로 서울시가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 형식으로 치르는 것을 막아 달라며 일부 시민들이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서울시 측은 가세연 측의 신청 자체가 요건을 갖추지 못했으므로 부적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재판부도 이와 같은 서울시의 항변을 받아들였습니다.
가세연 측은 공금의 지출을 문제 삼는 '주민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며 이에 앞서 가처분을 신청했습니다.
지방자치법은 '감사청구를 한 주민'만이 주민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고 규정하는데, 이번 가처분을 신청한 시민들이 그에 앞서 감사청구를 하지 않았으므로 신청 자체가 부적법하다고 재판부는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가세연은 각처분이 기각되자 가세연측은 가처분을 또 재 신청 했습니다.

 

도대체 이들이 이렇게 자극적인내용을 다루는 이유는 무었일까요? 물론 국민을 대신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익을 위해 이러한 행위를 한다는 비난이 많습니다.

유튜브 통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가세연은 슈퍼챗 수입 전 세계 1위 채널입니다.

누적수입은 14일 현재 8억4717만5850원이다. 최근 일주일간 슈퍼챗으로만 약 2000만원을 받았습니다. 전체 영상 513개 중 광고제한(노란딱지) 영상이 130개로 나오는데, 광고제한으로 수익이 줄어든 만큼 더욱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콘텐츠로 슈퍼챗 수익을 노린다는 지적입니다.

이렇듯 가세연에 대한 분노여론이 높아지며 당장 채널 삭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앞서 극단적 언행으로 몇몇 유튜브 채널은 영구정치 처분을 받았습니다. 안정권씨가 운영하던 'GZSS'·'GZSS TV', 김상진씨가 운영하던 '김상진TV' 등이 지난달 25일 삭제됐습니다. 이들 우파 유튜버들은 극단적 언행과 소수자·약자에 대한 혐오 표현을 반복했습니다.


당시 채널 삭제가 논란이 되자 구글코리아는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는 유튜브 사이트 내 허용되는 콘텐츠들에 대한 내용을 명확히 표시하고 있으며, 이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폭력 혹은 증오를 조장하는 콘텐츠에 대한 정책을 포함한다"며 "유튜브는 관련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가 신고되면 빠르게 삭제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튜브는 지난해 12월 증오성 콘텐츠와 괴롭힘 및 사이버폭력 관련 대책을 강화하는 정책 개정을 발표했습니다. 


유튜브 투명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월~3월 유튜브가 전 세계에서 삭제한 채널 중 증오성 또는 악의적 콘텐츠 채널은 2672개였다. 가세연은 슈퍼챗 수입 전 세계 1위라는 지표가 보여주듯 앞서 삭제된 채널보다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더 나쁜 걸 만들지만 더 지능적'이라는 평가다.



유튜브는 영구정지된 채널 운영자가 다른 채널로 활동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어서, 채널이 한 번 삭제되면 타격은 실질적이다. 만약 유튜브가 가세연 계정을 삭제한다면 가세연의 콘텐츠를 증오 표현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판단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 유튜브가 밝히고 있는 '증오심 표현에 대한 정책'에 따르면 개인이나 집단을 인간 이하로 묘사하거나 동물, 곤충, 해충, 질병 또는 기타 인간이 아닌 다른 대상에 비유해 존엄성을 침해하는 경우 문제가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존엄성 침해'입니다.


또한 유튜브가 밝히고 있는 괴롭힘 및 사이버 폭력에 대한 정책에 따르면

-악의적인 시청자 행동을 반복적으로 조장하는 경우

-여러 업로드 동영상에서 본질적 속성을 이유로 신원 파악이 가능한 개인을 반복적으로 표적으로 삼거나 모욕하거나 괴롭히는 경우도 문제적 콘텐츠에 해당합니다.

앞서 삭제된 유튜브 채널들은 누적 경고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져 가세연이 현재 어느 정도로 누적 경고를 받았는지도 삭제 가능성을 판단함에 있어 중요합니다.

 

 

 

조권이 밝힌 충격적인 과거수입(+근황) 김혜수

정말 오랜만에 가수 조권이 군대 제대 후 근황을 전했습니다. 가수 조권은7월 13일 SBS 플러스 '밥은 먹고 다니냐' 출연소감을 밝혔습니다. 조권은 13일 방송된 '밥은 먹고 다니냐'에서 어려웠�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전 비서 측이 밝힌 충격적인 박원순 문자내용(+사진)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의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언론을 통해 사건 정황을 보다 상세히 밝혔습니다. A씨 측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13일 ��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의혹에 서지현 검사가 말한 충격적인 발언(+반응)

 '미투(MeToo)' 운동을 촉발한 서지현(47·사법연수원 33기) 검사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숨쉬기조차 쉽지 않았다"는 말로 개인적인 고뇌를 토로했습니다. 박

salgoonews.tistory.com

 

 

김재련,박원순 비서 변호 맡기 전 과거경력(+서지현 검사 논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혐의를 폭로한 고소인의 변호를 맡은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시장의 구체적인 가해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자세��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고소인이 밝힌 박원순 시장의 충격적인 행동들(+반응)

끝나지 않는 박원순 사망원인에 대한 논란. 그에 대해 단서가 될수 있는듯한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등 혐의로 고소한 피해 호소인 측이 13일 오후 기자회견을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비서 고소로 인해 재조명 되고 있는 박원순 과거(+소름주의)

2020년 7월 10일 0시 1분에, 전날 17시 즈음 딸에 의해 경찰에 실종신고가 접수되었던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자살한 채로 발견된 사건입니다. 헌정 이래 최초로 대한민국 수도의 현직 시장이 자살�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