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하이가 YG엔터테인먼트에서 홀대를 받았다는 논란에 해명했습니다.
이하이는 7월 23일 유트브서 공개된 원더케이 오리지널 ‘본인등판’에 출연해서 새 소속사로 AOMG를 선택한 계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팬들은 YG엔터테인먼트의 최대 피해자라고 보는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YG가 솔로가수한테 얼마나 무관심하고 기획능력이 없는지 제대로 보여주는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스팅한 이유를 알 수 없었습니다. 또 다른 피해자는 KATIE, 방예담이 있습니다.
이하이가 이에 대해 나름 해명을 했는데, 프로모션을 하거나 준비하기 위해서는 2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고, 이렇게 되면 1년에 다섯 가수밖에 챙겨줄 수 없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때마다 왜 이하이가 제외되었는가에 대한 변명은 소속사의 일관된 무대응이 전부였습니다.
모든 YG 소속 연예인팬들이 다 그렇겠지만, 이하이 팬덤인 hice cream도 정말로 YG를 싫어합니다. 이유는 모두가 아는 장시간의 공백기때문입니다.
먼저 이하이는 ‘YG 최대 피해자’라는 수식어를 일축했습니다. 그는 “처음 데뷔하는 가수한테 이 정도로 투자하고 많은 프로모션을 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든든한 프로모를 받았다. 워낙 가수가 많고 한 분씩 다 관리를 받으려면 1년에 가수 다섯 분밖에 안 계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나는 스스로 피해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불쌍하게 안 여겨주셨으면 좋겠다. 사람들이 언제부턴가 나를 짠한 눈빛으로 본다. 왜 나를 짠하게 보냐. 나는 너무 행복하다”고 웃어보였습니다.
AOMG와 전속계약을 체결한 상황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YG와 계약이 만료된 뒤 여러 소속사에서 계약 제안을 했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연락을 한 사람은 AOMG 대표이자 소속 DJ인 펌킨입니다.
이하이는 “코드 쿤스트랑 미팅을 했는데, 너무 좋은 회사라고 칭찬을 하더라. 그 이후로 많은 회사와 미팅을 하면서 마음이 흔들렸다. 그랬더니 펌킨 대표가 ‘나랑 약속하지 않았냐’고 하더라. 그 간절한 목소리를 잊을 수 없다”고 회상했습니다.
이어 “내가 필요한 회사를 가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일주일 뒤 (AOMG 계약서에) 도장을 찍었다”고 계약 이유를 밝혔습니다.
한편, 이하이는 최근 AOMG로 소속사를 옮겼다. 지난 23일에는 새 싱글 ‘홀로’를 발매했습니다.
이하이는 1996년생 23세 대한민국의 가수입니다.
SBS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K팝 스타의 출연자 출신으로 준우승을 차지하면서 이름을 알렸습니다.
한국인에게서 찾기 힘든 R&B, 소울에 적합한 목소리로, 중저음에 특화되어 매력적인 보이스와 리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창력이 뛰어난 기성가수들의 고음에 비하면 저음역대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트레이닝을 받은 이후에는 음역대가 넓어지고 고음역대까지 확장되었습니다. 한국 음악계가 지나치게 고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고음만으로 가창력을 평가할 수는 없다. 아델과 비슷한 음색인데, 충분한 활동기를 가지지 못하고 긴 공백기에 제대로 빛을 못 보고 있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YG를 떠나2020년 7월 22일 22시 AOMG 멤버로 합류했다는 공식 발표가 났습니다.
새로운 보금자리로 AOMG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그동안 코드 쿤스트와 그레이에게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YG계약 종료 이후 가장 먼저 손 내밀었던 회사가 AOMG였다"고 전했다. "이후 여러 회사와 미팅을 했지만 AOMG 대표 김수혁(DJ Pumkin)과 코드 쿤스트와 식사를 할 때 느꼈던 즐거운 바이브가 오래 기억에 남았고, 소속 아티스트들에 대한 애정과 친밀감, 실제로 가수 활동 중인 박재범(Jay Park)이 대표라는 점에서 신뢰가 생겼다. 음악적 부분에서 충분한 이해를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이하이는 종현과 생전 굉장히 친한 사이였습니다. 거의 친남매 수준이었다고.. 한숨 곡을 받고 굉장히 고마워하는 모습을 여러 번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그 해 연말 추모 공연 중 한숨 특유의 고음도 제대로 부르지 못했을 뿐더러 목소리도 가라앉아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하이의 감정이 여실히 드러난 무대였습니다.
공연 전에 리허설을 하면서도 심하게 운 것으로 추측됩니다.
체감을 못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데 2020년 현재 벌써 데뷔 8년차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AOMG선택은 정말 잘한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꽃길만걷길 바랍니다.
이하이 인스타그램 주소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leehi_h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