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소름주의+배우 문지윤, 얼짱시대 출신 BJ이치훈, 급성 패혈증으로사망..? 급성 패혈증이란? ++사망원인++

by 살구네 2020. 3. 20.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3월 18일 배우 문지윤씨에 이어서 3월 19일 얼짱시대 출신 BJ 이치훈씨가 세상을 떠나셨는데요.....

 

사망원인은 두분 모두 급성 패혈증으로 밣혀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충격에 빠져있죠.

 

 

 

특히 이치훈씨는 지난 1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및 SNS 계정 등에 "이틀 전부터 임파선염 때문에 병원을 들락거렸는데 오늘은 강력한 몸살까지 추가됐어요. 부디 코로나가 아니길ㅜ 마우스 쥘 힘조차 나지 않아서 모바일로 공지 남깁니다"라며 휴방공지를 했다.
   
그러면서 "다들 정말 힘겨운 시간인데 잘 버텨봅시다"라는 글을 남겼는데요...!

 

 

 

 

 

그러나 이후 급격히 상태가 악화돼 19일 급성 패혈증으로 사망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배우 문지윤이 지난 18일 급성 패혈증으로 세상을 떠난 가운데 이치훈 역시 같은 증상으로 사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또한 이틀 연속으로 이같은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급성 패혈증에 대한 궁금증과 두려움을 드러내고 있다.

두분 외에도 2013년 유명배우 박용식 씨도 급성 패혈증으로 하루만에 숨진 사건도 있고,

2012년 '신바람 박사'로 유명한 황수관 박사도 급성 패혈증으로 사망했으며, 2017년에는 원로연극 배우 윤소정씨도 패혈증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해 대중을 놀라게 한 사건들이 있습니다.

 

정말 안타깝네요..... 

도대체 급성패혈증이 뭐길래... 이렇게 갑자기 사망하게 되는걸까요?

 

1.급성패혈증이란? 생기는 원인

2.급성패혈증 증상?
3.급성패혈증 진단방법?
4.급성패혈증 치료방법

5.급성패혈증 예방법

 

1.급성패혈증이란?

 

패혈증은 감기나 설사, 요로감염 등의 감염으로부터 전신으로 염증이 서서히 퍼지는 질병입니다.

이와 같은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바이러스,곰팡이가 체내에 침투 했기때문에 신체가 몸을 보호하려는 반응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패혈증의 사망률은 중증화되면 1/3정도이며, 미국에서 중환자실에서의 사망원인이 1위가 바로 패혈증이며, 연간 약 75만명이 발병하게되고 그 중 약 20만명이 사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엄청난 치사율인데요....

 

급속히 증상을 악화시키는 패혈증은 초기에 치료하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패혈증 진단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잘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기는원인?

패혈증 (sepsis) 은

혈액 속에 세균 등이 들어가면서, 각종 증상들 (열, 혈압 저하 등의 쇼크 등) 이 일어나는 것을 얘기하는 겁니다.

대개, 어느 장기내에서 세균에 의한 염증이 발생했다가, 그 장기를 넘어서서 혈액을 타고 전신까지 퍼지는 거죠.

예를 들면,

다리 (leg) 에 염증이 생겼는데,

그 염증을 일으킨 원인 (예, 세균 등) 이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진행하면, 패혈증이 되는 겁니다.

처음에 염증이 생긴 부위를 원발 (primary) 부위라고 하는데

이 부위는 다리가 될 수도 있고, 위나 장, 콩팥, 폐 등등 어디나 다 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이런 원발 부위가 없이 바로 패혈증 (sepsis) 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급성패혈증 증상은?

 

(1).전신 반응 패혈증 증상

-오한

-38도 이상의 고열 또는 36도 이하의 저체온증

-호흡수와 심박수의 증가

 

++코로나바이러스 증상과 비슷합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2).중증패혈증 증상

-장기 기능의 장애

-신부전증,순환기장애

 

(3).쇼크증상

-발열

-소변양이 줄어듬

-의식 저하

-호흡,맥박증가

 

 

3.급성패혈증 진단방법?

 

패혈증의 진단에 결정적인 증상이나 징후, 검사법은 없습니다. 패혈증 때 나타나는 신체변화는 개인 간의 차이 뿐 아니라 시간 경과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검사실 진단이 어렵습니다.

반면, 발열 혹은 저체온증, 의식상태의 변화, 설명할 수 없는 황달, 대사산증, 혈소판 감소증 등은 패혈증 진단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나 점막의 새로운 병변 역시 진단적 가치가 있습니다.

감염에 대한 일반적인 말초혈액의 변화는 백혈구, 특히 호중구의 증가입니다. 그러나 장티푸스, 브루셀라증 등 특정균의 감염의 경우 백혈구 감소증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증 패혈증에서 소아는 성인보다 백혈구 감소증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열 역시 감염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며, 패혈증 진단의 첫 단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령의 환자, 개방창상 환자, 화상환자, 해열제나 항염증제를 복용한 환자에서는 정상이거나, 오히려 체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1) 배양 검사

패혈증이 의심되는 환자는 혈액배양을 반드시 시행하여야 합니다. 혈액배양은 말초의 서로 다른 부위에서 한번에 최소 10 mL 씩,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객담, 소변, 뇌척수액, 피부병변, 농양 등에서 배양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2) 감별 진단

화상, 외상, 부신 기능부전, 췌장염, 폐색선증, 파열성 대동맥류, 심근경색, 내출혈, 심장눌림증(cardiac tamponade),약물중독 등의 비감염성 질환도 패혈증과 유사한 임상 증상 및 징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부신 기능부전, 갑상선 기능발작(thyroid storm), 췌장염, 약물 과민반응, 악성 과체온, 열사병 등은 발열 및 혈압 저하 등을 유발하므로, 패혈쇼크와 감별이 필요합니다.

 

 

4.급성패혈증 치료방법

 

패혈증, 중증 패혈증, 패혈쇼크는 내과적 응급질환입니다. 패혈증 및 패혈증 관련 증상일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고 진단하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하며 위험 요소를 최소해야 합니다.

중증 패혈증의 치료는 항생제를 비롯한 다양한 항상성 유지를 위한 약물치료 및 각 장기 기능부전을 극복하기 위한 지지요법으로 구성됩니다.

 

 

5.급성패혈증 예방방법

 

 

패혈증에 의한 유병률과 사망률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입니다. 병원 입원 중 발생하는 감염에 의한 중증 패혈증과 패혈 쇼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 및 방광 카테터 등 침습적 시술을 신중히 결정하고, 꼭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 기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한줄평: 자나깨나 몸 건강한게 최고...

 

 

태어나기를 10달을 기다렸고, 30년 넘게 행복으로만 가득하고 사랑하다, 10일만에 가버리는 건 준비할수도 없었다... 

2020/04/05 - [일상이슈/일상정보] - *눈물주의* 이치훈 투병일기 (+부모님작성)

 

*눈물주의* 이치훈 투병일기 (+부모님작성)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최근 유명 BJ이자 얼짱시대 출신 이치훈씨가 3월 19일 향년 32세로 별이 되었습니다. 급작스러운 죽음에 코로나19아니냐 ? 라는 의혹도 많고, 논란이 있었는데요. 이에 이치훈 모친..

salgoonews.tistory.com

2020/04/01 - [일상이슈/일상정보] - *혈압주의* 김재중 만우절논란 총정리 +인스타사진포함+ 처벌기준,청원등장?+동방신기 근황+

2020/03/30 - [TV정리or감상평] - *핫이슈* 한소희 그녀는 누구? 부부의 세계 불륜녀 +!총정리+(나이,본명,키,소속사,출연작,사진모음)

2020/03/30 - [일상이슈/정부지원금관련] - 소득하위 70% 나도받을수 있을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신청자격? 중복수급?,+ 모의계산하는법+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