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신청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신청방법,신청조건,사용처+

by 살구네 2020. 3. 24.

안녕하세요! 살구뉴스 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급격히 악화되는 시장경제로 인해서 경기도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조건없이 인당 10만원씩 지역화폐로 지급한다고 하죠. 기사를 보시죠!

 

 

 

 

위처럼 경기도지사 이재명이 코로나19위기극복을 위해 계속 주장하던 재난기본소득을 정부 지원 무관하게 경기도 자체예산으로 전격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다음주 4월부터 도민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는데요.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전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첫 기본 소득제라는 제도가 우리나라에서 시행 된다는 의미가 있겠습니다.

 

청년기본소득처럼 주민센터를 통해 경기지역화폐로 지급될 예정이라는 재난기본소득은 1인당 10만원으로 4인가구 기준 40만원 입니다. 지급 받은 경기지역화폐는 3개월내에 소멸되기 떄문에 꼭 기한안에 사용 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대상은 2020년 3월 23일 24시 기준시점부터 신청일까지 경기도민인 경우에 해당한다.
4월부터 거주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만 하면 가구원 모두를 대리해(성년인 경우 위임장 작성 필요) 전액을 신청 즉시 수령할 수 있다.

 

이제도의 효과로는 가계지원효과와 기업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라는 이중효과를 기대한 것이라고 하네요.

 

이제 지급대상과 지급액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종료되었습니다. 오프라인신청, 선불카드 신청은 아래확인하세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선불카드 신청방법or사용처, 실제 사용후기or선불카드 분실시?,오프라인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4월 30일 이후로 이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기간은 끝났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신청방법과 실제 사용후기, 사용처,선불카드 분실시 어떻게 해야할지? 정리해드리겠습니..

salgoonews.tistory.com

 

 

1.지급대상OR지급액OR지급날짜

2.신청방법

3.경기지역 화폐 사용처

4.자주하는 질문 Q & A (위임장or군인 대리신청 or 타지역사용?)

 

 

1.지급대상OR지급액OR신청시기

 

 

(1) 지급대상은 지난달 24일 0시부터 재난기본소득 신청일까지 계속 경기지역에 주민등록을 유지한 사람이다. 23일 이전에 태아였더라도 신청일까지 출생한 자녀에 대해서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 지급대상에 해당할 경우 지급금액은 1인당 10만 원이 지급된다.

*외국인은 지원하지 않음  *나이상관X(미성년포함)*소득상관X

 

(2) 4월부터 거주하는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만 하면 가구원 모두를 대리해(성년인 경우 위임장 작성 필요) 전액을 신청 즉시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스크 5부제때 부정구매가 있어서 확인잘해야 겠습니다.

*위임장은 대리인 위임장 양식을 작성후 시청or동사무소 가서 확인받으시면 됩니다.*

 

Q.어린아이도 가능한가요?

A.네 7세 이하 영유아도 가능합니다. 시행시점 기준으로 00시 이후 출생하는 태아까지 가능 합니다.

 

Q.기초생활 수급자입니다. 지급이 가능한가요?

A. 네 복지수당을 받는 경우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추후 국가에서 재해재난수당이 지급될 경우 중복수급은 안 될 수 있습니다.

 

지급액

1인당 10만원을 지역화폐(카드OR화폐 아직 미정)로 지급받게 됩니다. 지급횟수는 1번입니다.

 

신청시기or지급시기

온라인(2020.4.9..~4.30.) / 오프라인(2020.4.20.~7.31.)

 

 

2.신청방법(온라인, 오프라인)



■ 신청방법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4월 9일 오후3시 시작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or 신청방법입니다.

https://salgoonews.tistory.com/124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or 온라인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2020년 4월 9일 오후3시에 열렸는데요~! 경기도재닌기본소득 온라인 신청하는법을 순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아래사이트 링크를 걸어놨는데 순서대로 보신다음 접속하면됩니다...

salgoonews.tistory.com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


■ 신청방법① 지역화폐카드가 있다면? 

신청은 크게 지역화폐카드와 신용카드, 선불카드 방식이 있다. 먼저 지역화폐카드를 기존에 이용하고 있다면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고 싶은 지역화폐카드의 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10만 원이 충전된다.

■ 신청방법② 신용카드가 있다면?

지역화폐카드가 없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활용하면 된다. 단, 경기도가 협약을 체결한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신용카드사의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해당 신용카드가 있다면 역시 오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 접속해 사용하고 싶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신청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그 시점부터 차감이 가능하다. 이후 신청한 신용카드를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3~5일 이내에 사용 확인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된다.

■ 신청방법③ 선불카드

개인적인 사정상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 사용이 어렵다면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다. 선불카드는 오는 20일부터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지점에서 신청을 받는다. 선불카드 신청시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별도의 위임장 없이 나머지 구성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의 의사에 반해 위임받았다고 속이고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발급 받는법.

이건 구글스토어->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합니다.

 

 

 

그다음 아래 순서대로 진행해주세요

 

위에 카드신청을 클릭!!

 

 

지역을 선택하세용

 

 

저는 안산이라 카드를 고르고 체크합니다.

 

 

주소를 입력하세용

 

 

 

 

 

 

이렇게 순서대로 하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카드를 만들어 놓고 이카드를 가지고 동네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지급방법에_대한_안내


1. 지역화폐카드 혹은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사용 가능(2일 이내 승인완료 문자 수신 시 즉시 사용가능)
2. 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는 4월 30일까지만 신청 가능(협력 신용카드사 :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3. 이 외 선불카드는 4월 20일부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농협 지점에서 신청(가족 구성원 모두 대리수령 가능하지만 성인의 경우 위임장 작성)
4. 신청일 안내 :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신청 (월요일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
5. 평일에 신청을 못하시는 분들은 주말에도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가능 (농협은 주중만 가능)
6. 거동이 불편하거나 현장 수령이 어려우신 고령자 등을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 시행

 

 

주의사항-8월 31일안에 꼭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3.경기지역 화폐 사용처

 

■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

주민등록이 된 시군 지역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또 지급된 재난기본소득은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다. 현재 경기지역에서 IC카드 단말기를 비치한 업소는 대부분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다. 지역화폐 가맹점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http://www.gmoney.or.kr/)나 지역화폐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 반드시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이번에 지급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반드시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빠른 소비 진작을 위해 3개월이 지나면 소멸되도록 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신청일과 관계없이 8월 31일 이후에는 소멸된다는 점이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경기지역화페 사용처 검색-> 앱설치

 

 

 

 

 

 

요기서 지역명을 고르고, 먹고 싶은걸 검색해봅니다.

상호명 검색: 치킨  으로해볼게요

 

 

 

 

이렇게 사용할수 있는곳이 주르륵 나옵니다~! 이런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링크 경기도화폐 사용처

https://search.konacard.co.kr/payable-merchants

 

경기지역화폐 결제 매장 검색

지역별 사용처를 검색해보세요.

search.konacard.co.kr

 

누구에겐 10만원이 크고, 누구에겐 적은 돈일수 있겠지만, 모두가 10만원으로 작은 행복을 누렸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쉽게 총정리 해드리자면.

 

#지급대상 : 2020년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신청일 현재 계속 도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경기도민 (나이, 소득, 자산, 성별, 직업 등 상관없이 경기도민 모두가 대상)
#신청기간 : 4월 9일부터 7월 31일까지(지역화폐 및 신용카드형은 4월 30일)
#신청방법 :

1.신용카드

- 신청기간 : 2020년 04월 09일 ~ 04월 30일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 접속해 본인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

- 신청완료 문자메시지 수신 후 부터 차감사용 가능

2.지역화폐카드

- 신청기간 : 2020년 04월 09일 ~ 04월 30일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 접속해 지역화폐카드 번호 등록

-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메시지 + 10만 원 충전

3.선불카드

- 신청기간 : 2020년 04월 20일 ~ 07월 31일

- 거주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지점에서 신청 가능

- 가족 한 명이 위임장 없이 나머지 구성원의 재난기본소득 일괄 수령 가능!

- 요일제 (마스크 구매 방식과 동일)적용 (예:월요일 - 출생년 끝자리 1과 6인 도민 신청가능)


#사용기간 :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최대 2020년 8월 31일을 넘길 수 없음)
#사용가능한_곳 : 주민등록주소지 시·군내 지역화폐 사용 가능업소(연매출 10억 이하 업소만 가능하며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은 제외)
#사용방법 :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사용(지역화폐 해당업체일 경우 자동으로 처리)

#지급방법에_대한_안내
1. 지역화폐카드 혹은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사용 가능(2일 이내 승인완료 문자 수신 시 즉시 사용가능)
2. 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는 4월 30일까지만 신청 가능(협력 신용카드사 :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3. 이 외 선불카드는 4월 20일부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농협 지점에서 신청(가족 구성원 모두 대리수령 가능하지만 성인의 경우 위임장 작성)
4. 신청일 안내 :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신청 (월요일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
5. 평일에 신청을 못하시는 분들은 주말에도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가능 (농협은 주중만 가능)
6. 거동이 불편하거나 현장 수령이 어려우신 고령자 등을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 시행

 

 


----------4.자주하는 질문 Q & A (위임장or군인 대리신청 or 타지역사용?)-----------------

Q. 경제활동을 하며 세금을 내는 외국인이나 지급 기준일 이후 출생한 신생아, 복무 중인 군인 등은 지급 대상인가.

▲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지급 대상자가 결정되므로, 경기도에 거주하더라도 외국인은 지급 대상이 아니다. 주민등록 전산상 전체 외국인 현황을 파악하기 불가능해 대상자 확인 절차에 어려움이 있어 긴급한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해 부득이 제외됐다.

군 복무 중이라도 주민등록이 경기도에 돼 있으면 지급 대상이다. 다만 타 시도에서 군 복무 중이더라도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에서 지역화폐나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신청 기준일인 3월 23일 이전 태아였더라도 신청기간 내에 출생한 신생아의 경우 3월 23일 당시 어머니가 경기도민이라면 출생증명서를 제출해서 신청할 수 있다.

Q. 전출자, 사망자 등에 대한 발급 여부는.

▲ 3월 23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 사망자 등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며, 이 경우 이미 지급됐더라도 추후 환수할 예정이다.

Q. 주민등록 주소지와 실제 거주자가 다른 경우 신청 기준은.

▲ 주민등록 주소지 기준이다. 모든 도민에게 단기간에 지급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일률적인 기준을 정했다. 또한 재난기본소득 사용 중에 전출 등으로 타 시군에서 사용할 수 없다. 3월 23일 이후 경기도 내 시군 간 전입·전출자는 신청일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신청해야 하며 해당 시군 관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Q.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할 수 있나.

▲ 온라인 쇼핑몰은 지역화폐 사용대상 업종에서 제외돼 재난기본소득으로 결제할 수 없다.

Q.해외 체류, 교정시설 수감, 군 복무 등으로 사용기한 내 주소지 시군에서 사용이 어려운 경우 구제 방법이 있나.

▲ 사용기한은 8월 말까지이며 연장은 불가능하다. 사용기한 내 사용이 어려운 세대원이 있는 경우 대리 신청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Q. 세대원 대리신청 방법 및 절차는.

▲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지역화폐 카드 및 신용카드 방식은 미성년자나 피후견인의 경우 법정대리 신청이 가능하나, 성인은 대리 신청을 할 수 없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선불카드 방식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농협 지점에서 신청 시 미성년자나 성인 관계없이 대리 신청해 받을 수 있다.

세대원은 주민등록 기준이며, 주민등록등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분증만 지참해 방문 신청하면 된다.

 

Q.미성년자가 직접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있나.

▲ 원칙상 3월 23일 기준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할 수 없으며, 법정대리인을 통해 대리 신청해야 한다. 예외적으로 미성년자로만 구성된 세대의 경우 미성년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다.

 

Q.찾아가는 현장 발급 서비스 대상은.

▲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을 통한 현장 수령이 어려운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대상이다. 현장 발급 서비스는 필요한 수요층을 면밀하게 분석해 5월 중순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Q. 선불카드 1장으로 몇 명까지 통합 발급받을 수 있나.

▲ 1장으로 5인 가구, 5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6인 이상 가구는 2장으로 나눠 발급받아야 한다. 선불카드는 무기명 유가증권이어서 분실 시 재발급이 안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Q. 주소지 시군으로 사용 제한을 두는 이유는.

▲ 지역 중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특정 상권 쏠림 현상 방지를 위해 시군 제한을 두고 있다.

Q. 시군 자체 재난기본소득은 지급 시기가 다른가.

▲ 시군에서 추가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지급된다. 시군별로 예산확보 등 준비상황이 달라서 같은 시기에 동일한 지급 방식을 활용하기 어렵다.

다만,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선별적 복지정책이 아니라 보편적 경제정책이므로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기본소득, 실업수당 등과 중복 수령이 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자의 소득산정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Q. 온라인 신청시, 시군 재난기본소득도 함께 신청할 수 있나요?
▲예, 가능합니다.
18개 시군*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8개 시군* : 용인, 성남, 부천, 화성, 평택, 시흥, 의정부, 김포, 광명, 하남, 양주, 이천, 안성, 의왕, 양평, 여주, 동두천, 과천
온라인 신청 미참여 시군*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군 재난기본소득은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지급예정이므로, 시군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참여 시군* : 수원, 고양, 안산, 안양, 파주, 광주, 군포, 오산, 포천, 가평, 연천, 구리

 

Q. 어떻게 사용하나요?
▲지역화폐 사용처에서 일반 신용카드나 현금카드처럼 사용하면 자동 차감 처리됩니다.

 

Q. 대리신청 절차와 방법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방식은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동일 세대원인 미성년 직계비속에 한하여 대리 신청이 가능하나, 성인은 대리 신청이 불가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선불카드 방식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농협 지점에서 신청 시 미성년자, 성인 관계없이 대리 신청, 수령이 가능합니다. 세대원은 주민등록 기준이며, 주민등록등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주말이나 야간에도 선불카드 신청이 가능한지?
▲신청 개시 후 첫 4주간(4.20~5.17)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말 및 야간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는 평일 9시~20시까지, 주말 9시~18시까지, 농협 지점은 평일 9시~16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5월 18일 이후부터는 정규 근무시간에 발급 가능합니다..

 

Q. 선불카드 1장으로 몇 명까지 통합 발급받을 수 있는지?
▲선불카드는 5인 가구, 5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6인 이상 가구의 경우 2장으로 나누어 발급받아야 합니다.


경기도 통합신청 가능 시군 정리

 

오늘의 한줄평 : 다들 힘든시기 잘이겨냅시다!

4월 9일 오후3시 시작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or 신청방법입니다.

https://salgoonews.tistory.com/124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or 온라인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2020년 4월 9일 오후3시에 열렸는데요~! 경기도재닌기본소득 온라인 신청하는법을 순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아래사이트 링크를 걸어놨는데 순서대로 보신다음 접속하면됩니다...

salgoonews.tistory.com

 

2020/04/16 -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 *최신버전*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나도 받을수 있을까? 신청방법, 신청자격,중복수급? 궁금증 +총정리+

 

*최신버전*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나도 받을수 있을까? 신청방법, 신청자격,중복수급? 궁금증 +총정리+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총선이 끝났고 이제 본격적으로 정부긴급재난지원금 가이드가 나올 예정인데요. 이 걸로 인해, 자신이 해당되는지, 신청방법, 자격에 대한 궁금증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salgoonews.tistory.com

 

2020/03/30 - [TV정리or감상평] - *핫이슈* 한소희 그녀는 누구? 부부의 세계 불륜녀 +!총정리+(나이,본명,키,소속사,출연작,사진모음)

 

*핫이슈* 한소희 그녀는 누구? 부부의 세계 불륜녀 +!총정리+(나이,본명,키,소속사,출연작,사진모음)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부부의세계에 불륜녀로 등장한 한소희씨가 연일 화제인데요~ 배우 한소희가 ‘부부의 세계’에서 독보적인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단숨에 매료시켰는데요. 지난 27일 첫 방..

salgoonews.tistory.com

2020/03/30 - [TV정리or감상평] - *필독* 부부의 세계 총정리 (방송보는곳,몇부작,인물관계도, 원작,시청률,줄거리,방송시간)

2020/03/29 - [TV정리or감상평/하트시그널 시즌3] - *스포주의*하트시그널 시즌3 서민재 총정리(직업, 대학교, 인스타그램,나이,미인대회,과거사진모음,서민재가방)

2020/03/29 - [TV정리or감상평/하트시그널 시즌3] - *스포주의*하트시그널 시즌3 임한결 정보정리(표지 7번째 남자출연자,직업,사진정리,인스타주소)+임한결 향수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