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한혜연 70억에 카카오M 내돈내산 ppl 수입(+나이)

by 살구네 2020. 7. 28.

 

유명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의 채널 ‘슈스스TV’의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콘텐츠는 유튜브 헛점을 이용한 명백한 대중 기만 행위입니다.


또한 한혜연의 개인회사(유튜브 채널 포함)인 ‘메종드바하’가 카카오M 자회사인 ‘그레이고’에 70억여원에 인수된 사실도 알려지면서 더욱 대중의 분노를 사고 있습니다. 한혜연은 유료광고 기재 누락 즉 ‘뒷광고’에 대한 질타에 고개를 숙여 사과했지만 비난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하울(Haul)’이란 콘텐츠 장르가 젊은층을 대상으로 핫했습니다. 하울은 ‘흥청망청 사치 부리기’라는 뜻으로 짧은 시간에 돈을 왕창 써버리는 쇼핑 콘텐츠였습니다. 패션 유튜버들은 물론 ‘슈스스TV’에서도 주된 콘텐츠로 다뤘다. 구독자의 호응은 컸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수익이 있다고 한들 주력으로 할 수는 없는 장르였다. 이렇다보니 기업 홍보 제안에 응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뒷광고’의 세계에 빠지는 수순으로 접어들게 됩니다.

결국 대형 유튜버들의 ‘뒷광고’ 의혹이 터지면서 그간 진정성있게 콘텐츠를 만들어온 크리테이터에도 의혹의 화살이 돌아왔습니다.


구독자 130만 명을 보유 중인 ‘안주 먹방’ 콘텐츠 크리에이터 ‘애주가TV 참PD’는 20일 자신의 채널 커뮤니티에 ‘뒷광고’ 의혹 피해를 호소하며 해당 유튜버를 저격했다. 그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불법 뒷광고 유튜버 리스트를 공개하니 이제와서 유료광고 여부를 표시하며 진정성을 어필하는 유튜버들 행태에 구역질이 난다. 저도 수도 없이 뒷광고가 없었음을 밝혔지만 줄곧 타겟팅이 됐다”며 “슈XXTV 사건으로 2년 5개월 동안 오로지 양심 하나로 버텨왔던 저는 박탈감을 극복한 묘안이 떠오르지 않는다”며 콘텐츠 제작 ‘잠정 휴업’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한혜연 1971년생으로 48세 대한민국 스타일리스트 입니다.

별명은 '슈퍼 스타 스타일리스트(슈스스)'로 도전 슈퍼모델코리아, 나혼자산다 등에 출연하면서 인지도를 쌓았다. 장윤주, 한혜진 등 국내 탑 모델들과 이효리, 한지민, 소지섭 등 국내 유명 연예인들과도 절친한 사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주로 패션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다가 지금은 나 혼자 산다, 현장토크쇼 TAXI, 마이 리틀 텔레비전 같은 예능 활동도 하고 있다.

최근 '슈스스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온갖 패션 정보에 대해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2020년 7월 25일 기준 구독자는 약 80.3만명)


2020년 7월 15일 디스패치에서 한혜연의 내돈내산 (내 돈으로 내가 산) 컨텐츠에서 PPL로 수천만 원을 받아 논란이 되었고, 

1주일 만에 구독자가 약 5만 명 감소할 정도로 타격을 받았다. 분석사이트에 의하면 동 기간에 호감도는 98%에서 85%로 줄었다.

 

한혜연의 PPL논란을 좀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2020년 7월 디스패치는 한혜연, 강민경을 저격하는 기사를 내놓습니다.


한혜연의 경우 '내 돈으로 내가 산' 이하 내돈내산이라면서 유튜브에서 제품을 소개하는 광고에 실제로는 3000만원짜리 PPL이였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슈스스TV 측에서는 일부 영상에서 유료 광고 표기가 누락된 것을 인정하고 수정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한혜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잠잠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구독자들은 단순 리뷰가 아니라 내돈내산을 타이틀로 내세우면서 인기를 끌었던 영상들이 광고였다는 것에 배신감을 느꼈다는 반응이 많다. 그로 인해 약 7일동안 6만명의 구독자가 감소했다. (86만에서 약 80만으로 감소)

2020년 7월 28일 현재 79.9만 명 구독자 수로 아직까진 2020 상반기 국내 연예인 유튜버 순위 9위를 유지하는 중이다. (원래 8위였지만 논란 후 그 다음 순위였던 뽐뽐뽐의 구독자 수가 그새 늘면서 순위가 바뀌었다) PPL 논란 후 사과 영상을 올렸지만 댓글 반응이 냉랭하다.

구독자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전만큼의 성과로 유튜브 재기를 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듯 싶다.

사과 영상의 좋아요:싫어요 비율이 1:8에 근접한다. 이는 밴쯔, 감스트 등 굵직한 유튜버들의 사과 영상보다도 높은 싫어요 비율로, 당분간 복귀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베스트 댓글 중 긍정적인 어투로 쓰인 것은 확인할 수도 없다.

참고로 비슷한 시기 피자나라 치킨공주 조작 사건으로 비판을 받고있는 송대익과 PPL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있는 한혜연을 기막히게 합쳐놓은듯한 주작 사건을 일으킨 유튜버가 등장해 각 사건들이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1.한혜연은 내돈내산(내돈으로 내가산것)컨텐츠로 인기를 끌었는데, 사실 직접 구입한것이아니고 업체로부터 PPL 광고료를 받고도 직접 구매해 사용한 것처럼 영상을 올림

2.의류,신발,다이어트식품,화장품 등등 광범위하게 올림, 실제로 믿고 산 사람들이 매우많음  (유튜브에 유료 광고 표기 누락)

3.한혜연은 PPL을 끼워넣어서 돈을 벌었고 그렇게 성장한 채널을 70억에 카카오M으로 팔아넘김

기사에서 이런글 보고 카카오m에서 한혜연 유튜브 채널을 70억에 샀다고 생각하는 사람 많은거 같습니다.

이 기사를 보면 카카오m이 메종드바하 라는 기업을 70억에 취득한 것을 알 수있는데
이 메종드바하라는 기업이 한혜연이 대표이사로 있는 매니지먼트 기업입니다.
즉 유튜브채널을 70억에 산게 아니라 한혜연 회사를 70억에 산거라고 볼수있습니다. 
요약하자면 70억 베팅했다만보고 유튜브 채널이 70억인줄 아는 사람들 많은데 그게아니라 한혜연 회사 가격이라고 합니다.

협찬받았다고 뭐라하는게 아니라, 협찬받고 광고비 받아놓고 내돈내산~ 이러고 영상 올리면 시청자들은"아 한혜연이 직접 돈주고 살 정도로 괜찮은 물건이구나~" 하고 속아서 그 물건을 사게되는게 문제입니다.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란 세월이 걸리며,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채 5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걸 명심한다면, 당신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ㅡ워런 버핏ㅡ
이말은 정말 진리네요.

 

한혜연 유튜브 주소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5W3wHMAkp6b_8HrhReP5aQ

한혜연 인스타 주소입니다.https://www.instagram.com/hhy6588/

 

한혜연 사과에도 누리꾼이 싸늘한 이유(+PPL 광고,내돈내산)

한혜연이 '슈스스TV'가 협찬·광고 표기 없이 PPL을 진행했다는 논란에 대해 결국 사과했습니다. 한혜연과 강민경은 지난 15일 한 매체 디스패치를 통해 유튜브 채널과 SNS를 통해 수천만원의 PPL을

salgoonews.tistory.com

 

 

노우진 음주운전에 아내가 올린 사과문(+반응)나이차이

노우진은 과거 개콘 '달인' 코너에서 김병만의 수제자 역을 맡으며 큰 인기를 끈 바 있는 유명 개그맨 노우진이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에 붙잡혔다는 사실이 밝혀져 실망을 주고 있습니다. 서울 �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집무실에 침대와 샤워실이 있는 충격적인 이유(+비서)

2020년 7월 10일 0시 1분에 전날 17시 즈음 딸에 의해 경찰에 실종신고가 접수되었던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숨진 채로 발견된 사건입니다. 박 시장 본인은 유언 등으로 자살 동기를 명확하게 밝히�

salgoonews.tistory.com

 

 

구혜선 안재현 충격적인 이혼사건 총정리(+반응)

2016년 5월 21일에 구혜선은 배우 안재현과 결혼했습니다. 논란은 2019년 8월 구혜선과 안재현의 이혼 진행중에 발생했고 2020년 7월 15일 두 사람이 이혼에 합의하였으며, 법적으로 이혼이 성립�

salgoonews.tistory.com

 

 

유튜브 장사라고 난리난 충격적인 강민경 PPL논란(+한혜연)

여성보컬듀오 다비치 멤버 강민경과 '슈스스(슈퍼스타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이 '유튜브 장사' 논란의 셀럽으로 지목되며 화제의 중심에 섰습니다. SNS로 대중과 친근하게 소통해온 만큼, 의혹만�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