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코로나 증상 발현시기 (+초기증상 ,시기별증상 설사 두통 콧물 목아픔 눈 가래)

by 살구네 2020. 8. 20.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면서 나도 모르는 사이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춥다가 따뜻해지기를 반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높은 일교차 탓 감기 환자까지 맞물리면서 코로나19 감염인지, 단순 감기인지 헷갈려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추가로 끝날듯하다가 재확산되면서 끝나지 않는 코로나 점점 변종코로나가 생기면서 불안감은 날로 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시기별 증상과 가볍지만 무시하지 말아야할 코로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열, 기침, 호흡곤란 등 세 가지를 코로나19의 주요 증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반면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경증 환자에게서 확인한 증상들을 포함한 14가지를 코로나19 증상 목록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CDC가 정의하는 증상 중 열은 38℃ 이상의 고열을 의미합니다. 코로나19 환자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죠. 기침은 마른 기침입니다. 기침은 나는데 가래와 같은 분비물은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호흡곤란은 보다 심각한 단계에 이르렀을 때 나타나는데, 일부 환자들은 평범한 일상 활동에도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고, 일부 사람들은 의학적 도움 없이 혼자 호흡하기 어려운 상태에 이릅니다.


위 세 가지에 WHO는 피로, 가래, 인후통, 두통, 근육통, 오한, 메스꺼움이나 구토, 코막힘, 설사, 토혈, 눈 충혈 등을 포함시킵니다. 최근에는 냄새를 감지하지 못하는 증상도 주목받고 있으나, 이는 WHO의 목록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고열, 기침, 호흡곤란 이외의 증상 역시 무시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증상이 나타나는 당사자는 가볍게 앓고 넘어갈 수 있지만 경증 환자로부터 바이러스를 넘겨받은 사람은 중증 환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벼운 증상들이 나타나더라도 1~2주간은 자가격리 상태로 집에 머물며 증상을 살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때는 외출을 삼가고 경과를 살피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감염자가 아닌 경우라도 병원 내 선별진료소를 찾는 과정에서 오히려 다른 감염자로부터 코로나19에 노출되는 ‘역감염’ 우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1.  후각 상실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무증상 환자들도 다행히 코로나19를 의심할만한 공통된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후각 상실입니다. 이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코로나19 환자를 가려내는 중요한 단서라는 점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습니다.

WHO나 CDC가 정의하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갑자기 후각이 둔해졌다면 격리 상태에 들어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계속 체크해야 합니다. 영국 연구에 의하면 독일 확진자 3명 중 2명, 한국 확진자의 30%가 이 같은 증상을 경험했습니다.

바이러스는 상기도 감염증을 통해 미각이나 후각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코막힘 증상이 나타날 때도 후각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후각 수용기에 있는 신경에 손상을 입어 냄새를 맡는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2. 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피로를 느끼는 것은 특이한 현상이 아닙니다. 몸이 바이러스와 싸우는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소진된 에너지만큼 피로가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3. 가래와 인후통


코로나19 확진자 3명 중 한 명은 이 증상을 경험합니다. 일반 감기일 때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도 가래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호흡기 바이러스인 만큼 코와 목 주변으로 불편한 느낌이 들고, 점액이 분비되며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두통과 몸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열이 나는데, 열은 팔다리가 쑤시는 몸살 증상과 근육통, 두통 등 온몸을 아프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독감 등 다른 감염증이 생겼을 때도 곧잘 나타나는 증상이니, 그 밖의 다른 증상은 없는지 예의 주시토록 합니다.


5. 메스꺼움, 구토, 설사


코로나19 환자가 이 같은 증상을 보이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의 10%에 가까운 인원이 이 세 가지 증상 중 하나를 보인다는 점에서 간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증상입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한 이유로는 후비루에서 위로 넘어오는 오염물질이 증가하기 때문일 것이란 분석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턱대고 겁을 먹고 선별 진료소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섣불리 가면 오히려 역감염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일단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땐 집에서 머물며 증상이 좋아지는지 살피도록 합니다. 만약 일주일 안에 증상이 호전된다면 다행이지만, 더욱 나빠진다면 진단검사가 필요합니다. CDC는 호흡곤란, 가슴 통증, 정신 혼미, 푸르스름한 얼굴이나 입술, 잦아들지 않는 고열 등이 나타날 땐 지체하지 말고 곧바로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잠복기 2일에서 14일로, 평균 7일이라고 합니다.


일단 발열이나 근육통과 같은 독감 증세가 나타난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은 피하고 2일 정도는 혼자 자가격리 상태로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감기는 콧물이나 재채기, 기침 등의 상부 호흡기관에서 증상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후 2~5일이 지나면 자연 회복됩니다. 과거 감기를 앓았을 때와 비교해 비슷한 증상인 경우에는 감기약을 복용하고 하루 정도 경과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입니다. 코로나19의 경우 감기와 달리 폐와 같은 하부 호흡기관에 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열이나 기침 가래, 마른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만약 끈적하고 노란색의 가래가 나오거나 피가 묻어 나오는 가래가 나올 경우에는 폐렴 증상이 의심되기 때문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무턱대고 의료기관을 찾아서는 안됩니다. 의심 환자가 확진자로 확인될 경우 확진자가 방문했던 의료기관도 폐쇄되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일단 보건소나 1339, 120콜센터 등에 신고를 먼저 해야 합니다.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를 안내받은 다음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증상을 확인해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을 하면 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신고 없이 병원 응급실에 가서는 안됩니다. 다른 환자들의 감염이 집단 우려되기 때문에 일단 코로나19 증상에 대한 신고 전화 후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병원 내 난간이나 손잡이 등을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얼굴을 손으로 만지는 행위도 삼가야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실비보험 가입자도 엄청나게 폭증하고 있다고합니다.
빨리 코로나 백신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초기증상과 시기별 증상이라고 하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최초증상 ~3일째날까지
1. 증상은 거의 감기와 동일
2. 인후 약한 통증.
3. 열없음, 피로도없음. 여전히 정상적으로 식사가능.

● 3~4 일째 날 증상
1. 인후 조금의통증, 온몸 아픔
2. 쉰 목소리
3. 체온은 평균 36.5 유지.
4. 경증의두통
5. 경증의 설사 혹은 소화계통문제 .

● 4~5일쨰날 증상
1. 인후통증, 쉰목소리.
2. 경도의 발열, 온도 36.5-36.7도
3. 전신쇄약, 관절통증.

● 5~6일째날 증상
1. 경도발열, 37도
2. 기침과 점액 혹은 마른기침 동반
3. 식사, 말할 때, 혹은 침을 삼킬 시 인후통 동반
4. 오심, 피곤함.
5. 때떄로 호흡곤란
6. 손가락 통증.
7. 설사와 구토 동반

● 6~7일째 증상
1. 고열, 37.4-37.8
2. 빈번한 기침 , 가래
3. 신체통증와 두통
4. 심한 설사
5. 구토

● 7~8일쨰 증상
1. 발열, 38~ 38도 이상.
2. 호흡곤란, 매번 호흡할떄 흉부묵직한 느낌.
3 계속된 기침.
4. 두통, 관절통과 둔부통증

● 8~9일째 증상
1. 증상은 변하지 않고, 더 악화가능.
2. 발열 심해짐.
3. 기침은 계속되며 전보다 더 심해질수 있음
4. 호흡곤란, 반드시 자가호흡
하도록 노력이 필요함

 

코로나로 현재 경제가어려워서 신용대출이늘어나고 아파트대출도늘어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최악의 2020년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 이 무시무시한 질병이 과연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그저 잠시 머물고 지나갈거라 생각했지만 최근에 감염자수가 급속도로 늘게되었고,

우리 삶에 조금씩 조금씩 강렬히 스며들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하신가요?

 

 

 

코로나 백신 비용 시작되는 가격싸움 언제 얼마일까(+1인당가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진척을 보이는 가운데 이번엔 백신 가격이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회사가 비용을 들여 개발한 백신이니만큼 처음부터 판매 이익을 남기겠다��

salgoonews.tistory.com

 

 

코로나 탐지견, 대단한 이유와 훈련방법(+마약탐지견)

코로나 탐지견의 발달한 후각을 이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가려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로 인해코로나 탐지견이 감염증 환자를 가려 낼 것으로

salgoonews.tistory.com

 

 

코로나19 언제까지갈까? 백신은 언제나올까? 치료된사람은 어떤식으로? 앞으로의 일상변화? 전문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국내 확진환자 발생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감염증 종식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서 저번에 ��

salgoonews.tistory.com

 

 

이솔이 직업 놀라운 나이 학력 박성광 만남 끝 결혼(+집 인스타 매니저)

박성광과 그의 예비신부 이솔이씨는 동상이몽에 나오면서 연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미모의 신부 이솔이씨의 직업과 나이 학력에 대해 많은 궁금증이 유발되고 있는데 한번 알아보�

salgoonews.tistory.com

 

 

강지환 CCTV 충격적인 장면과 카톡에 피해자 바뀐 성폭행 사건(+합의금)

2020.08.18에 스포츠조선에서 경악할만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성폭행과 성추행 사건에 집행유예면 만족할만 결과였음에도 굳이 상고를 결정한 것의 의문이 풀리는 기사였습니다. 기��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