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박원순 시장 사망으로 대한민국 역사상 엄청난 규모의 보궐선거(+오거돈)

by 살구네 2020. 7. 10.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서울시가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서울시 행정은 내년 4월 재보궐 선거까지 9개월간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됩니다. 그래서 현재 보궐선거에 관한 부분도 크게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도 대법원 판결에 따라 도지사직을 상실할 가능성이 남아있어 만약 이 두 사람이 모두 2021년 2월 안에 도지사직을 상실한다면 2021 재보선은 광역자치단체별 인구 수 1~4위에 올라있는 수도권과 부울경의 광역자치단체장이 4명이나 바뀌는, 대한민국 재보선 역사상 전대미문의 규모로 치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10일 서울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12시1분께 서울 성북구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박원순 시장의 사망 배경을 두고 불미스러운 의혹이 제기된 상태이지만 서울시 공무원들은 그야말로 '패닉'에 빠졌다고  합니다.


박원순 시장이 이날 몸이 아프다며 갑자기 일정을 모두 취소했지만, 전에도 그런 일이 있었기 때문에 실종 소식이 전해지기 전까지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러나 박원순 시장의 딸이 실종 신고를 했고, 끝내 숨진 채 발견되자 서울시청사 내 분위기는 무겁게 가라앉았습니다.


박원순 시장의 민선 7기 임기는 오는 2022년 6월 30일까지로, 4년 임기의 절반인 약 2년이 남은 상태였습니다.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장이 궐위(闕位·직위가 빈 상태)된 경우 부시장 등 부단체장이 그 권한을 대행하게 돼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그 역할을 맡습니다.

 



서정협 부시장은 제35회(1991년) 행정고시 출신으로 서울시에서 행정과장, 시장비서실장, 시민소통기획관, 문화본부장 등 주요 직위를 두루 거친 행정 전문가입니다.
서정협 부시장이 오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시정을 무난하게 이끌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권한대행으로서 한계가 있어 민선 시장과 같은 정치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최근 뜨거운 이슈가 된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박원순 시장이 고수한 그린벨트 유지, 재건축 규제 등 기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박원순 시장이 민선 7기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청년·취약계층 지원이나 도시재생 등의 동력도 약화할 공산이 커졌습니다.


새 서울시장을 뽑는 보궐선거는 내년 4월7일에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국회의원·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보궐선거는 4월 중 첫 번째 수요일에 실시하게 돼 있습니다.


지난 4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여성 공무원을 성추행했다며 전격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부산시장직이 공석이 됐기 때문에 내년 4월7일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뿐만 아니라 부산시장 보궐선거도 함께 열립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도 대법원 판결에 따라 도지사직을 상실할 가능성이 남아있어 만약 이 두 사람이 모두 2021년 2월 안에 도지사직을 상실한다면 2021 재보선은 광역자치단체별 인구 수 1~4위에 올라있는 수도권과 부울경의 광역자치단체장이 4명이나 바뀌는, 대한민국 재보선 역사상 전대미문의 규모로 치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광역자치단체장 궐석이 추가되었습니다. 박 시장이 사망하면서 2021년 재보궐선거 때까지 제1도시의 시장과 제2도시의 시장직이 수개월간 나란히 공석이 되어 동시에 보선으로 선출되는 전대미문의 사례가 생긴 셈입니다.. 따라서 박원순 본인이 당선되었던 2011년 하반기 재보궐선거 이상으로 관심이 쏠리는 재보선이 될 가능성이 크며, 사실상 2022년 3월에 치러지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의 전초전이 될 것이다. 후임으로는 우상호 서대문구 갑 국회의원이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참고로 엄밀히 따지자면 문재인도 형식상 보선 당선자입니다. 박근혜가 대통령에서 중간에 짤렸기 때문에 예정보다 1년 가량 일찍 치뤄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이 당선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2020년 연말, 국가 지도자, 제1도시의 수장, 제2도시의 수장이 전원 보선출신자가 되는 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내년 4월 보궐선거 기대됩니다....서울시장 부산시장.....

 

죄를 지었어도 살아서 달게 받고 사죄하며 살아야죠. 이게 뭡니까 박원순 시장님. 남은 가족들은 어떡합니까. 그리고 피해자도 이런걸 원한건 절대 아닐텐데...너무 안타습니다...

 

현재 이유는 알려지진 않았지만 여론들의 유력한 여론은 미투운동의 여파를 가장 큰 이유로 뽑고 있습니다.

미투로 인해 실종당일 새벽까지 조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부동산 대책관련 업무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다 하구요.

안희정 전 도시자 처럼 조사받고 잘못이 있다면 사죄하고 죗값을 치루면 되는데 왜 이렇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셨습니까... 너무 의문입니다.

 

 

박원순 시장 사망으로 재조명되는 안희정 충격적 근황(+미투)

2020년 7월 9일 오전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실종되었다가 7월 10일 자정이 얼마 지나지 않아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정말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이로인해 안희정의 근황이 재조명 되고 있습니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사망한 충격적인 이유(+미투논란)

2020년 7월 9일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실종되었다가 7월 10일에 사망한 채로 발견된 사건입니다. 사상 초유의 현직 대한민국 수도 시장의 실종 및 사망 사건이기에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박원��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사망전 동선(+와룡공원, 북악산)

2020년 7월 9일 오전 박원순 시장은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며 출근하지 않았고, 오후에 예정되어 있던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면담도 취소한 후 오전 10시 44분 종로구 가회��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미투 논란과 실종이유(+팩트체크)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실종에 확인이 안된 각종 루머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9일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실종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이날 오후 5시 17분께 박원순 시장��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이 실종전 SNS에 남긴 마지막 글(+반응)

현재 박원순 서울시장이 실종되서 많은 사람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오후 5시 20쯤 박원순 서울시장의 딸이 경찰에 박 시장이 실종됐다고 신고했습니다. 박 시장 딸은 "신고 4~5시간 전쯤 아버��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