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박원순 유서에 많은 사람들이 충격받는 이유(+유서사진)

by 살구네 2020. 7. 10.

대한민국 역사상 정말 충격적인 일이 일어났습니다.

2020년 7월 10일 자정 무렵, 전일 17시 경 실종되었던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사건입니다.
10일 숨진채 발견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측은 이날 오전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박 시장의 유언장을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 많은 사람들이 충격받고 있습니다.

유언의 내용은 이러합니다.


고한석 서울시장 비서실장이 공개한 유언장에서 박 시장은 "모든 분들에게 죄송하다"며 "내삶에서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오직 고통밖에 주지 못한 가족에게 내내 미안하다"며 "화장해서 부모님 산소에 뿌려달라. 모두 안녕"이라고 했습니다.


고실장은 "박 시장은 어제 오전 공관을 나서기 전 유언장을 작성했다"며 "공관을 정리하던 주무관이 책상 위에 놓인 유언장을 발견했다"고 했습니다. 고 실장은 "오늘 오전 유족과 논의한 끝에 유언장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습니.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유언장. /서울시 제공 



이 자리에 함께 한 박 시장 측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셜미디어(SNS)를 중심으로 출처를 알 수 없는 글이 퍼지는 것에 대해서도 멈춰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지금 SNS상에 근거 없고 악의적인 출처 불명의 글이 퍼지고 있다"며 "고인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은 물론 충격과 슬픔에 빠진 유족이 더 큰 고통을 겪고 있다"고 했습니

전날 오후 5시 17분쯤 박 시장의 딸은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이상한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지금 전화기가 꺼져 있다"고 112에 신고했다. 접수 이후 경찰과 소방당국은 6시간여 동안 북악산 일대를 수색, 이날 오전 0시 1분쯤 서울 북악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박 시장을 발견했습니다.

 

일단 박원순 시장 죽음의 이유가 가장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시장 박원순이 숨진채 발견 되었습니다.
보통 서울시장은 대한민국 2인자로 많이들 봅니다.
총리, 국회의장, 장관들 뭐 대통령 밑에 있는 사람들은 많지만 서울시장은 선출직이라 의미가 크고 보여줄 수 있는 게 많다는 점에서 차기 대통령을 노리기도 좋습니다.
이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성추문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다니… 이게 말이 되느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단 많은 사람은 말이 된다는 의견 입니다.

박원순이 죽음으로써 여비서 성*행에 대한 수사는 공소권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 종결되었습니다.
어차피 이렇게 되면 혐의를 인정하는 꼴이 되는데 차라리 살아있는 게 낫지 않겠냐고들 많이 의문을 품습니다.

하지만 보도된 고소장 내용을 보니까 이해가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수사가 진행 됐다면 박원순이 무슨 사진을 보냈고 어떤 말들을 했는지 언론에서 다 보도될텐데 가족들 얼굴은 어떻게 보고 자기 명예는 어떻할까요. 30년간 정치의 명예가 한순간에 무너지는 꼴이니... 말입니다.
차라리 그냥 두루뭉실하게 성*행을 했구나~ 하고 끝나는 게 구체적인 내용이 드러나는 것 보다는 나으니까 저런 선택을 한 것 같아 보인다는 입장입니다.
박원순 입장에서 수사를 종결 시키려면 피의자가 사망하는 길 밖에 없으니까말 입니다.

비슷한 선택을 했던 사람이 하나 또 있습니다.
바로 조민기입니다.
이 사람도 수사 과정에서 자기 치부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게 두려웠는지 극단적 선택으로 수사를 종결 시켰습니다.
목숨보다 명예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나봅니다.

이때문인지 현재 너무 무책임한 죽음이 아니냐는 여론이 많습니다.

"자기가 떳떳하면 그런적 없다고 맞서 싸우던지 왜 자살이라는 선택을 했는지 그렇게 명예가 소중한 사람이였으면 그런일을 만들지를 말던가" "믿기지가 않는다" "왜 이렇게 무책임하게 67글자의 글자만 남겨두고 갔는지, 서울시민에 대해 너무 무책임하다" "피해자에 대한 사과는 없냐" 등 고인이 사망했음에도 비판적인 의견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시장까지 하신분이, 변호사 출신인분이 저렇게 유서를 쓰고 죽는게 말이 안된다고 의문을 품는사람도 많습니다.

대한민국 역사상 정말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일 같아보입니다.... 

안타깝긴 하지만, 갑자기 자살하신게 미투때문인지 가해자라면 사과를, 피해자라면 억울하다라던지 그런게 없으니 더욱 답답합니다. 성추행 신고는 공소권 없음으로 묻힐거고... 이게 성추행인지 불륜이였는지 알길이 없습니다...

 

 

박원순 시장 사망으로 난리난 부동산 시장(+전망)그린벨트

대한민국 역사상 초유의 사태입니다. 2020년 7월 10일 자정 무렵,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사건입니다. 그로 인해 현재 부동산 업계도 크게 술렁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망날인 7월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사망으로 대한민국 역사상 엄청난 규모의 보궐선거(+오거돈)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서울시가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서울시 행정은 내년 4월 재보궐 선거까지 9개월간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됩니다. 그래서 현재 보궐선거에 관한 부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사망으로 재조명되는 안희정 충격적 근황(+미투)

2020년 7월 9일 오전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실종되었다가 7월 10일 자정이 얼마 지나지 않아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정말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이로인해 안희정의 근황이 재조명 되고 있습니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사망한 충격적인 이유(+미투논란)

2020년 7월 9일에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실종되었다가 7월 10일에 사망한 채로 발견된 사건입니다. 사상 초유의 현직 대한민국 수도 시장의 실종 및 사망 사건이기에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박원��

salgoonews.tistory.com

 

 

박원순 시장 사망전 동선(+와룡공원, 북악산)

2020년 7월 9일 오전 박원순 시장은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며 출근하지 않았고, 오후에 예정되어 있던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면담도 취소한 후 오전 10시 44분 종로구 가회��

salgoonews.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