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사상 첫 '온라인 개학'? 궁금증 정리+순차적개학,수능일자,입시일자,개학일자,문제점+

by 살구네 2020. 3. 31.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이렇게 개학연기가 되는것 같은데요.

온라인강의란!

온라인개학은 학교 교과수업을 교과선생님이 온라인 형태로 수업하는 거에요.

현재 집단감염 우려가 있어서 등교가 어렵고 더 이상의 개학연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등교만 연기하며 온라인개학을 통해 교과과정 수업 듣고 진도 나아가는 것입니다.

영상통화라기보다는 화면 자체는 인강느낌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네요

 

 

일단 기사내용을 보겠습니다.

-------------------------------------------------------------------------------------------------------------------------------------------

전국 유치원을 제외한 초·중·고 및 특수학교에서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이 순차적으로 시작된다.

 

교육부는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4월 9일 고등학교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이, 일주일 후인 16일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및 초등학교 4~6학년이, 마지막으로 20일 초등학교 1~3학년 순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학 후 온라인 개학 초기 적응 기간 2일은 수업 일수에 포함한다.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

 

개학이 연기 시행됨에 따라 대학입학 일정도 조정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2월3일로 2주 연기된다.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은 9월16일로 변경된다. 변경된 수능 시행일 등은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과 대학과 협의를 거쳐 4월 중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변경된 대입전형일정에 따르면 기존 공표된 일정보다 수시모집은 3일 내외 정시와 추가 집은 11일 내외 기간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유치원은 유아의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 등 대비해 휴업을 계속 연장한다.

교육부는 신학기 개학 이후 원격수업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한다. 시·도교육청과 함께 체계적 원교 수업을 준비하고 학교와 지역별 현장 점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 격차를 완화하고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이어간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5주간의 신학기 개학 연기와 원격수업의 도입, 온라인 개학 등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감염병 장기화에 대비해 미래 교육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원래는 4월 6일이 개학예정이었는데요.. 수업을 미룰 수 있는 법정한도는 최대 4월 17일(주말껴서 4월20일)이라고 했지만..... 

현실적으로 집단행사나 실내교육등 밀폐된 공간에서의 모임 그리고 어린 학생의 안전과 지역사회감염의 문제로 개학시기가 아직까지는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에 온라인 개학 준비(원격수업)을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미성년자 확진자가 3월 30일 기준 600명이 넘었다보니, 부모님 입장에서도 걱정이 많을것 같고요.

무엇보다도 개학을 강행했다가 집단감염이 되기라도 하면 정말 엄청난 문제가 되겠죠.

 

아무래도 사상첫 온라인 개학이다 보니 한번도 해보지 않기도 하고, 혼란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궁금증이 있으신거 같아서. 현재 알려진 정보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온라인개학? 어떤식으로 진행되는가? 수업은? 시험은?

 

 

 

일단 온라인개학일정은

4월 16일 고1~2학년, 중1~2학년, 초4~6학년 온라인개학

4월 20일 초1~3학년 온라인개학.

유치원은 휴업 연장입니다.

 

 

현재 시범운영중인 온라인 강의들을 살펴봤는데요.

이런식으로 영상을 유튜브 or구글 클래스 or 정부에서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핸드폰 또는 컴퓨터로 시청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과목마다 강의하는 방식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만이 원격수업으로 인정받는게 아니고 과제제시형, EBS동영상등 콘텐츠 제시형등도 모두 인정된다고 합니다.

 

많이 받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수업은 실시간으로 진행하나요?? 제 얼굴도 보여줘야하는건가요

 수업or 학교마다 다릅니다.
2.학교에서 수업하듯이 아침부터 수업끝날때까지 수업을 진행하는건가요

 네. 대부분 그럴가능성이 높습니다.

3.교과서를 배부받지 못한것도 있는데 그런건어찌되는거죠

 학교에서 받아가거나, 택배로 보내줄것 같네요.
4.온라인 수업도 학교수업의 일부로 등교개학이후부턴 온라인수업진도에 맞춰서 하는건가요

네 맞습니다.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나오는데로 업데이트 해드릴게요.

 

[원격수업 유형 관련]

주요내용 원격수업 유형은 크게 4가지 입니다.

① 실시간 쌍방향 수업

②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③ 과제 수행 중심 수업

④ 기타 교육감 또는 학교장이 별도로 인정하는 수업

 

2.수능일자

 

 

개학일이 확정됨에 따라 2021학년도 수능을 12월 3일에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도 기존보다 16일 뒤로 미룬 9월 16일로 정해집니다~

 

 

3.입시일자

 

 

수능이 연기되면서 수시모집기간은 3일 내외, 정시,추가 모집기간은 11일 내외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4.문제점

문제점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일단 유치원의 기준으로 3월에 이어 4월도 사실상 유치원 문이 굳게 닫힐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수업료 등 학부모 부담금도 반환 또는 이월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또 학원선생님이, 학교강의를 대신보면서, 내신챙겨준다는... 그런거 까지 생겨 났다고 하는데요..... ㅎㄷㄷ 

엄청납니다.

 

○ (공정성·형평성) 교육청 및 학교는 원격수업 운영에 있어 공정한 학습 관리,

다문화 학생 및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등을 위해 노력하여야 함

○ (장애학생) 교육청 및 학교는 장애 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원격수업 운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순회교육 등 지원 방안을 강구하여야 함

○ (초등 저학년)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에는 담임교사가 보호자 상담(유·무선 포함)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피드백 하는 등 학생의 성장을 조력하여야 함

 

혹시 문제점이 더있으면 공유해봐요~

 

오늘의 한줄평: 개학이 언제쯤되는지에 대한 궁금이 많으신거같은데.... 전문가들도 확답이 어렵다고 합니다.

코로나가 안정화되야 가능한 일인데... 일단 최소 6월이라고 합니다.첫번째  코로나안정화 ,두번째 백신개발 둘중 하나가 되야 개학이 가능합니다. 조사해본 결과 최소 6월 최대 1년까지 지켜봐야 한다고합니다.

 

2020/04/08 - [일상이슈/정부지원금OR온라인개학] - 온라인 개학 출석체크는? 자주하는질문 모음(원격수업 평가? 출결기준? 수행평가 기준?)

 

온라인 개학 출석체크는? 자주하는질문 모음(원격수업 평가? 출결기준? 수행평가 기준?)

원격 수업하면 출석·결석은 어떻게 할지, 평가와 학생부 기재는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 궁금하셨죠? 가이드라인을 알려드립니다! "원격수업별로 출석 인정 기준이 다른가요?" "불가피하게 원격수업에 참여..

salgoonews.tistory.com

 

2020/04/08 - [일상이슈/정부지원금관련] - '온라인 개학'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기위해 지켜야할 10가지!

 

'온라인 개학'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기위해 지켜야할 10가지!

안녕하세요 4월9일부터 드디어 온라인개학이 시작되는데요. 처음시행되는거다보니, 원활하지가 않은데요.....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ㅠ-ㅜ 다른 방법이 없죠.... 그래서 최대한 원활하고 안전한 원격수업을 위해 꼭..

salgoonews.tistory.com

 

▼EBS 온라인클래스 사용방법 총정리 (자주묻는질문 정리)

https://salgoonews.tistory.com/117

 

*총정리*EBS 온라인 클래스 사용방법(가입,오류해결,온라인개학)+자주하는질문해결+(학생용)

안녕하세요 살구뉴스입니다. 코로나 전파를 우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검토에 들어갔는데요~ 온라인 개학이 현실화 되면 각 학교가 적 잖은 혼란을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현재 각 학교등은 이런 온라인 교..

salgoonews.tistory.com

 

 

 

2020/03/30 - [일상이슈/일상정보] - 소득하위 70% 나도받을수 있을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신청자격? 중복수급?,+ 모의계산하는법+

2020/03/30 - [TV정리or감상평] - *핫이슈* 한소희 그녀는 누구? 부부의 세계 불륜녀 +!총정리+(나이,본명,키,소속사,출연작,사진모음)

2020/03/29 - [TV정리or감상평/하트시그널 시즌3] - *스포주의*하트시그널 시즌3 서민재 총정리(직업, 대학교, 인스타그램,나이,미인대회,과거사진모음,서민재가방)

2020/03/28 - [일상이슈/n번방,텔레그램사건] - *분노주의*오덕식 판사,반발여론 구체적 이유, 판결 내용정리(국민청원 주소)

2020/03/26 - [일상이슈/n번방,텔레그램사건] - *궁금해소* 갓갓 은 왜 아직도 안 잡힐까?(N번방 사건 창시자?)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